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ADT 에뮬로 사용해본 안드로이드 OS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반응형

최근에 삼성이 구글과 손을 잡고 갤럭시 넥서스를 내놓으면서 4.0버전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내놓았다고 화제더군요.
이클립스를 사용하다가 혹시나 하고 업데이트를 해보았더니 최신버전인 ADT-14.0.0 과 android-sdk_r14 버전이 나와서 설치를 해보고, 에뮬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돌려보았습니다.

eliipse 에서 안드로이드 sdk는 물론이고, adt(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도 모두 업그레이드를 해야 정상작동합니다.

아직은 초기버전이라서 그런지 좀 불안하기는 한듯한데, 인터페이스부분에서 많이 달라진듯합니다.
처음에 에뮬을 실행하는데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리고, 결국 다운된듯해서 wipe user data 옵션으로 실행을 했더니 결국은 되기는 하네요.

초기잠금화면은 밀어서 당기는것에서 조금 변경이 되었는데, HTC의 센세이션인가의 인터페이스처럼 좌로 옮기거나 우로 옮기느냐, 위로 옮기느냐에 따라서 잠금해제를 할것인지, 카메라 기능으로 갈것인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더군요.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설치, 설정하는 방법 총정리 - 이클립스, Android SDK, 에뮬레이터(Virturl Device), ADT Plugin for Eclipse


잠금해제를 한 초기화면입니다.
어째 go launch나 런쳐프로처럼 shell 방식으로 바뀌어가는듯 하네요.

안드로이드폰 프로요 업데이트(Froyo Update) - 2.2버전의 코드네임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가능한 공식/비공식폰 리스트
HTC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프로요,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예정일자
디자이어HD (HTC Desire HD A9191) 시스템 업그레이드 1.84.1010.4 업데이트 정보 안내


4.0 에뮬에서 신기했던것은 PC의 웹캠 카메라를 통해서 사진촬영이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당연한건가요...^^ 암튼 개발하는 사람입장에서 카메라나 동영상을 제어하고 싶은 분이라면 유용할듯 합니다.


기본 내장된 앱은 Navigaion(네비게이션)외에는 별로 다른점은 없는듯한데, 마켓은 역시나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실행하는 중간에 계속 이렇게 adb.exe의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계속 뜨네요.
아무래도 초기버전이라서 좀 불안한듯 합니다.


네비게이션 앱을 들어가보았는데, 목적지나 연락처를 통해서 길찾기가 가능해진듯 합니다.


어플리케이션 화면이 탭방식으로 바뀌면서 설치된 위젯도 볼수 있도록 되어있네요.


시원시원해진 전화걸기 화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기도 있는데, 접속은 되는듯한데, 자료를 가져오지 못하는듯합니다.


또 하나의 아쉬운점은 여전히 한글키보드 지원이 되지 않아서 기본 에뮬로는 한글입력이 되지 않네요.


뭐 좀더 자세히보고, 직접 폰을 만져봐야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확 눈에 띄는 차이점은 그다지 보이지 않은듯하고, 오히려 초기버전이라서 불안하고, 버벅거리는것이 좀 많은듯 합니다.

뭐 안을 들여다봐야겠지만, 암튼 좀 더 많이 써봐야겠네요.

이클립스(Eclipse), 워크스페이스 변경과 Import로 복사한 소스코드 Workspace Project Explorer에 추가하는 방법
이클립스(Eclipse)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AVD) 실행하는 방법
Java Code Viewer, 안드로이드용 자바소스코드 보기 앱
이클립스(Eclipse), Usage Data Upload Collector (UDC) 사용자 환경개선 프로그램
이클립스(Eclipse) 자체의 로컬 소스 히스토리 관리 Compare with local Revision
안드로이드(Android), resources.ap_ does not exist Error 오류 해결방법
이클립스(Eclipse) 소스코드, XML 자동정리기능 단축키, Ctrl + Shift + 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