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중년의 건강, 자전거로 지키자!

 

이런 방송을 보고 자전거를 안타면 그게 이상할지도...^^
그나저나 자전거가 달리기만큼의 효과를 낸다고 했는데, 이건 좀 아닌듯... 물론 자전거를 빡세게 탄다면 모르겠지만, 방송에서는 얼마정도의 거리를 얼마정도의 속도나 페달링으로 달린다는 객관적인 자료가 없는것이 좀 아쉬웠다는....

http://www.kbs.co.kr/1tv/sisa/whatever/vod/1480470_1075.html

중년의 건강, 자전거로 지키자!  
방송일: 20070927

 

#기획의도

만약 당신이 비만에 만성질환까지 있고

관절 마디마디가 쑤시지만 운동은 귀찮은 중년이라면?

‘자전거 타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운동을 처음 접하거나 비만인 사람에겐

걷기나 달리기같은 운동이 관절에 무리를 주지만

자전거는 체중을 안장에 얹고 타기 때문에 관절 부담이 적고,

스스로 운동량과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특히 관절염이 오기 쉬운 중년, 그중 여성들에겐

‘자전거 타기’가 노후 건강을 지키는 운동법이라는데..

자전거 안전하게 타는 방법 및 자전거 선택요령 등

‘자전거 건강법’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본다.



#출연연사

박윤길교수(연세대 의대 재활의학과)

황규일사무처장(국민생활체육 전국자전거연합회)



#방송내용

VCR 1 - 타이틀/프롤로그

VCR 2 - 자전거로 건강 찾은 사례자

Q1.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나?                  

Q2. 중년층에게 자전거를 권하는 이유?    

Q3. 자전거 운동의 이점?          

Q4. 자전거운동 회원수?                          

VCR 3 - 자전거의 운동효과

Q5. 자전거운동과 달리기운동의 효과?        

Q6. 고정식자전거의 운동효과?                

Q7. 자전거 운동 시 무릎통증의 원인?              

VCR 4 - 자전거 구입요령

Q8. 바퀴크기에 따른 운동량 비교?                

Q9. 자전거 운동 시 올바른 복장?  

Q10. 자전거 운동 시 발목 통증의 원인?          

Q11. 자전거 운동 시 올바른 자세?          

Q12. 자전거 운동 시 준비운동?        

Q13. 자전거 운동 시 적절한 시간?                

VCR 5 - 자전거 궁금증

Q16. 성기능 장애 예방법?                        

Q17. 자전거운동의 다이어트 효과 시간            

Q18. 자전거를 타면 안 좋은 사람?                

Q19. 자전거운동 시 유의할 점?                  

Q20. 자전거운동 시 규칙사항?                    

**자전거는 걷는 것에 비해서 1/5의 에너지를 이용,
5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어 큰 힘이 들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

**비만, (무릎)관절염, 뇌졸중환자의 회복운동으로
관절에 부담이 적은 자전거타기가 좋다

**실내자전거
관절에 체중이 직접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관절염이 있는 환자에게 특히 좋은 운동

**자전거 운동 시 안전장구
헬멧, 선글라스, 팔꿈치·무릎보호대, 장갑,
반바지나 통이 좁은 바지, 끈 없는 신발 등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식후에 바로 타기 보다는
1시간 이후에 자전거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

**여성이 자전거를 오래 탈 경우
종아리가 가늘어져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어줌

**허리에 이상이없는 경우
자전거 때문에 직접적으로 허리통증이 오는 경우는 많지 않음

**자전거운동으로 인한 성기능장애 예방법
일반적으로 40~50분 주행 후
10분 휴식을 원칙으로 한다

**자전거 운동 효과
20~30분 이상, 일주일에 3번 정도, 8-12주 이상

**자전거운동 시 주의점
협심증이나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 후,
관절염이나 허리통증이 급성기인 경우는 쉬는 것이 좋다.

**자전거운동 시 주의점
전용도로가 아닌 경우 도로 우측 차로를 이용한다
횡단보도에서는 반드시 내려서 끌고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