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Gmail 주소록과 아웃룩(OutLook)의 주소록 CSV로 가져오고, 내보내는 방법(스마트폰 전화번호부)

 
반응형
아마 보통 최소 하나씩은 주소록관리 프로그램을 가지고 계실껍니다.
하지만 주소록관리 프로그램을 바꾸려고 한다면, 참 변환해서 옮기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나 핸드폰이나 스마트폰을 번호이동을 하게되면, 기존의 전화번호를 옮기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같은 제조사(삼성, LG, 모토롤라)로 기계를 바꾸는 경우는 수월하지만,
다른 기종으로 바꾸는 경우에는 참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전화번호를 컨버터(변환)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CSV파일로 자료를 옮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찾아보시면 자신의 기종에서 다른 기종으로 전화번호를 옮기는 앱이나 유틸이 있기는 할텐데, 아래의 방법은 일종의 수작업이지만, 한번 사용해보시면 앞으로 다른 기종으로 번호를 바꾸거나, 백업, 복원 등을 하실때 util 프로그램 없이도 혼자서 가능하니, 번거롭고 ㅊ귀찮을수도 있지만, 그리 어렵지 않으니 직접 한번 해보시면 전화번호 뿐만이 아니라, 업무적인면에서도 도움이 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이나 웹주소록에서 지원하는것이 바로 CSV방식입니다.
(VCARD인 vcf 파일도 손쉽게 할수 있지만, 연락처 하나마다 옮겨야 하고, 옮긴후에 한글이 깨지는 경우가 간혹있습니다. 주소록이 30개 미만이라면 이 방법도 괜찮을듯 합니다.)

나만의 안드로이드폰, GMail 주소록 관리방법

가장 큰 문제는 CSV는 일관된 포멧이 없기때문에 프로그래밍나 업체마다 연락처 내용이 다르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어떤 업체는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만 사용하고, 어떤 업체는 Name, address, tel 이런식으로 다른 포멧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옮길곳의 CSV, 옮기려는곳의 CSV, 엑셀(Excel)만 가지고 있으면 대부분 변환이 가능합니다.



우선 한쪽에서 내보내기를 합니다.
위의 아웃룩에서 파일로 내보내기를 선택해서, 내보내기 - 파일을 선택하고,
쉼표로 구분된 값이나 탭으로 구분된 값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 쉼표가 많이 활용이 되는듯 합니다.)




그리고 연락처를 선택하고, 내보내기를 하면 됩니다.


뭐 아래와 같이 복잡한 사용자 지정 필드 매핑도 있지만, 무시를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이제는 주소록을 전달할쪽에 가서 그룹을 하나 생성하고,
각종 사항을 입력한 주소록을 샘플로 하나 만들고, 또 내보내기를 합니다.
구글과 같은 경우는 내보내기를 할때 특정그룹에서 내보내기를 할수 있으니 한명의 주소록만 들어있는 CSV가 생성됩니다.



위처럼 Outlook CSV 형식이 있는 경우 그냥 내보내기를 하면 아웃룩에서 불러오기가 됩니다.
하지만 위의 아웃룩에서 내보내기를 할땐느 구글 CSV형식은 없었지요...


그리고 이제는 두개의 CSV파일을 엑셀에서 불러오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간단한 원본 데이터형식의 유형을 지정해 주어야 하는데,
CSV는 탭(Tab)이나 쉼표로 각 필드가 나누어져 있으므로, 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탭이나 쉼표를 선택하시고, 아래에 데이터가 제대로 나오면 마침을 누르면 됩니다.


이건 구글에서 내보내기한 CSV입니다. 테스트로 입력한 하나의 주소록만 있습니다.


이건 아웃룩에서 내보내기한 CSV입니다.


샘플로 20개정도로만 추렸는데,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복사(copy), 붙여넣기(paste) 방식으로 옮기시면 됩니다.
아웃룩 CSV의 우선 이름부터 드래그를 해서 필요한 영역을 복사하고나서,
구글 CSV로 가서 아래와 같이 붙여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화번호, 직장전화번호, 집전화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메모 등도 같은 방식으로
똑같은 열번호에 붙여넣으면 그대로 복사가 됩니다.

다만 각 CSV마다 호환성이 다르기때문에 간혹 매핑이 안되는 필드도 있는데,
그룹같은것이 대표적으로, 이것은 따로 손을 봐주셔야 합니다.

암튼 이렇게 복사->붙여넣기를 하신후에 저장을 하고,
주소록을 가져오기할곳에서 가져오기로 저장한 파일을가져오면 됩니다.
가져오실때는 아까 만든 임시 그룹에 지정을 해 놓으시면 나중에 그룹을 변경할때 편리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어제 이와같은 작업을 하니, 구글주소록에서는 잘 나오는데, 안드로이드폰인 모토롤라 모토로이에서는 싱크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찾다보니 "내 주소록"에 포함되지 않으면 동기화가 안되더군요.
임시 그룹에 들어가서 전체 선택을 한후에 그룹버튼을 클릭해서 "내 주소록"이라는 그룹에도 포함이 되게 하면, 스마트폰에 동기화가 됩니다.


좀 어렵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한번 배워두시면 다음에 주소록을 옮기는것은 물론이고, 프로그램을 바꿀때 데이터 이전을 하기에도 상당히 편리하니 한번 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찌보면 이게 바로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가장 기본적인 모습이기도 한데, 잘 사용해보시고, 안되시거나, 궁금한점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나만의 안드로이드폰, GMail 주소록 관리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