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짐 : 나를 위한 행복한 구속

 
반응형



상당히 현실적인 자기개발서적같기도 하면서 상당히 명상적인 요소를 감미한 책...
약간은 어렵기도 한부분이거나 실천이 쉬울지는 모르겠지만 도움이 될 부분은 제대로 적용하고, 아니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빼버리면 꽤 도움이 될듯한 내용의 책...

<도서 정보>제   목 : 다짐 : 나를 위한 행복한 구속
저   자 : 데이비드 사이먼 저/김시경
출판사 : 웅진윙스
출판일 : 2008년 1월
책정보 : 페이지 261 / 504g  ISBN-13 : 9788901074702
구매처 : Yes24
구매일 : 2008/2/1
일   독 : 2008/3/20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책 읽은 계기>



<미디어 리뷰>
매년 새해, 작심삼일을 반복하는 이들을 위한 『다짐』은 법칙과 규율이 아닌 다짐만이 진정한 변화를 가능케 하는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작심삼일이 반복되는 이유는‘모호한 의지’를 ‘구체적인 선택’으로 바꾸고 실천으로 나아가게 하는 ‘다짐’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저자는 규율이 두려움을 강요하는 반면 다짐은 자신과의 약속으로“해야겠다”는 자발적 의지를 끊임없이 생성시킨다고 말하며, 다짐의 과정이 있을 때 계획을 수행해나갈 수 있음을 일깨워주고 있다

저자 : 데이비드 사이먼David Simon
미국의 저명한 의사로 ‘초프라 행복센터’의 CEO이자 의료진으로 활동중이다. 초프라 행복센터는 세계적인 영성지도자 디팩 초프라와 협력하여 세운 것으로, 서양의학과 동양철학을 아우르는 독창적인 건강론과 행복론을 전파하여 주목 받고 있다.
사이먼 박사는 몸과 마음, 정신의 조화에 관한 자신의 연구 결과를 의료 프로그램과 각종 세미나, 집필활동을 통해 대중에게 알리고 있다. 특히 고대 인도의 치유과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와 현대의학을 아우른 초프라센터의 ‘심신의학’은 대체의학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완전한 건강을 위한 7가지 열쇠Vital Energy』『치유를 위한 지혜The Wisdom of Healing』, 디팩 초프라와 공동집필한 『더 젊게, 더 길게Grow Younger, Live Longer』등이 있다.

매년 새해, 작심삼일을 반복하는 이들을 위한 책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면 인생에서 무언가를 바꿔야겠다는 변화의 욕구가 강해진다. 하지만 며칠만 지나면 그 의지는 하루치의 사소한 욕망에 발목 잡혀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주저앉고 만다. 이는 ‘모호한 의지’를 ‘구체적인 선택’으로 바꾸고 실천으로 나아가게 하는 ‘다짐’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어리석음이란 계속해서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도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원점으로 복귀하려는 강한 욕망을 떨쳐내고, 진정한 변화의 문을 지나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법칙과 규율이 아닌 다짐만이 진정한 변화를 가능케 하는 이유 제시
삶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자기계발서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지만 현대인들의 삶은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 오히려 변화를 꿈꾸는 현대인들에게 좌절을 반복하게 할 뿐이다. 그 책들이 제시한 전략과 법칙은 두려움을 자극하여 실천을 강요하는 규율과 다를 바 없다. 책을 읽는 동안에는 일시적으로 마음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지만, 마음은 몸과 마찬가지로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변화는 지속되지 못한다. 반면에 이러한 몸과 마음의 변화를 묵묵히 지켜보는 ‘정신’은 삶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정체성을 확립시킨다. 그러므로 몸과 마음, 정신의 조화를 꾀해야만 변화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선택을 할 것이며, 그 선택을 강력한 실천의지로 지속시킬 수 있다.
『다짐』이 기존의 자기계발서와 다른 점은 바로 외부의 자극에 의해 변화를 거듭하는 마음이 아닌 그 마음의 기저에 깔린 ‘정신’을 변화시켜 스스로에게 동의를 구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두려움을 강요하는 규율이 아닌 자신과의 약속으로 “해야겠다”는 자발적 의지를 끊임없이 생성시킨다.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를 깨닫게 하는 열 가지 다짐은 무엇일까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을 아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삶이 행복한 삶인가’라는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이 책 속 열 가지 다짐은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깨닫게 해 자발적ㆍ지속적으로 실천하게 한다.
그중 인간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받은 자유를 지키겠다는 다짐, 타인에게 인정받아야 한다는 강박과 중독에서 벗어나 자신의 인생 스토리는 스스로 써나가겠다는 다짐, 현재의 삶에 충실하기 위해 과거는 놓아버리겠다는 다짐, 몸과 마음을 쉬게 하겠다는 다짐, 서로 다른 존재의 본질을 존중하겠다는 다짐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어떤 정신을 견지해야 하는지 일깨워준다. 그리고 고통과 분노에서 놓여나기 위해 타인의 잘못을 용서하겠다는 다짐, 타인과의 경계를 허물어뜨리는 사랑에 몰입하겠다는 다짐, 삶을 함께하는 사람과 경험, 물질에 늘 감사하겠다는 다짐, 자신의 신념을 진실로 오해하지 않고 타인의 진실과 조화를 이루겠다는 다짐, 평화로운 삶을 가장 우선시하겠다는 다짐은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을 근본적으로 깨닫게 한다.
이처럼『다짐』은 그 어떤 전략과 법칙보다 강력한 동기부여로 지속가능한 변화를 가능케 한다. 조건화된 일상을 반복하는 현대인에게 같은 일을 반복하며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어리석음에서 완전히 탈피하게 해준다.


<줄거리>



<책속으로>
추천의 글 어제와 다른 삶을 위한 약속, 다짐
프롤로그 규율보다 강력한 다짐의 힘

첫 번째, 자유를 향한 다짐
매일 자유로워지는 연습을 하라

두 번째, 진정한 나를 되찾기 위한 다짐
습관과 중독에서 벗어나라

세 번째, 현재에 충실한 삶을 위한 다짐
과거는 놓아버리고 현재에 헌신하라

네 번째, 휴식을 위한 다짐
몸은 쉬게 하고, 마음은 고요하게 하라

다섯 번째, 행복한 동행을 위한 다짐
서로 다른 존재의 본질을 존중하라

여섯 번째, 마음의 짐을 덜기 위한 다짐
용서로 마음의 빈 공간을 채워라

일곱 번째, 사랑에 몰입하기 위한 다짐
가능한 모든 것을 통해 사랑을 표현하라

여덟 번째, 가난한 삶을 위한 다짐
버리고 단순해짐으로써 풍요를 누려라

아홉 번째, 조화로운 삶을 위한 다짐
자신의 신념을 진실과 혼동하지 말라

열 번째, 욕망을 버리기 위한 다짐
내면의 평화를 최우선순위에 두어라

에필로그 다짐으로 시작하는 오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