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어떤글을 보니 tistory blog의 글쓰기 기본설정의 공개,비공개,보호,발행 등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가 있는듯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티스토리로 포스팅을 할때 글쓰기 화면 우측상단에는 공개, 비공개, 보호, 발행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공개-내가 쓴 글을 다른 사람이 볼수 있음
비공개-글을 나만 볼수 있음
보호-글을 나와 암호를 아는 사람만 볼수 있음
발행-내가 쓴 글을 다른 사람이 볼수 있음
공개와 발행은 우선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공개는 블로그에 직접 들어와야 볼수 있다고 하는 글도 있던데, 공개로 해도 구글,네이버,다음 등의 검색엔진에서 글을 가져가고, 메타사이트에서도 글을 가져갈수 있습니다.
물론 공개를 해도 검색엔진이 못가져가게 할수도 있는데, 아래에 설명을 하겠습니다.
조만간 사라진다고 하는 다음뷰(daum view)에 글을 발행하려면 발행을 해야 하지만, 꼭 발행을 해야 다음뷰에 글을 송고할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발행이 아니라 공개된 글을 트랙백을 통해서 직접 보낼수도 있고, 다음뷰 사이트에 들어가서 공개된 글을 발행을 할수도 있습니다.
이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글쓰기 화면인데, 임시글,공개글, 비밀번호로 보호, 비공개만 있고, 티스토리처럼 공개/발행의 개념은 없습니다.
Wordpress는 블로그 툴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컨텐츠관리 시스템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글쓰기 화면도 보시면 전체공개,이웃공개,서로이웃공개,비공개라는 개념만 있고, 공개/발행이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이웃공개,서로 이웃공개라는 개념이 티스토리의 공개와 비슷할수도 있습니다.
그럼 왜 티스토리에서 공개/발행을 만들어 놓았을까요?
예를 들어서 좀 개인적인 일기같은 내용을 포스팅을 하고, 내 블로그에 직접 들어와서 글을 보는 사람은 읽을수 있지만, 검색엔진에서 가져가지 못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글쓰기에서 공개로 글을 쓰고, RSS 공개정책을 발행글로 하시면 됩니다.
위처럼 RSS 공개정책을 공개글로 해놓으시면 티스토리의 글을 쓰는 공개글이나 발행글은 똑같습니다.
하지만 RSS 공개정책을 발행글로 해놓으시면 공개글은 내 블로그에 와야만 볼수 있고, 검색엔진에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RSS에 공개가 되지 않아서 검색엔진에서 잘 가져가지는 못하지만, 때로는 검색엔진에서 무작위로 긁어가면서, 다른 글에서 링크를 걸었다거나, 메인에 노출이 되는 등으로 노출이 될수도 있기는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 작성한 글이 자신의 블로그 RSS에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자신의 다른 글에서 링크를 시키거나, 다른 사람이 링크를 공유하는 경우 검색엔진이 해당 글을 발견하고 가져갈수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http://자신의블로그주소/rss
위 링크게 가시면 보이는 글들이 검색엔진이나 외부에 노출되는 글이니 설정후에 글을 쓰시고나서, 위 주소에 가서 제대로 보이나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발행글
공개글
보호
비공개
위와 같은 집합개념으로 보시면 되는데, RSS 공개정책 설정에 따라서 발행글=공개글이 될수도 있습니다.
google, naver, daum, yahoo 등의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매번 첫번째 글부터 맨마지막에 포스팅한 글을 모두 검색을 할수는 없는 문제이고, XML을 이용한 RSS의 내용을 검색봇이 긁어가는 방식이며, sitemap 등을 통해서 수정되거나 변경된 글을 가져가며, 보통 네이버나 다음에 블로그를 등록할때도 블로그명/RSS 를 제출해서 등록을 합니다.
