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VMware vSphere) 서버가상화 - 가상컴퓨터가 개인용 PC에서 Server 관리로!

 
반응형

대한항공, VM웨어로 윈도우서버 93% 가상화 - vSphere 5.0 기반 최신 가상화 인프라 운영

뉴스를 보다보니 VM웨어로 서버를 구축한다고 하는데, 내가 알고 있는 VM웨어는 일반 PC에서 VM웨어와 같은 가상화프로그램으로 리눅스나 XP, Vista 등 다른 OS를 사용하거나, 테스트용으로 사용하는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왠 서버??

내컴퓨터에서 Windows Virtual PC(가상 컴퓨터)를 설치할수 있나 알아보고, 설치해보기
Microsoft Windows Virtual PC(가상 컴퓨터)를 설치해보기

윈도우안에는 버추얼PC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Windows7이 설치된 상황에서 호환성문제 등이나 Test로 XP 등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을 하는데, 이젠 그 개념이 많이 변하고, 확장된듯하다.

http://www.vmware.com/kr/
VMWare 한국어 홈페이지에 가보니 자료가 많기는 한데, 무슨 소리인지 도통 모르겠다는...-_-;;

http://orangepark.tistory.com/78
여기저기를 찾다가 위 오렌지파크의 세상연구소의 글을 보다보니 조금 개념이 잡힌다.



보통 회사에서는 여러대의 서버를 사용한다.
작은 회사라면 DB서버에 파일서버 정도를 사용하고, 나머지는 외주를 주기도 하는데,
문제는 내부 서버 관리와 유지보수측, 비용적인 측면인데...

인터넷 쇼핑몰을 하나 개업을 해서 서버를 직접 구축을 하기로 했다고 하자.
웹서버, SQL DB서버, 파일서버, 메일서버 등이 필요할것인데,
초창기이고, 손님이 얼마되지도 않으니 한대의 서버로도 구축이 가능할것이다.
혹은 여력이 되고, 미래를 생각해서 각 서버를 독립적으로 구축을 할수도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초기비용은 적게 들겠지만, 차후 고객이 늘어날 경우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는데,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게 정말 쉬운일도 아니고, 업그레이드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간혹 설이나 추석연휴에 은행에서 연휴기간동안 은행업무를 사용할수 없다는것을 생각해보면 될듯하다.

후자의 경우 빠방한 시스템을 설정해 놓았겠지만, 서버당 유지보수 비용이나 수시로 관리를 한다는 측면으로 본다면 상당한 낭비이고, 이것또한 차후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면 또 어려움이 생긴다.


근데 이 VM웨어를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가 아주 쉽게 해결될수 있다는것이다.
초기에는 전자저럼 서버한대에다가 모든 서버를 설치해서 사용을 하다가,
사용자가 포구를 해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야 할 경우가 생기면, 서버를 증설하고, 가상화서버에서 새로운 서버를 추가해주면 된다.


위의 윈도우 버추얼PC처럼은 아니지만, 이러한 방식으로 다른 서버의 자원을 추가할수 있다고 보면 될듯...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확장성을 아주 간편하게 늘릴수 있다는것이 장점이고, 두개의 서버를 사용할경우에 트래픽을 고려해서 A와 B라는 두개의 서버간에 어플리케이션이나 자료등을 옮겨서 전체적인 트래픽을 균형을 유지할수 있다고 한다.

웹서버, SQL서버, 파일서버, 메일서버를 한대에 VM웨어로 구축을 했다가,
웹서버에 부하가 많이 걸리면, 새로운 서버를 구입해서 웹서버를 간단히 옮기면 된다.



최근에 클라우드 서비스가 대세까지는 아니어도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를 잡고 있는데,
클라우드의 핵심이 서버의 개념도 점점 발달하는듯 하다. 개인적으로 서버쪽에는 큰 관심은 없는편인데, 앞으로 위의 그림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가 제대로 된다면, 자동으로 서버간에 트래픽 조절이 가능하고, 최적화가 되지 않을까도 싶다.

software적으로는 큰 차이는 없겠지만, hardware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상당한 비용절감이 있을듯 한데, VM웨어를 적용해서 서버가 남아도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암튼 전산실관리자이고, 서버 업그레이드를  고려한다면 VM웨어 가상화를 한번 알아보는것도 좋을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