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치매, 뇌의학자가 밝힌 디지털 기기 사용에 관한 충격 보고서에 대한 도서 서평 리뷰

 

핸드폰이 나오기 전에는 지갑이나 수첩에 사람들의 전화번호를 잔뜩 적어놓고 집, 가족, 친한 친구의 전화번호 정도는 외우고 다녔지만, 이제는 불필요한 숫자들을 외울 필요가 없게되었습니다.

거기다가 예전에는 know-how(노하우)가 중요한 세상이였다면, 이제는 인터넷으로 거의 왠만한 정보는 다 얻을수 있기 때문에 know-where 어디에 있는지만 알면 되지, 굳이 메뉴얼 같은 내용들을 외우고 다닐 필요가 없고, 어디에서나 스마트폰으로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조회를 해보면 됩니다.

이를 통해서 불필요한 부분은 배재하고, 집중할수 있는 부분에만 집중할수 있어서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들로 해서 우리가 잃은것은 무엇일까요?

사람은 평생 살아가면서 자신의 뇌의 능력을 10%도 활용을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불필요한것은 잊고 살면서 우리의 뇌 활용도는 더욱 떨어지고, 생산성이 향상되는것 처럼 보일수도 있지만, 정작 깊게 사고하고, 생각하고, 통찰력을 발휘하는 등의 능력이 더 떨어지는데, 비단 이런것뿐만이 아니라, 주의력 결핍, 자신이 하는 일외에는 무관심적인 태도 등 다양한 방면에서 뇌의 발전보다는 퇴보가 이루어 지고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치매
국내도서
저자 : 만프레드 슈피처(Manfred Spitzer) / 김세나역
출판 : 북로드 2013.03.26
상세보기

이 책은 독일의 정신과 의사가 이런 디지탈 치매에 대해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어떻게 개선을 할것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인데, 좀 충격적인것인 IT강국이라는 한국이 바로 이 디지털치매의 시작점이라고 하더군요.

엄청나게 빠른 인터넷에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 지하철에서는 모두들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며 살아가며, IT강국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현상으로 가장 피해를 입고 있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책은 400여페이지로 꽤 두껍지만... 꽤 흥미롭고, 책에서 말하는 증상을 듣다보면 이게 남의 일이 아니더군요.

나이를 먹어서 그렇기도 하지만, 머리속에 이미지나 얼굴은 생각이 나는데, 단어나 이름은 생각이 안나서 정말 당황스러운 경우가 많은데, 저 또한 오랜 기간동안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서 디지털 치매의 증상이 없지 않아 있는듯 합니다.

무엇보다 걱정인것은 30-40대 이상은 아날로그 시대를 거쳐오면서 변화를 겪은것이지만, 지금의 아이들은 태어날때 부터 디지털 세상에 살고 있는데, 울거나 보채면 smartphone이나 테블릿을 쥐어주고, 학교에서는 전자교과서를 사용한다고 하고, 스마트폰없이는 못살것만 같은 젊은 세대, 청소년들이 더욱 문제가 아닐까 싶던데, 이 책에서는 그런 문제를 잘 짚어주고, 한편으로는 어떤 식으로 해결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위 도표에도 잘 나와있는데, 해결방법은 디지털기기의 과다한 사용을 자제하는것도 이야기를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직장이나 업무상 어쩔수 없기 때문에 이런것보다는 외국어를 배워서 2개 국어를 구사하고, 두 손을 사용하는 습관, 음악을 듣고, 노래하기, 과식하지 않기,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하기 등 어쩌면 전혀 의외이면서도 우리가 살면서 그래야 한다고 하는 지당한 내용으로 처방을 합니다.

뭐 어찌보면 뻔한 결말이라고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왜 이런 행동들이 필요한지를 잘 느끼게 해주고, 곰곰히 생각을 해볼수 있게 해주는것이 이 책의 주는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마디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해주는 행동을 통해서 디지털치매로 오는 부작용을 극복하라는 이야기인데, 그러고보면 우리의 생활이 PC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으로 인해서 긍정적인 요인들은 점점 줄어들고, 부정적인 요인들만 점점 늘어가는듯 한데,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행동과 상태를 점검해보시고, 새로운 활동으로 디지털 치매를 극복해보는 계기로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국내도서
저자 : 니콜라스 카(Nicholas Carr) / 최지향역
출판 : 청림출판 2011.02.19
상세보기

좀비 플랜츠 게임에 중독(?)된 아이의 폐해 (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디펜스 Game)

KBS 시사기획 창 - 스마트폰에 빠지다, SmartPhone의 문제점과 부작용, 중독등에 대한 방송

뇌졸증 증상과 예방법 - 중풍이 생기는 발병 원인과 대처 치료 방법에 대한 정보

위험한 정신의 지도, 나는 정상이라고 확신하십니까?

KBS 생로병사의 비밀 - 술 취한 뇌의 경고, 필름 끊김(블랙아웃) 현상, 금주, 절주 방법

생로병사의 비밀 - 젊은 치매, 당신의 기억은 안녕하십니까? (사진보기)

KBS 스펀지 2.0 - 기억전략, 좌뇌와 우뇌를 이용해서 기억력을 높이는 트레이닝 방법

갑자기 단어가 생각이 안날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뇌를 자극하고 활성화시키는 트레이닝... 디카사진 찍고 감상 올리기

좌뇌를 자극해주는 클래식, 우뇌를 자극해주는 클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