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작업표시줄 시계에 날짜, 요일 추가하는 방법과 문제점(프로그램 개발자의 유의사항)

 
반응형

윈도우의 작업표시줄 우측을 보면 현재의 시간이 표시되어 있는데, 위처럼 날짜와 요일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이 처럼 표시를 하는것도 좋지요.

만약 Windows7이 아니라, xp버전이라면 굳이 이 방법말고, tclock라는 위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깔끔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무료어플이고요..

http://leesop.com/tclock/

Windows7인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어판 국가 및 언어 항목에 들어가서 추가설정을 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탭이 나옵니다.

거기에서 날짜 형식을 클릭하면 몇몇 예제중에서 선택이 가능한데, 편집도 가능합니다. 편집은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한후에 입력을 하면되는 방식입니다.

하단에 보면 자세한 날짜에 입력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d, dd는 날짜, ddd,dddd는 요일, M은 월, y는 연도를 나타내는데, 따옴표와 함께 적절하게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6월 15일 (금) 이렇게 표시하기 위해서 M'월' d'일' '('ddd')'라고 입력을 하시고, 적용과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나오던 시계가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저같이 날짜나 요일을 자주 깜빡하는 분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문제가 있는것이 이것을 하나 바꾸면 모둔 시스템의 시계표시방식이 이러한 방식으로 바뀌어버립니다.

위의 속성을 보니 드라이버 날짜가 변경한 월일 요일이 나오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_-;;

정작 날짜를 알아야하는 경우 모르게 되는 단점이 발생을 합니다.

비단 위 화면에서만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것이 아니라, 날짜와 관련된 부분에서 꽤 오동작을 일으키니 이부분에 있어서 불편을 감수할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하시는것이 좋을듯한데, 혹시나 사용하시다가 프로그램에서 날짜가 이상하게 나온다 싶은 경우 위에서 설명한 방식데로 들어가서 날짜 포멧을 원래데로 복귀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개발자의 경우에 참고하시면 좋은것이 today()나 date()같은 함수로 오늘 날짜를 받아오는 경우에 위에서 변경한 포멧으로 날짜를 가져오기때문에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고, 무슨문제인가 한참을 찾다보면 디버그중에 위와 같이 날짜 포멧을 변경해서 기존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을 하고는 합니다.

예를 들어 today라는 함수가 이전에는 2012-6-15 이런 식으로 넘어와서 걍 left(today,4)를 년도로 이용을 했었는데, 날짜 포멧을 변경해서 10월 12일 (금)으로 넘어올경우 위의 left함수를 이요하면 10월이 넘어오면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left같은 편법이 아닌, Year, month같은 정식 함수를 이용해서 코딩을 하시면 큰 문제는 없는데, 문제는 기존에 이곳저곳에 짜놓은것이 많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