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깊은 철학 50 도서 서평, 세계의 지성 50인의 대표작을 한 권으로 만나다

 
반응형

짤고 싶은 철학은 동서양의 50명의 철학자와 저서를 통해서 그들의 철학에 대해서 배워볼수 있는 철학 입문서로 몽테뉴의 수상록이라는 말만 들어도 우선 머리가 아프게 느껴지는 분들이라면 그러한 세계적인 명저의 저자와 책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주고, 핵심적인 내용을 짚어주며, 더 읽어보면 좋을 책들을 소개해서 철학에 대해서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자 : 톰 버틀러 보던 Tom Butler-Bowdon

한번은 탐내서 읽고 싶은 탐독서 시리즈 세트
국내도서
저자 : 톰 버틀러 보던(Tom Butler-Bowdon) / 이정은,오강남역
출판 : 흐름출판 2009.03.30
상세보기

한 번은 탐내서 읽고 싶은 시리즈의 저자로 벤야민 프랭클린 상을 수상하기도 한 작가인데, 다양한 독서와 지식을 통해서 이런 부분의 책들을 많이 내놓고 있다고 합니다.

Yes24 톰 버틀러 보던 책 더보러가기

이 책을 보고 나니 저자의 다른 책들도 꼭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철학(哲學) - 네이버 사전

1.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흔히 인식, 존재, 가치의 세 기준에 따라 하위 분야를 나눌 수 있다.

2. 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인생관, 세계관, 신조 따위를 이르는 말.

철학이라는 단어만 나와도 머리가 아프고, 이런건 시험 보기 위해서나 알아야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생각하는 능력, 살아가는 힘을 키워주는 학문이라고 할까요?

철학자라는 사람들이 고민하고, 연구하던것이 무슨 고상한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 현명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은데, 운동을 잘하기 위해서는 고수나 선생님에게 코치를 받는것처럼 철학자를 통해서 생각하는 힘과 살아가는 힘을 키워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 책을 이러한 방식으로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철학자들의 소개와 저서를 통해서 짧은 분량이지만, 그의 사상과 책의 내용은 전반적으로 핵심을 간추려서 다루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어려워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책이라고 해더 이러한 요약본과 같은 책을 통해서 어떠한 책인지 알아보고, 그를 통해서 관심을 가지고, 나중에는 한번 해당 도서를 접해보게 해주는게 바로 이 책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같은 책을 읽어본 분이시라면 나와 같은 책을 읽고, 저자는 어떠한것을 보고,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비교, 분석해 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물론 그들이 세계적인 석학이고, 성인군자같은 사람들이라고 해도 시험을 보는것도 아닌데, 그의 사상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을겁니다.

철학자들간에도 논쟁이 있고, 대립적인 의견이 있듯이 읽으면서 나름의 비판적인 생각과 나름의 질문을 던져 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책에 보면 저자가 이메일 주소를 남겨놓고, 궁금한 추가적인 철학 해설에 답변을 준다고 하는데, 영어가 좀 되신다면 한번 저자와 메일을 주고 받으시면서 이야기를 해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각 장마다 간추린 편으로 책에 대해서 짧은 평가와 함께, 함께 읽으면 좋은 책도 소개해 두었으니 해당 부분에 관심이 가신다면 추천 도서를 한번 찾아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물론 이 책을 읽고, 어디가서 해당 도서들을 읽은척을 하기에도 좋기는 하지만, 그런 접근은 수박 겉핧기에 안읽은만 못할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초보자들에게 다양한 철학자와 이론을 소개하는 책으로 철학에 입문하려는 초보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어느정도 많은 철학책을 읽으셨다고 해도 이런 책을 통해서 내가 읽었을때의 느낌과 다른 사람이 읽은 느낌은 어떻게 다르고, 왜 그런 차이가 생겼는지도 생각해 보신다면 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짧고 깊은 철학 50
국내도서
저자 : 톰 버틀러 보던(Tom Butler-Bowdon) / 이시은역
출판 : 흐름출판 2014.06.09
상세보기

철학의 교양을 읽는다, 인문학 고전 도서의 요약 해설을 해주는 도서 서평

인생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 고민하는 어른을 위한 한밤의 인생론에 대한 도서 서평 리뷰

황상윤의 유쾌한 철학, 소소한 일상에게 말을 걸다 도서 서평

황광우의 철학 콘서트, 철학? 소설처럼 읽고, 영화처럼 즐겨라! 도서 서평 리뷰

속도에서 깊이로, 철학자가 스마트폰을 버리고 월든 숲으로 간 이유

찾아보시면 비슷한 종류의 다른 책들도 많지만, 너무 주마간산식으로 살짝 흟어만 보기도 하는데, 이 책을 50여권의 책을 500페이지가 넘는 분량으로 잘 정리, 해석이 되어 있으니 다양한 철학자의 삶의 명저를 살펴보고 싶은 분이라면 괜찮은 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KBS 경제세미나 - 박재희, 고전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경영전략

EBS 다큐 프라임 - 東과 西 제1편 명사로 세상을 보는 서양인, 동사로 세상을 보는 동양인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왔는가, 버트런드 러셀의 삶에 대한 열정과 자세를 보여주는 도서 서평

강상중의 고민하는 힘 도서 서평 - 고민 끝에 얻는 힘이 강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