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우도 배시간표와 성산포항 여객터미널의 여객료,입장료 정보-자동차없이 가보는 여행 추천

제주도에 들리시게 되면 볼거리, 먹을거리가 상당히 많은데, 그중에 하나 꼭 들려보셔야 할곳중에 하나가 우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주간명월, 야항어범, 천진관산, 지두청사, 전포당도, 후해석벽, 동안경굴, 서빈백사라는 우도팔경뿐만이 아니라, 우도등대에서 바라보는 멋진 바다의 풍경, 우도봉, 우도땅콩 아이스크림 등 먹거리, 볼거리가 상당히 많은데 꼭 한번 들려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우도를 들어가시려면 성산포항 종합여객터미널로 가셔서 승선신고서를 작성하고, 배표를 끊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피서기간 외부 반입차량 제한으로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하루 자동차 댓수를 605대로 제한(1일 총량제가 현재는 매일 적용되는듯)을 한다고 하니 알아두시고, 풍랑에 따라서 배가 뜨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성산포항종합여객 터미널 전화번호 - 064-782-4398

다른 곳에서 우도로 가시기 전에 배가 뜨는지 미리 전화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저희는 서귀포에서 날씨가 좋아서 괜찮겠지 했는데, 전화를 해보니 배가 안뜬다고 해서 다음날에 들어갔습니다.)

배 시간대로 정확하게 떠나기 보다는, 배에 차가 꽉차면 바로 떠나는 경우가 많으니, 멀리 보이는 성산일출봉의 웅장한 모습을 마음을 빼앗겨서 늦게 들어가지 마시고, 우선 일찍 우도로 들어가시면 우도에서도 성산일출봉이 멋지게 보입니다~

1일 총량제 605대에 대한 이야기와 돈을 내서 도항료를 내기전에 먼저 승선신고서를 작성하세요~

5,6,7,8월 성수기의 도항선 운항시간은 첫배는 성산출발이 오전 8시, 우도출발이 오전 7시, 마지막배는 성산출발이 18:30분, 우도출발이 저녁 6시인데, 비수기에는 좀 더 짧아지겠지요~

여객료 편도, 도립공원 입장료, 터미널 이용료 등 성인은 편도요금이 3500원이고, 왕복요금이 5500원이며, 청소년, 초등학생, 만2세이하, 경로,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여객료, 입장료, 이용료가 면제 및 할인이 됩니다.

차량은 사람과 별도로 차량료, 입장료를 받는데, 경차가 편도 8800원부터이고, 자전거, 이륜차인 오토바이도 요금을 별도 징수를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제대로 우도를 즐기고 싶으시다면 차량을 안가지고 가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뭐 일정상 급하게 돌아볼수 없다면 아쉽지만 어쩔수 없겠지만...-_-;;)

우도에 내리시면 우도관광버스가 있어서 표를 끊어서 우도를 돌아볼수 있고, 우도에서 자전거, 오토바이, AV차량 등을 대여를 해줍니다.

그리고 우도봉에서 우도 등대쪽으로 올라가서 검멀레 쪽으로 내려오는 길에 바다가 한눈에 들어오는 정말 멋지고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지는데, 자동차를 가져오면 등대에 올라 갈 수가 없거나, 한 사람이 희생을 해야 하는데, 나이 드신 노인, 부모님이 있지 않다면 우도 버스나 다른 차량을 이용해서 천천히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위 사진을 클릭하시면 우도 등대 절벽쪽에서 바라보는 멋진 풍경을 파노라마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 동영상을 보시면 차로 가고 싶던, 마음이 바뀌실까요...^^

지두청사라고 우도팔경중에 하나가 우도의 가장 높은 봉우리에서 우도의 전경을 감상하는것인데, 우도봉쪽은 경찰건물로 막혀있는데, 이곳이 개인적으로 더 나은듯...

물론 차를 주차장에 두고, 올라갔다가오셔도 되지만, 우도 앞바다를 도보로 천천히 걷는 재미도 좋습니다~

우도 올레길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도섬을 한바퀴 도는 올레길 1-1코스의 거리는 15.9km로 4-5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1박 2일에서 소개된 제주도 올레

제주도 올레길 2박 3일 여행에 20만원대의 비용이 든다는 등산로의 광고전단

운항시간표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30분 간격으로 운항을 하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자동차가 꽉차거나, 사람이 차면 그냥 출발을 하니, 배시간을 기다리지 마시고, 우선 승선을 빨리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우도입도 총괄요금표(입장료,이용료 포함) 안내문인데, 성수기와 비수기가 경차, 중소형 승합차, 대형 자동차 등 차량 가격은 조금 비싸지는듯 합니다.

우도항에도 잠수함 매표소와 제트보토 매표소가 있는데, 어디서 타는건지는 모르겠는데, 제주도에 가시면 이곳저곳에 잠수함을 타시는곳이 꽤 많습니다.

서귀포 잠수함, 바다속에 들어가서 물고기와 산호등을 볼수 있는 제주도 여행시 꼭 한번 들려볼만한 추천 명소 서귀포잠수함 방문기 리뷰

저는 위 잠수함을 타보았는데, 위 글에 보시면 동영상도 보실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람선과 체험낚시(주간,야간) 등도 있고, 해상호텔 등도 있는데, 가격이 20만원대 이더군요.

제주특별자치도 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도 위키백과 사전 보러가기

별도의 홈페이지는 안보이는듯 한데, 위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배는 성산포항 왼쪽에 위치한 배를 타시면 되는데, 차들이 줄을 서있는데, 빨리 들어가고 싶은 경우 우선 차를 데놓으시고, 표를 끊는게 좋습니다~

이런 훼리호를 타고 들어갑니다~

도착하는 항구는 하우목동항, 천진항 두군데가 있는데, 성산포에서 출발할때는 상관없지만, 우도에서 올때는 어디서 배가 빨리 뜨는지 잘 알아보고 타세요~

옆쪽에 보면 이런 멋진 쾌속선이 있는데, 이건 전라도의 완도나 경상도쪽을 운항하는 배라고 합니다.

배의 갑판에 올라가시면 갈매기에게 새우깡을 주면서 갈수도 있고, 선장님이 배를 조종하는 모습도 볼수 있는데, 영화나 만화에서 나오는것처럼 배 키를 돌리는게 아니라, 게임기처럼 조작을 해서 가더군요...^^

배위의 3층 갑판에서 갈매기를 찍어본 동영상인데... 바람이 많이 불어 새우깡을 주는 사람이 없네요...^^

제주도 우도 여행 관련 글 더보기

참 멋진곳이고, 제주도 여행에서 빠지면 안될곳중에 한곳인데, 참고하셔서 멋지고, 즐겁고, 기억에 남는 여행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제주도 한라산 유채꽃 울레길, 우도올레, 사려니숲 평화의 숲길 트레킹

KBS 인간극장 - 땅콩밭 옆 갤러리, 제주 우도의 화가 안정희, 농부 편성운 부부의 이야기

KBS 인간극장-칠레에서 온 내 친구 이레네,발렌티나,소피아 가족과 손미경씨의 제주도 우도 정착기

KBS 인간극장-우리는 날마다 행복을 굽는다, 제주도에서 화덕피자 가게 거닐다를 운영하는 박윤진,여지현 부부의 이야기

KBS 인간극장-귀철씨의 행복한 바다,바닷가에서 평생 살아온 거제도 해림호 선장과 가족의 이야기

KBS 수요기획, 제주에 살어리랏다-행복을 찾아 제주도로 떠난 사람들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