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프린터 펌웨어 업데이트 절대로 하지 마세요-실패시 메인보드교체 유상AS

 

삼성 컬러 레이저 프린터 CLP-362, 10만원대로 저렴하지만 강력하고, 실속적인 추천 Printer 사용기 리뷰

간만에 비디오카드, 오디오카드등의 드라이버를 최신것으로 업데이트를 하다가 프린터도 최신 드라이버를 받으러 갔더니 예전부터 있었던가요?

펌웨어 업데이트가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더군요. pdf 설명서를 읽어보니 인쇄품질이 향상된다고 해서 한번 시도해 보았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zip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하면 되는데, 레이저토너(잉크카트리지)가 재활용인경우나 제품이 정품이 아닌 경우 오류가 발생할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거기에서 프린터가 usb에 잡히면, 클릭을 하시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시면 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수분의 시간이 소요되며, 조작판에 준비(ready) 메세지가 나오거나, 초록색 램프가 켜질때까지 전원을 끄지 말라고 하더군요. 잘못하면 프린터가 손상을 입을수 있다고 합니다.

프린터 펌웨어 업데이트 안내

※주의사항

-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될 때까지 프린터와 컴퓨터의 전원을 끄지 마세요.

- 컴퓨터에 USB 케이블로 연결된 다른 프린터가 있으면 제거하세요.

- 정품토너가 아닌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최적상태 유지를 위해 펌웨어 업데이트 후 이전 펌웨어 버전으로 복구되지 않습니다.

- 펌웨어 업데이트 중에 프린터를 작동시키지 마세요. (인쇄 실행하지 마세요.)

◆ 적용 모델 : CLP-360,362,363,364,365

◆ 최신 펌웨어 버전 : V3.xx.02.02

◆ 주요 개선내용

인쇄품질 개선

◆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중요!반드시 아래 순서에 따라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세요

1) 프린터와 컴퓨터의 전원을 켜고 USB 케이블 또는 네트워크 연결상태를 확인합니다.

2) 패치파일 (CLP360_Upgrade_Patch.exe) 을 실행합니다.

3) 프린터 조작부에 연두색 LED 가 켜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약 2분 정도)

*참고 (패치파일 실행 후 LED 반응)

3.1) 빨간색 LED 가 약 30초 정도 깜빡입니다.

3.2) 연두색 LED 가 약 30초 정도 켜져 있습니다.

3.3) 빨간색 LED 가 약 1분 정도 깜빡입니다.

3.4) 연두색 LED 가 켜지면서 패치파일 실행이 완료되었습니다.

4) CLP-360_V3.xx.02.02.exe 파일을 실행하여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합니다.

5)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재부팅될 것입니다.

근데... LED가 빨간불이 되어 있는 상태가 된후에 1시간이 넘어도 아무런 작동을 하지 않더군요.

좀 더 기다리다가 아무래도 이상하다 싶어서 전원버튼을 눌러봐도 움직이지 않고, 결국에는 전원을 껐다가 켰는데, 계속 빨간불만 들어오네요...-_-;;

이게 11일 저녁이였는데, 12일은 못하고, 13일 오전에 삼성전자 AS 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상담원과 통화를 해서 원격으로 서비스를 받았습니다.

근데 갑갑한게, firmware software 설치를 하다가 오류가 나서 프린터가 작동을 안한다고 했는데, 윈도우 드라이버만 설치를 하고 있다가, 답답해서 아니 프린터기계가 고장이 난듯한데, 드라이버는 상관없는거 아니냐고 했더니 서비스 기사를 부르겠다고 하고, 출장비가 만원이라고...-_-;;

한시간정도 있다가 기사가 도착을 했는데,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다가 실패를 하면, 프린터의 메인보드를 교체해야 한다고 하더군요....-_-;;

물론 예전 펌웨어를 올려보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모두 안되고 결국에는 메인보드를 교체해야 한다고 하는데, 비용이 9만원이라고 합니다. 

인터넷 최저가를 검색해보니 13만원대... 그럼 남은 토너를 생각하면 새걸 사는게 더 이득이네요...-_-;;

1년이 안되었다면 무상이 가능할수도 있는데, 2012년 8월초에 구매한 제품이라서 무상AS도 안되고, 유상처리만 된다고 합니다.

펌웨어를 깔다가 잘못되면 메인보드를 교체해야 된다는건 좀 황당한데, 뭐 그렇다고 하니 어쩔수는 없는데, AS기사들도 프린터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이상 펌웨어는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왜 그런걸 홈페이지에 올려놓고, 인쇄 품질이 개선된다고 써놓는지 도대체 이해가 안가네요...-_-;;

직접 찍어본 펌웨어 업데이트 하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인데, 참고만 하시고... 

절대 하지는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존 토너가 80% 이상 검은색, 빨강,녹색,노랑이 모두 남아있는데... 토너에 찍힌 clt-y406s의 모델인 406 토너를 사용하는 다른 프린터를 구입하면 호환이 가능할수도 있다고...

만약 토너를 재구입을 하는것이면 상관이 없지만, 처음 구입할때 들어있는 토너는 다른 프린터에서 인식이 안될수도 있다는 황당한 이야기도...-_-;;

펌웨어 다운로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하나 의문이 드는것이 있는데, 제가 프린터 펌웨어를 업데이트 한 날짜가 2013년 9월 11일인데, 지금 홈페이지에 보니 등록일이 9월 13일로 바뀌어 있네요. 

물론 버전은 V3.xx.02.02 으로 동일한데, 혹시나 제대로 테스트가 안된 펌웨어가 홈페이지에 올라왔다가 문제가 되어서 변경한건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드네요.

혹시나 저처럼 2013년 9월초에 펌웨어를 업데이트를 했다가 프린터가 맛이 간 경우라면 댓글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런 말도안되는 펌웨어는 홈페이지에서 내리고, 정말 누구나 쉽게 문제없이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할수 있을때만 올려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암튼 사용자분이라면 문제가 없다면 삼성프린터 펌웨어는 가급적.. 아니 절대 설치하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