낙산사 의상대

 
반응형

낙산사에 가면 꼭 들려보는 의상대... 이곳에서 바라보는 바다의 모습은 어찌나 시원한지...

낙산사 의상대 개보수 공사중




홍련암 가는길에 바라 본 의상대...
]


강원도 양양군에 가면 ‘낙산사’라는 절이 있지요. 신라 시대 유명한 스님인 의상대사가 671년 지은 절이지요. 동해 해변에 위치하여 아침에 떠오르는 해돋이가 장관이랍니다. 그럼 의상대사는 어떤 스님이시며, 그는 왜 이곳에 절을 지었을까요? 의상대란 무엇일까요? 자! 이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풀어 볼까요?

의상대사를 아시나요?
신라인들은 부처를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이 깊었습니다. 그래서 신라 시대에는 유명한 스님이 많았는데, 그 중에 의상대사를 빼놓을 수 없어요. 의상대사는 중국 당나라에 건너가 불교 사상을 공부했어요. 그후 당나라에서 돌아온 의상대사는 동해안 굴속에 관음 보살이 산다는 말을 듣고 열심히 기도를 드리니, 7일 후에 관음 보살이 나타나 염주를 주고 또 동해의 용이 여의주를 주었지요. 다시 관음 보살이 나타나서 이곳에 절을 지으라 하여 세운 것이 낙산사랍니다. 그후 의상대사는 열심히 불교를 공부하여 불교 사상을 더욱 발전시켰어요. 이와 같이 의상 대사는 세상 사람들이 볼 수 없는 관음 보살을 직접 만났다는 전설을 증명하였으니 위대한 스님이 아닐까요?

낙산사 의상대란 무엇일까요?
의상대란 무엇일까요? 여기서 ‘대’란 주변의 경치를 잘 감상하기 위하여 지은 집을 가리키는 말이지요. 그래서 이곳은 멀리 동해가 바라다 보이는 전망 좋은 언덕 위에 있어요. 원래 이곳은 의상대사가 낙산사를 짓기 위하여 기도를 드렸던 곳으로 작은 절이 있었어요. 하지만 후에 불타 버리고 1925년 독립운동가인 만해 한용운 스님이 8각 모양의 지붕으로 다시 지었어요. 오늘날 볼 수 있는 의상대는 1975년 무너진 것을 다시 세운 건물입니다. 여러분, 낙산사 의상대에 앉아 해돋이를 보면서 의상대사를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동해안에서 추암과 더불어 2대 일출명소로 손꼽히는 곳이 의상대다. 낙산해수욕장의 북쪽 절벽위에 서 있는 의상대는 바로 위쪽의 홍련암과 더불어 낙산도립공원의 주요 명소가 되어 있다. 아래서 올려다보면 울창한 소나무숲 사이로 곱게 단청이 칠해진 8각정자가 단아하게 서 있는 모습에 불과하지만, 의상대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면 위로는 홍련암주변의 갯바위 절벽이 아름답고 아래로는 넓은 낙산해수욕장과 작은 배가 오가는 간이포구가 길게 펼쳐져 절경을 연출한다. 특히 의상대 옆에는 일부러 심어놓은 양 쭉쭉 뻗은 소나무가 일품이다.
의상대는 낙산사를 창건한 신라시대 고승 의상대사가 낙산사를 지으면서 좌선하였던 곳이라 한다. 그러나 현재 볼 수 있는 정자는 1925년에 새로 지었으며, 1974년에 강원도 유형문화재 48호로 지정되었다.

낙산해수욕장의 북쪽 언덕위에 자리잡은 비치호텔앞에서 낙산사 경내로 들어가면 바다를 오른쪽으로 내려다 보며 걷게 된다. 작은 구비를 돌아들어가면 작은 찻집과 선물가게가 있고, 그 위쪽으로 해수관음상으로 가는 길이 있다. 해수관음상으로 가는 갈림길에서 오른쪽 해변가로 들어가면 곧바로 울창한 송림사이로 의상대가 나타난다. 의상대 위로는 홍련암이 바로 올려다 보이고, 그 뒤쪽으로 물치항과 대포항이 아스라이 눈에 잡힌다.

문의처관리사무소 TEL :

부가정보사진찍 기좋은곳홍련암앞에서 의상대를 바라보고 사진을 찍어보면 아주 멋진 해변가 정자풍경이 된다. 특히 이곳은 일출촬영의 포인트로 의상대옆으로 비켜 오르는 일출과 정자의 실루엣이 환상적인 풍경을 보여준다.주변여행지간거리<->설악동:30분 <->오색온천:30분 <->대포항:20분 <->낙산해수욕장:도보5분


낙산사 의상대
낙산사 홍련암
낙산사 보타전
낙산사 - 원통보전, 7층석탑, 사리탑, 銅鍾(동종)
낙산사 무료국수 공양실, 무료 커피
낙산사 다래헌
낙산사 - 꿈이 이루어 지는 길
낙산사 해수관음상
낙산사 사천왕상, 사천왕문
낙산사 의상대 개보수 공사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