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카페 다빈치 프로젝트 - 향기의 유혹 - 당신의 지갑을 노린다, 향기 마케팅

 
반응형


향기마케팅에 대한 이야기... 기존에 알고있던것을 초월한 실전적인 이야기... 세상 참 많이 변했고, 참 무서워졌다는...
혈흔에 대한 이야기는 재미있기는 하나 그다지 정보가 되지는 않았다는...

당신의 지갑을 노린다, 향기 마케팅(제2편)


방송일 : 2007년 4월 06일 (금) 밤 10시, KBS 1TV P D : 송웅달

◆ 기획의도 및 방송 내용

▶ “향기가 당신의 기분을 좋게 했다면 당신의 지갑은 더 쉽게 열릴 것이다”
                                                 (모넬화학감각연구소 파멜라 박사)

▶ “향기가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이를 적극 활용 해야한다”

                                                  (TIME 紙 2006. 10. 16)



충동구매를 부추긴 것은 바로 ‘향기?’ 향기 전문가들은 기업들에게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향기’에 주목하라고 충고한다. 향기는 어떻게 소비자의 행동을 변화시킬까? 정말 향기가 우리의 지갑을 열게 만들까? 최근 주목받는 ‘향기 마케팅’ 의 과학적 진실을 밝힌다.



실험카메라 - 향기가 구매욕을 높일까?

여성속옷매장에 향을 뿌릴 때와 뿌리지 않았을 때 소비자들은 어떻게 달라질까? 여성 20명을 대상으로 향기로 인해 변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쇼핑 패턴을 설문조사와 관찰카메라를 통해 알아본다.

■ 프루스트 현상’ - 향기가 추억을 불러온다.

사람은 누구나 냄새에 얽힌 자기만의 특별한 추억, 오랜 기억이 있다. 그리고 어떤 특정한 냄새를 통해 과거의 일을 기억해내는 것을 ‘프루스트 현상’이라 한다.

과연 기억과 향기 사이에는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 것일까?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향기가 추억을 불러온다’ 라는 이야기에 주목, 그 과학적 진실을 밝혀내고 있다.

■ 삼성, 소니 등 세계적 기업이 테마 향을 만드는 이유는?

삼성 뿐 아니라 소니, 애플, 나이키, 코카콜라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소비자의 기억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향기에 주목한다.

프루스트 현상과 같이 향기와 기억의 특성을 마케팅에 적극 응용, 자사의 테마향을 지속적으로 매장에 뿌려 향기와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하나로 연결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에게 향기만 맡아도 그 기업을 떠올리게 하기 위해서다.

뉴욕 소호에 위치한 향기 컨설팅 회사 ‘드롬’ 의 세계 기업 브랜드 향 제조 과정을 통해 그 은밀하고 비밀스런 현장을 공개한다.

향기로 넘쳐나는 세상, 부작용은 없는가?

지난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우유 회사는 버스정류장에 쿠키향을 설치했다가
단 하루 만에 시민들의 항의로 향을 제거했다. 워싱턴주립대 소비심리학자 에릭교수는 기업들의 무차별 향기 마케팅을 감각의 폭격에 비유한다. 보이지 않는 힘으로 은밀하게 나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향기, 지배당할 것인가? 즐길 것인가?

---------------------------------------------------------------------------------

 

◎ 서브코너 1 - <과학수사 보고서>


     ▶ 제16편/ “혈액의 비밀”

       - 의문의 여대생 살인현장에서 발견된 두 개의 혈액! 그러나 두 가지 혈액은 용의
        자의 혈액형과 일치하지 않는데...치흔을 분석한 수사기법으로 밝혀지는 범인의         실체! 그렇다면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또 하나의 혈액은 누구의 것일까?
        과학수사기법으로 혈액의 비밀을 밝혀낸다.
       
◎ 서브코너 2 - <직업 속 비밀-과학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

     ▶ 제14편/ “산불감식원 구교상 박사 편”

       - 잿더미로 변한 산속에 남아 있는 단서를 찾는 산불 감식원 구교상 박사!
        나무에 남아 있는 그름의 높이와 방향, 재의 색깔과 나뭇잎의 탄 모양으로
       화재의 방향과 발화점을 찾아낼 수 있다고 하는데, 산불 감식원의 활동을
       통해서 화재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규명해 보고 화재 예방과 원인규명에 힘쓰고         있는 화재 감식 전문가들의 노력을 들여다본다.
      
◎ 서브코너 3 - <사이언스 이슈>


     ▶ 제 6편/ “삶의 기본, 표준 - 건강의 기본, 의료표준”

      - 최근 보건 복지부가 밝힌 우리나라 의료 사고는 2천여 건. 의료장비가 최첨단화         되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20년이 훨씬 더 된 낡은 의료기기가 부지기수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측정 기계의 정확도를 확인해 주는 표준, 한국 표준과학
        연구원의 생명을 지키는 의료표준에 대해서 알아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