직접 찍어본 설명 동영상인데, 시간나시면 참고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네이버와 다음 검색엔진에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고 누락시 고객센터에 신고하는 방법
참고로 예전에 오래된 글이 네이버 검색에 누락이 되어서 검색에 반영을 해달라고 했는데(중복문서 글은 아님), 오래된 글이라서 오늘 날짜로 갱신을 해서 새로 발행을 해서 RSS에 노출이 되게 해달라고 요청을 하기도 하더군요.
결론적으로 공개정책에서 RSS 발행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발행글과 공개글이 차이가 날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는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는것을 바라기때문에 RSS 공개정책을 공개글로 해두시면 되며, 개인적인 비밀스러운 공간이지만 직접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만 보여주고 싶은 경우 RSS 공개정책을 발행글로 해두시고, 포스팅은 공개로 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메인 화면에 블로그명 앞에 |문자열 출력 문제 오류 해결 방법
티스토리 밀어주기 기능 사용방법, 블로그 포스팅으로 지원금을 받는 서비스와 개선해야 할 부분
만약에 티스토리가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할수 없게 막으면 어떻게 해야할까?
티스토리 애드센스 모바일,PC용 배치와 반응형 광고 단위를 스킨에 넣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마크쿼리 반응형웹 스킨으로 교체-장단점과 유의사항
잘봤습니다 ..
그러니까 정리를 하면
글쓰기 - 공개 공개정책 - 공개 이거랑
둘다 발행으로 한거랑 같단 말씀이신가요 ..
틀린점은 발행은 다른곳으로 글을 발행할수 있는것이고 ..
그럼 네이버에 rss 등록 신청을 하려면 둘다 공개로 놓으면 되는건가요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공개-공개로 해놓는것이나, 발행-발행으로 해놓는것은 같다고 보시면 되고, 공개-공개 한 글도 외부로 발행도 가능하고, 외부에서 가져가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RSS 정책을 공개로 해놓으시고, 글은 공개나 발행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뷰 서비스가 종료가 되면 더이상 발행이라는것이 의미가 없을수도 있는데, 암튼 말씀하신데로 RSS 공개정책을 공개로 해놓으시면 문제가 없는데, 자신의블로그주소/rss 에 들어가서 자신이 공개로 설정한 글이 제대로 보여지고 있나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Reply:
l유리나무l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감사합니다 .. 아주 잘이해했습니다 ..ㅎ.ㅎ
rss 주소로 들어가니 글다 뜨네요 .. ㅋㅋ
좋은 주말 되세요 ^^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유리나무님도 즐거운 주말되시고, 멋진 블로그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행인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네이버의 주 검색엔진 크롤러는 인터넷 랜덤 접근을 합니다
RSS 설정여부 관계없이 다 검색되구요, 따라서 해당 내용은 맞지가 않습니다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정확한 알고리즘은 네이버 개발자는 알고는 있겠지요~
하지만 랜덤하게 접근하는 방식도 있지만, 새글은 RSS를 통해서 가져가고, 이전에 누락된 글을 고객센터에 신고를 했더니 RSS에 보이지 않는다고 갱신을 해서 RSS에 노출이 되게 해달라고 naver측에서 요구하더군요.
랜덤 접근은 지속적으로 하지는 않고, 주기적으로 글들을 갱신을 하는듯 합니다.
rss를 통해서 신규 글을 가져가면 되는데, 제 글이 만건이 넘는데, 그걸 다 뒤져서 새글을 찾는다는건 좀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Reply: 행인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아뇨 내용중에 내 블로그에 직접 들어와서 글을 보는 사람은 읽을수 있지만, 검색엔진에서 가져가지 못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글쓰기에서 공개로 글을 쓰고, RSS 공개정책을 발행글로 하시면 됩니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글쓰기-공개/RSS-발행 이렇게 해도 검색엔진에 검색이 됩니다 반대도 마찬가지구요, 그러므로 검색엔진에서 가져가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로봇.txt를 수정해야 하는데 티스토리는 로봇.txt 수정 권한이 없으니 결론은 적어주신 내용의 설정으로 말씀하신 기능을 할 수 없으니 틀렸다고 얘기 드린거고 보호/비공개 설정 말고는 방법이 없는것이 됩니다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말씀을 듣고보니 제가 좀 잘못이해를 했네요.
