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은평구 곳곳의 지하철역이나 사람이 많이 다니는곳에 가면 6호선 복선화로 의정부까지라는 현수막이 많이 걸려있더군요.
우선 복선화가 이야기나오는것은 현재 6호선이 단선으로 양방향으로 지하철이 다니는것이 아니라, 일방통행처럼 한쪽으로만 운행이 되는데, 이걸 복선화 하자는 이야기입니다.
현재 6호선이 이런식으로 되어 있어서 새절->응암->역촌->불광->독바위->연신내->구산->응암 식으로만 운행이 됩니다.
이게 웃긴것이 구산역에 사는 사람이 연신네를 가려면 응암역에 가서 지하철을 갈아타고, 응암, 역촌, 불광, 독바위, 연신내로 가서 한정거장이 아니라, 5정거장을 가야합니다. 물론 버스로 가면 되겠지만요.(나이드신 경로우대 분들이라면 이렇게 갈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개통당시에 복선으로하면 종점을 만들어야 하고, 지역적인 안배도 고려를 한듯한데, 이제와서 복선화가 가능할까 싶기도 합니다.
저도 약간은 불편한면은 있지만, 복선화로 막대한 공사비도 문제일듯하고, 정릉쪽같이 지하철이 전혀 들어서지 않은 구간도 있는데, 가능할까 싶어서 찾아봤는데, 현재 6회선복선화와 연장에 대해서 서울시가 서울연구원에 의뢰한 서울도시철도기본계획용역이 진행중이며 올 5월에 그 용역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하더군요.
근데 약간은 무리인것처럼 느껴지는 복선화와 연장을 추진하는 이유는 뭘까요?
6호선복선화 및 연장추진위 공식 출범 기자회견 전문 보러가기
위 글을 보면 북한산국립공원에 지하철이 다녀서 등산객의 불편을 해소해야 하고, 서북지역 발전에 꼭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결국에는 은평경찰서, 하나교교, 뉴타운, 북한산성 등 4개역을 새로 만들어서 은평뉴타운쪽에 교통을 편리하게 해달라는 이야기인듯 합니다.
지하철 3호선, 6호선이 들어서 있는 마당에 이 지역에 새로운 지하철 노선을 만들어 달라는것은 무리한 요구인듯하고, 복선화 이야기와 함께 새로운 역의 추가와 교통난을 해소시켜달라는걸로 이해하시면 될듯 합니다.
은평뉴타운은 진관동쪽에 새로 만들어진 아파트단지인데, 이쪽 동네에 가보면 동네의 길은 넓고 좋지만, 서울 도심지역으로 나오려면 연신내, 불광동쪽을 거쳐야 하는데, 통일로, 의주로쪽에서 병목현상으로 차량이 꽤 막히는데, 물론 버스중앙차선과 인근에 구파발역이 있어서 대중교통이라는 측면에서는 아주 큰 문제는 없는듯 한데, 아무래도 지하철역이 들어오면 아파트 집값 상승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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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은평 새길 문제로 포스팅을 했었는데, 찾아보니 착공을 눈앞에 두고, 중단이 되었다고 하는데, 은평새길이 막혀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듯 한데, 재미있는것은 위 글의 댓글로 은평새길을 반대하는 분이 6호선 복선화나 지하철을 추진하던지에 대한 연구를 해보라고 했는데, 그분의 말대로 진행이 되고 있는듯 하네요...^^
은평 새길은 사업이 중단되었고, 복선화 문제는 비용문제나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나 쉽지 않을듯 한데, 6호선을 복선화하고, 연장해서 의정부까지 간다는 거창한 이야기보다는.. 은평뉴타운을 위해서 6호선을 좀 연장하는 쪽으로 접근을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그것도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몇천억원이 아니라, 몇조원대의 이야기가 되어서 초기부터 난항을 겪게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또한 복선화가 되서 뉴타운이 편해진다고 치면.. 역촌,불광,독바위 - 구산,연신내 둘중에 하나의 구간은 폐쇄가 되어야 할텐데, 이점도 고려를 해야겠지요?
