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아이패드(New iPad)의 높은 해상도는 무엇이고, 래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로 기대가 되는 앱은?

 
반응형

드디어 한국에도 뉴아이패드가 판매가 되기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아이패드의 래티나 디스플레이는 2048 x 1536 해상도(기존 1024 x 768)에, 채도가 44%나 향상되었는데, 총 310만 픽셀은 iPad 2보다 4배의 수치입니다. 이는 사진은 물론, 텍스트, 게임 등등이 정말 더 생생해진다는 이야기인데 참 기대가 되더군요.

애플을 처음 사용해보는 초보자의 아이패드2(Apple iPad2) wi-fi전용 화이트 버전 구입 개봉기

이제 할부도 슬슬 끝나가는데, 중고로 팔고 넘어가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_-;;

근데 해상도가 4배가 되었다는데 무슨 이야기일까요?

아시는분은 잘 아시겠지만, 잘모르신다고해도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대충 이해가 갈듯합니다.

왼쪽은 32*32의 화면이고, 오른쪽은 16*16의 화면입니다.

 

아이패드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존의 아이패드, ipad2는 위와 같은 픽셀이 1024 x 768이였지만, 이번에 새로 적용되는 뉴아이패드에서는 2048 x 1536 해상도가 기존에 표현하던 방식의 4배로 증가가 되었습니다.

왼쪽이 뉴 아이패드이고, 오른쪽이 기존의 아이패드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 표현할수 있는 공간이 늘어난 만큼 화질도 좋아지고, 좀 더 섬세한 표현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물론 이건 픽셀방식이고, ios는 벡터방식이지요)

물론 이로 인해서 배터리 소모가 더 커서 이번 뉴아이패드는 무게가 조금 더 늘어나게 되었고, 기존의 앱이 새로운 해상도에 맞는 사진이나 글꼴 등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기존의 아이패드 화면을 확대해서 보여지기때문에 차이가 없게됩니다.

반대로 아이패드 사용자는 역차별을 당하게 될수도 있는것이 프로그램들이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이미지등의 사이즈가 레티나를 지원하기 위해서 커져서 앱의 크기도 조금 더 늘어나지만, 보여지는 화면은 기존과 똑같게 되고, 고화질의 사진덕에 앱이 느려질수도 있겠지요(뭐 크게 차이는 나지 않겠지만요...^^

iTunes에 가셔서 추천항목을 보시면 새로운 ipad를 위한 훌륭한 Apps라고 apple apps, Apps, 게임등을 추천하고 있는데, 아마도 뉴아이패드에 맞추어서 이미지나 그래픽등의 해상도를 조정한 앱들인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뉴아이패드에서 가장 기대가 되는 앱은 전자책 ebook관련부분입니다.

Apple IOS 5.1로 업데이트 되어, 한글 폰트 가독성 좋은 애플산돌네오고딕체로 변경

얼마전 기본폰트가 변경이 되어서 가독성이 참 좋아졌는데, 해상도가 4배가 늘어나면 정말 더 선명하게 글을 볼수 있게 될듯 합니다.

위은 애플 홈페이에 있는 ibooks 샘플인데, 확대를 해서보면 더욱더 또렸한 폰트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꼭 느낌이 70년대의 고서와 현대에 나온 신간책을 보는듯한데, 또렸한 폰트로 인해서 시력보호나 가독성에 상당한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은데, 더군다나 ios에서는 폰트가 픽셀방식이 아니라, 벡터방식이라서 더 기대가 됩니다.

리디북스(Ridibooks) -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전자책 ebook 프로그램

리디북스(Ridibooks), 마이북기능으로 Text(텍스트, txt) 파일을 전자책으로 만들어서 보는 방법

개인적으로는 저녁에 자기전에 침대에 누워서 리디북스로 전자책을 주로 읽는데, 뉴아이패드로 보면 화질이 얼마나 더 선명해 질지, 정말 큰 기대가 되는데, 할부가 끝나기전에는 지름신이 올까봐, 뉴아이패드는 만져보기가 두렵더군요...^^

아이패드(iPad)를 구입한후에 생활에서 달라진 장점과 단점들은?

위 글에서 써놓았지만, 아이패드를 구입한후에 종이책보다는 전자책을 많이 보게되는데, 리디북스와 같은 경우 무료도서도 상당히 많이 제공을 하고, 종이책에 비해서 가격도 꽤 저렴한 편이니, 아직 전자책을 경험해보지 못한 분은 리디북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접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전자책 외에도 이미지로 작성한 글씨가 아닌이상 폰트와 같은 글씨가 주를 이루는 앱들은 뉴아이패드만으로도 상당히 가독성이 높아졌지 않나 싶습니다.

인피니티 블레이드2(Infinity Blade II), 아이폰, 아이패드의 최고 게임 간단 사용기 리뷰 & $4.99 할인 이벤트 소식

또 하나 기대가 되는것은 바로 게임입니다.

위 게임은 정말 이게 PC컴퓨터용 게임인지... 아이폰, 아이패드용 게임인지 모를정도로 화려한 그래픽을 보여주는데, 뉴아이패드에서는 정말 어느정도의 깨끗한 화면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는데, 뭐 허접한 그래픽 게임이야 뭐 별반 차이가 없겠지만, 화려한 그래픽을 자랑하는 게임들은 정말 기대가 큽니다.

한마디로 이번 뉴아이패드의 출시는 일반 브라운관 TV를 보다가, LCD, LED화면의 HDTV를 사서 또렸하고,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것만 같은 것일텐데, 아무래도 처음부터 뉴아이패드를 사용하시는분보다는, 아이패드1, 아이패드2에서 기변을 하시는 분들이 더욱 감동을 받지 않을까 싶네요.

포스팅을 하다가보니 더 지름신이 다가오는듯 한데, 뭐 무조건 업그레이드를 하시기 보다는, 장단점을 잘 파악하시고,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앱이 뉴아이패드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지는지등을 감안해서 선택을 하시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