말씀하신데로 발행정책을 발행글만 하더라도, 검색엔진이 가져갈수는 있겠지요.
다만 rss에 노출이 되지 않은 글들은 수집을 못해가는 경우가 많고, 다른 글에 링크도 전혀 걸지 않는다면 노출이 안되기도 하더라구요.
저도 일전에 글을 그런식으로 공개로 했지만, 발행된 글만 rss에 노출이 되게 했더니, 구글은 모르겠지만, 네이버와 다음에서 해당 글을 가져가지 않더라구요.
물론 몇달이고 두고있으면 언젠가는 긁어갈수는 있겠지만요.
암튼 지적해주셔서 감사하고, 오해가 없도록 글은 수정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되시길 바라겠습니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뭐 복잡하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http://자신의블로그주소/rss 에 가서 글이 보여지나 안보여지나가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의 수많은 글들이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매번 모든글을 확인해서 읽어갈수가 없기 때문에 일종의 약속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rss에 노출만 된다면 효과는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대한 노출이 잘되기 위해서는 seo 최적화를 잘하시는것이 필요하지만, 결국 중요한것은 해당 글을 읽는 방문자들에게 도우밍 되어서 체류시간이 늘어나고, 링크를 거는 등의 블로거가할수 없는 부분이 중요하구요...^^
좋은글 잘봤습니다. 발행설정 유무에 따라 검색엔진 노출 유무를 결정짓는 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사적인 이야기는 굿이 검색엔진에 노출 할 필요는 없을뜻하내요...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노출여부를 결정짓기 보다는 RSS에 발행을 하냐 안하냐의 차이라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RSS에 노출이 안되면 검색엔진에서 제 블로그의 글을 전부 뒤지지 않고는 알수가 없으니까요.
장기적으로 보면 RSS에 등록이 안되어도 검색엔진에 노출될 가능성은 있다고 봐야할것 같더라구요...-_-;;
30개로 갱신 이거는 무슨뜻일까요? 보통 몇개로 해 놓나요? 저는 10개가 기본으로 되어 있던데...그리고 네이버에 따로 rss 등록 요청하지 않아도 검색이 되나요?
저는 검색되기를 원하는데..그럼 공개로 해 놓으면 되는거죠?
지금 몇개 글 쓰고 확인해보니 몇일째 제목글 다 넣어도 네이버에 전혀 뜨지가 않아서요.
티스토리 처음 하는데 모르는게 많네요^^
감사합니다..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rss에 공개하는 글의 갯수입니다.
자신의블로그주소/RSS 에 나타나는 글의 숫자인데, 10개정도만 해도 충분할껍니다.
네이버 검색은 rss 등록 신청을 하거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시면 되는데, 가장 좋은것은 계속 포스팅을 하시다보면 자동적으로 네이버가 가져가는게 좋은 방법일수도 있습니다.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법은 검색해보시면 관련 자료가 많은데, 네이버 검색 화면에 보시면 RSS 등록이라는 것이 하단쪽에 있습니다~
으앙 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ㅅ^////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초기나 잘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제가 방법은 잘 모르겠고, 좋은 컨텐츠를 꾸준히 만드시면 어떨까 싶네요~
공개정책은 어디로 들어 가는지 까먹어서 못 찾아 들어가는데 좀 알려 주세용~~^^
그리고 저는 전체 공개로 해놓은것 같든데 그래서 검색했을때 윗부분 글만 노출이 되는데
부분공개로 하면 중간 혹은 끝의 글이 뜨기도 하나요?
Reply:
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도 부분공개로 하고 있는데, 부분공개라고 노출이 안되거나 하지는 않는것 같아요~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제출을 했는데 제출되지 않음 이라고 뜨는건 문제 없는 건가요? 제출한지는 2틀정도 지났는데 아직도 rss 제출 부분에 X표가 쳐져 있네요 왜 이런지.. 원래그런건지 알수가 없어요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