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결과 간염증상으로 간장병관련 책을 보며, 병치료의 방법을 생각해 본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무료 검진 꼭 챙겨서 받으세요! (위암 내시경, 치과 구강, 혈액, 혈압 검사 등)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결과가 참담하다... 다른곳은 대부분 괜찮은데, 혈액검사를 통한 간장질환이 상당히 심각하다.
AST 57(정상 40), ALT 89(정상 35), 감마지티피 r-GTP 347(정상 11-63), B형간염은 아니지만 항체가 없어서 접종대상자이며, 이외에 고혈압관련 트리글리세라이드가 572(정상 100-150) 등이 심각한 수준...-_-;;

의사말로는 술과 관련된 치수다 다 높다고, 술, 담배 끊고, 한달후에 다시금 혈액검사를 받으라고하면서 약을 처방...

이것저것 치수가 높은것에 대해서 찾아보니 음주자가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으면 알콜성 지방간이라는데, 그동안 먹어온 술에 드디어 간이 버티지를 못한듯하다...-_-;;


받아온 약은 대웅제약의 우루사와 태평양의 리비탈이라는 약 한달치
한달을 지켜보고, 치수가 더 올라간다면 정밀 검진에 들어가겠고, 내려가면 다행...


식겁한 마음에 도서관에 들려서 간에 관련된 책을 몇권 찾아서 대출을 해와서 보고 있다.
그러고보니 어머니가 몇년전에 급성간염에 황달이 있어서 한 두달정도 입원을 하고 나서 정상이 되어서 퇴원을 했는데, 가족 내력인가...-_-;;
가만 생각해보니 사촌동생이 간염보균자로 간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작은아버지도 간암으로 돌아가셨는데, 내가 술마시고 있을때가 아니다...

피부가 간지럽고, 많이 피곤할때의 간질환 의심
KBS 생로병사의 비밀 - 당신의 간이 굳어간다. 침묵의 질환, 간경화!
KBS 해피선데이 남자의 자격 - 남자 그리고 암, 간암
KBS 생로병사의 비밀 - 소변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간기능에 이상이 생겼을때 나타나는 병증 5가지!
생로병사의 비밀 - 건강 적색경보, 지방간
간장병 한방요법
간장병 동의보감
kbs 비타민 - 암정복!'-간암/NEW밥상-간암정복

어머니가 병원에 입원을 했을때 관련자료를 많이 찾아봤었는데, 내가 또 이러고 있다.

암튼 그래도 더 나빠지기전에 이정도의 증상에서 치료할수 있을때 발견한게 다행이다.

여러권의 책중에 삽화가 많아서 읽기 쉽고, 쉽게 표현된 책이 시공사에서 출판한 간장병이라는 책으로 일본인인 마츠다 순호, 카미사카 카즈아키 저, 정규원 감수의 책이 괜찮은데, 한 10년정도 되어서 그런지 절판이 된듯...

간장병 종류에는 바이러스성 간염, 알코올, 비만, 약물, 자가 면역에 의한 간장애 등이 있는데, 어떠한 식으로 걸리는지 보여주고, 어떠한 방식으로 진단하고, 검사해서 발견이 되는지를 쉽게 설명해준다.

간암에 대한 설명도 나오기는 한데, 그리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는다. 간암에 대해서는 전문적으로 다루는 책들이 많으니 그런 책을 참고하는게 좋고, 이 책은 바이러스성감염, 전격성, 급성, 만성, 지방간, 간경변, 알코올성 등에 대해서 더 잘 설명을 해놓은듯...


각각의 상황마다 병이 발생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자신이 어떠한 원인때문에 이런 간병이 왔는지 잘 알수 있는듯...
보다보니 한마디로 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는...


치료방법은 대동소이하지만, 각각의 발생 원인에 따라서 조금씩 치료방법이나 접근방법도 다르게 설명을 한다.
간암이나 상태가 심각하다면 절대 안정을 취하고, 운동도 무리해서 하면 안되지만, 비만이나 알코올성에 의한 경우등에 따라서는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기도 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식후에 30분정도는 가급적 안정을 취하고, 누울수 있으면 누워있는것이 혈액공급에 좋다고...


먹는 음식으로 치료하는 방식도 어찌보면 뻔하고, 당연한 일인데...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지방, 튀긴음식 등 살찌기 쉬운 음식은 피하고, 자연의 천연재료를 골고루 규칙적으로 섭취하라고 함.

이런것까지 일일이 찾는것을 보면 우리나라 의사가 좀 불친절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나도 딱 들은 이야기는 술, 담배 끊고, 약먹고, 한달후에 재검을 받으라는 이야기가 전부다.
차분하게 앉아서 오래동안 자세한 이야기를 해주는것까지는 바라지도 않지만, 병의 증세에 따라서 간단하게 A4용지에 조심해야 할것, 해야 할것, 하지 말아야 할것 등을 간단하게 정리해 주면 좋을텐데, 그러지 않으니 불안한 환자들이 때로는 얼토당토않은 민간요법에 병을 더 악화시키고는 하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결국에 믿을수 있는것은 자기 자신뿐... 자주 건강검진을 받고, 병에 걸렸을때는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거나, 좋은 방법, 비법, 묘책이 있다는 민간요법은 뒤로하고, 서점이나 도서관에 가서 관련 전문의가 쉽게 설명해놓은 책을 보면서, 내가 무엇때문에 이런 병에 걸렸는지를 알고, 어떻게 하면 호전되게 할수 있는지를 잘 알아보고 제대로 치료를 하는것이 최선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래야먄 차후에 재발이 되기도 어렵고, 된다고 하더라도 더 쉽게 치유할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무쪼록 간과 관련된 병때문에 이 글을 보지 않을까 싶은데, 쾌차하시고, 남의 말보다는 의사와 제대로 상담을 하거나, 관련 도서를 찾아서 공부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피부가 간지럽고, 많이 피곤할때의 간질환 의심
KBS 생로병사의 비밀 - 당신의 간이 굳어간다. 침묵의 질환, 간경화!
KBS 해피선데이 남자의 자격 - 남자 그리고 암, 간암
KBS 생로병사의 비밀 - 소변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간기능에 이상이 생겼을때 나타나는 병증 5가지!
생로병사의 비밀 - 건강 적색경보, 지방간
간장병 한방요법
간장병 동의보감
kbs 비타민 - 암정복!'-간암/NEW밥상-간암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