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야간개방 특별공연-숙종대 기로연 궁중정재 재현 행사 관람기(효와 공경을 음악과 춤으로 표현하다)

 
반응형

경복궁 야간특별 개장 인터넷 예매 방문기, 근정정과 경회루의 멋진 모습과 공연 동영상

야간개장에 다녀왔는데, 멋진 궁궐의 야경이 너무 멋지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경회루와 근정전외에는 별로 볼거리가 없어서 30분정도면 다 둘러보고도 충분히 나올정도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_-;;

근데 근정문에서 경회루로 가는 길에 있는 수정전에서 경복궁 야간개방 특별공연으로 효과 공경을, 음악과 춤으로 표현다라나는 공연을 열고 있더군요.

기간 2013년 10월 16일 - 10월 28일(10월 22일 휴무일 제외)

시간 평일에는 오후 8시 1회, 주말에는 오후 7시반, 오후 8시반 2회 공연

보물 제1760호로 예전에 집현전이 있더곳으로 학문을 연구하고, 정책을 자문, 건의하던곳이였으며, 갑오개혁때는 군국기무처가 있었고, 이후에는 내각청사로 사용되었는데, 일제때 훼손되어서 현재 본전건물인 수정정만 남아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사진들 - 경복궁, 종로, 광화문, 보신각, 중학천

경복궁 관광 안내와 수문장 교대의식 동영상 - 외국인은 비행기를 타고오는 우리곁의 소중한 유산물

위키백과 사전 경복궁 수정전(景福宮 修政殿)에 대한 정보 보러가기

문화재청 경복궁 수정전에 대한 내용 보러가기

얼마전 창경궁 야간개장 특별 공연에서는 창경궁 통명전 혜경궁을 품다

기간 2013.10.5-10.13

1장 태어나 부모님께 넘치는 사랑을 받다 2장 삼간택 후 가례를 치르다 3장 서글프고도 서글프도다 4장 주상을 간신히 길러 구오에 오르시는 모습을 보다라는 내용으로 공연을 했다고 하네요. 

이번 경복궁 공연에는 숙종대 기로연에 펼쳐졌던 궁중정재 중심의 공연을 선보이는데, 1작 초무, 2작 무고, 3작 향발무, 4작 아박무, 5작 처용무 순으로 선을 보였습니다.

기로연(耆老宴)은 조선시대에 국가 차원에서 70세를 넘긴 국가 원로들을 위해 베풀어진 잔치를 말한다는데, 정2품 이상의 관직을 지낸 칠순 이상의 원로 문신들을 대상으로, 예우를 위해서 왕이 직접 봄과 가을에 주관을 한 행사라고 하는데, 검색을 해보니 이런 비슷한 재현 공연이 꽤 있는듯 합니다.

직접 공연을 보면서 동영상을 찍어서 유튜브에 올렸는데, 공연시간은 30분정도 걸립니다.

기로연 궁중정재에 대한 간략한 소개 인트로인데, 궁중정재(宮中呈才)는 궁중의 춤을 말한다고 합니다.

daum 백과사전 궁중정재 내용 더보러가기

1작 초무인데, 초무(初舞) 향악무로서 조선 숙종 때 생겼는데, 두 사람이 본령(本令)에 맞추어 추는 춤이라고 합니다.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없고, 두명의 무동이 북향하여 서서 두 손을 번갈아 바꾸어가면서 이마에 대며 춤을 춘다고 합니다.

2작은 무고로 무고(舞鼓)는 북을 추며 춤을 추는것으로 무고라고 불리는 북을 중앙에 두고, 4명이서 춤을 추는것이라고 하네요

위키백과 사전 무고 내용 더 보러가기

3작 향발무는 고려 시대부터 전해온 춤으로, 나이 어린 여기(女妓)들이 향발이라는 작은 타악기를 치면서 추는 춤인데, 초등학교 시절에 치던 캐스터네츠와 비슷한 느낌이더군요.

4작 아박무(牙拍舞)는 상아로 만든 작은 박을 두 손에 들고 이것을 치면서 추는 춤이라고 합니다.

위키백과 사전 아박무 내용 더보러 가기

시작부분에 여자 창을 하는분이 솔로로 노래를 하는데, 느낌이 약간은 패왕별희같은 느낌이 나더군요. 제 앞자리에 외국인이 몇명이 앉아있었는데, 이 음악에 황홀하고, 신비하게 느꼈는지... 가만히 보고 있다가 이부분은 열심히 촬영을 하더군요...^^

마지막 5작은 처용무로 가면을 쓰고 하는 춤으로 역병과 관련된 처용설화에 대한 이름은 다 들어보셨을텐데,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문화재로 지정이 되었다고 하네요.

역사스페셜 -귀신 쫓는 사나이, 처용(處容)은 누구인가?

위키백과 사전 처용무 내용 더보러가기

경복궁 야간특별 개장 인터넷 예매 방문기, 근정정과 경회루의 멋진 모습과 공연 동영상

궁의 야경도 참 멋졌지만, 공연을 보고나니 왠지 공연을 보러온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뭐 이러한 국악에는 문외한에 어렵고,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렇게 직접 라이브로 멋진 조명에 궁궐에서 보니 제가 꼭 기로연에 참여한 원로대신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꽤 괜찮고, 30분정도밖에 안걸리니 기회가 되시면 공연 시간에 맞추어서 들려서 한번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날이 많이 쌀쌀하고, 요즘 바람이 많이 부니 옷을 두둑하게 입고 가시고, 수정전뒷편에 보시면 커피나 전통차를 3천원정도에 판매하는 테이크아웃 매점이 있으니 음료수 하나 드시면서 공연을 관람하시면 어떨까 싶네요.

참고로 저희는 20분전부터 앉아있어서 좋은 자리에 앉았지만, 공연이 시작하기 전부터 좌석은 다 차서 서서봐야하니 인터넷 예매를 하신분이라면 서둘러서 보시고 공연을 보시거나, 공연을 보고나서 궁을 감상하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북촌 한옥마을 원서동 - 창덕궁 빨래터, 한샘 DBEW 디자인센터 연구소, 백홍범 가옥 둘러보기

창덕궁(昌德宮) 주변과 가회동 한옥마을을 거닐다

북촌 동양 문화 박물관, 가회동 한옥마을의 문화체험관 시설(맹사성 집터 옆)

정독도서관의 봄날 풍경, 벚꽃, 개나리, 진달래, 목련이 만발한 멋진 곳

따쓰한 봄날에 삼청동, 가회동 북촌 한옥마을 기행

관람이 좀 일찍 끝나서 허무하신분은 인근에 삼청동, 가회동 한옥마을 등이 있으니 한번 들려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KBS 추석특집 김영임의 굿 스페셜 (Good Special) 라이브 콘서트

어버이날기념 김영임의 소리 孝 대공연

정수년, 여행길 (Trip Road)-신나고 경쾌한 느낌의 해금연주 연주곡

전주 대사습 놀이 - 노다지에 나와 소개된 우리문화 (사진보기)

북한산 진관사 달오름 산사 음악회 - 창건 999년 기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