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산도해(劍山刀海)라는 단어의 뜻과 의미는?

 
반응형

검산도해(劍山刀海)

그대로 뜻을 풀이하자면 칼로 만든 산과 검으로 만든 바다라는 뜻인듯한데..

찾아보니 사자성어나 고사성어등 출처는 모르겠지만, 어려운 길을 헤쳐나가야 한다는 의미인듯...

인간 경영의 천재 세종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최기억
출판 : 이지북 2008.01.19
상세보기

원본인지는 모르겠지만, 위 책에 최고 위치에 있는 사람의 어려움을 말하면서 검산도해라는 말이 나오기도 하며, 검색을 하다보니 무협지같은 소설에도 등장을 하는듯한데, 중국에서는 도산화해(刀山火海 - 칼산과 불바다라는 뜻으로, 위험천만(危險千萬)한 곳. 매우 험악하고 위험한 곳)라고 쓴다고 하더군요(출처 - http://clarab.tistory.com/126)

뭐 한마디로 흔히쓰는 가시밭길이라는 말과 비슷한 의미라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안철수 19일 대선 입장 표명 발표와 시골의사 박경철의 행보는?

이 단어는 오늘 안철수씨가 대통령 대선후보의 단일화를 놓고 민주당 문재인후보와 협상을 하다가 실패한후에 백의종군한다는 심정으로 후보를 사퇴한후 6개월만에 트위터에 글을 남긴 박경철씨의 劍山刀海를 알몸으로 건넌.. 존경하는 친구의 아름다운 도전을 잊지 않겠습니다.. 당신은 늘 "진심"이었습니다... 라는 트윗을 보고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twitter의 글들을 실시간으로 보고... 환영하는 사람.. 비아냥거리는 사람을 찾아보니 대략 정치적인 성향이 나오더군요. 반기는사람은 야권지지자이고, 실망하고 박근혜를 찍어야겠다는 사람은 원래 한나라당.. 아니 새누리당 지지자인듯...

개인적으로는 안철수씨의 팬이자, 그를 존경하고, 지지하지만.. 이번 대선은 좀 무리가 아닐까 싶었는데, 이번 일을 계기로, 정치에 대해서 경력과 연륜을 쌓으셔서 차기에 다시금 대선에 도전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EBS CEO 특강, 대학생! 생생한 꿈을 펼쳐라! - 안철수 교수 강연

CEO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일류로 가는 길 - 안철수교수, 왜 '기업가 정신'인가?

KBS 아침마당 목요특강 - 안철수교수, 무엇이 성공을 이끄는가?

광주MBC - 안철수교수와 시골의사 박경철의 리더십 특집대담(동영상보기)

MBC 스페셜 다큐 - 안철수와 박경철 그리고 김제동 2 두번째 이야기, 함께 살아가는 상생하는 사회를 꿈꾸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