근데 궁금한것이 만약에 은평뉴타운에 지하철이 들어선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학생이나 노약자분들은 많이 편리는 하겠지만, 과연 자동차를 몰고 다니는 분들이 차를 놓고, 지하철을 타고 다녀서 교통난이 해소될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암튼 조만간 서울시에서 사업여부를 결정한다고하니 두고보면 알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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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타운주민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1년전보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2호선과 비슷한정도이구요
일산에서 구파발역에
내려서 빈 열차 기다리는
사람이 점점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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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는 불광역을 이용하는데, 사람많은건 여전하더라구요.
근데 지하철을 연장을 한다고 하면, 사람이 줄어들까요?
6호선이 더 빙돌아가서 사람들이 3호선으로 더 몰리지는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돈낭비그만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단선을 복선으로 바꾼다해도 엄청난 예산 감수해야하기 때문에 독바위쪽 지나는 상행부분과 연신내로 가는 하행부분을 뽑아서 연장하는게 훨신 효율적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다만 노선번호를 맟춰야 한단 이유로 연신내-독바위간 사이에 역을 하나 신설해주고(가칭:연서역)윗쪽엔 차량기지를 조성해야겠지요 근데 차량기지 마련할 부지가 옆에 산으로 둘러쌓여 있다보니 입곡삼거리 근처에 차량기지 몇만평부지 신설 확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나 의정부까지 뺑글뺑글 돌아서 가야되는데 역간거리도 배차시간도 길고 또한 열차편성에 무리수가 들것같네요 과연 강북 이남 주민들이 ㄷ자형되는 노선도를 보고 의정부까지 가는 지하철을 탈지 의구심이 드는군요 심지어 송추쪽에서는 공동묘지가 있어서 통과할때 조금 부담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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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전문가적인 소견이신듯한데, 대단하시네요~
뭐 의정부까지 가자는 이야기는 자신들쪽에 역을 만들어 달라고만 하기에는 뭐하니 걍 던지 떡밥이 아닐까 싶더라구요.
의정부와 은평구는 주로 주거지역인데, 굳이 지하철로 연결을 할필요도 없고, 외부순환도로도 잘 뚤려있는데, 거의 불가능한 空약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말씀 감사하고,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되시길 바라겠씁니다!
Reply: 돈낭비그만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따라서 6호선 연장이라기 보다 차라리 교외선복선화 하는게 더 경제적일것 같습니다 일산부분은 복선이 단선 따라가지 않고 입곡에서 지축까지 경유해 대곡까지 가는 방향을 변경하고 6호선은 입곡역으로 종점기점을 두는게 어떨까하는 저의 생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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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뭐 제가 교외선쪽은 어떻게 코스가 되어 있는지 몰라서 뭐라 말을 할수는 없지만, 말씀하신것처럼 좀 더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방향으로 접근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복선화나 의정부까지 등 현실성없고, 우선 크게 질러보고... 작은거라도 떨어지겠지라는 식의 접근은 같은 지역주민에게까지 불신을 주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쪼록 고견 감사하고,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연장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상식적으로 6호선연장 은처음부터가 불가능하니깐 이런짓하지마. 단선에서 복선으로 할려면 독바위역 정도돼야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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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복선화가 되서 의정부로 간다면 독바위역은 거의 사라져야 하고, 불광-역촌이나 구산쪽중에 하나는 사라져야겠지요....
뉴타운은 살리고, 다른 주민들은 피해를 봐야하는데, 그런 이야기는 하나도 없고, 지하철역 부근마다 붙여놓은 현수막이 어이가 없을 따름입니다..
싱식적으로 8호선연장 은처음부터가 불가능하니깐 이런짓하지마. 단선에서 복선으로 할려면 모란역 정도돼야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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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비스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복선화가 되서 소요산로 간다면 모란역는 거의 사라져야 하고 잠실-석촌이나 암사쪽중에 하나는 사라져야겠지요....선경논골아파트은 살리고, 다른 주민들은 피해를 봐야하는데, 그런 이야기는 하나도 없고, 지하철역 부근마다 붙여놓은 현수막이 어이가 없을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