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회동 서울 안국선원, 조계종 신도들이 간화선 수행, 정진을 돕는 선방

 

종로구 가회동 한옥마을이 있는 길가에 위치한 안국선원...
사무실이 근처에 있고, 친척분이 한분 다니시는데, 절도 아니고 선원을 뭐하는곳일까?


절의 이름에 사(寺), 암(庵), 정사(精舍) 의 차이점

불교 선종의 사원 또는 선을 닦는 도량(道場).
선원에서의 수행은 좌선을 중시하기 때문에 좌선방(坐禪房)이라고도 한다. 한국의 불교에서는 강원(講院)과 함께 전통적인 승려 교육기관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원칙적으로는 일정한 교육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강원 수료자가 들어가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높은 단계의 평생교육기관이다. 대승과 소승의 율(律)을 가르치기도 했다. 수행이 자율적인 대신 그 규율은 엄격하여 파계나 나태한 행위는 일절 금지되며 대중이 규약한 규칙을 엄하게 지키는데, 이를 대중청규(大衆淸規)라 한다. 선원의 전통적인 수행방법은 스스로 진리를 탐구하는 것이며, 초하루와 보름에 삭발식과 함께 조실(祖室)의 설법을 듣는다. 참구하는 도중 의심이 생기면 방장실에 들어가 질문하여 의심을 푼다. 보통 화두(話頭 : 公案)를 들든지 아무 생각 없이 침묵하는 묵조선(默照禪)을 행한다. 정기적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 단체로 수행하는 안거(安居)의 마지막 1개월은 보통 용맹정진이라 하여 절대 눕지 않는 수행으로 결제(結制)를 마친다. 한국의 불교는 선원에서의 수행 정도에 따라 법계가 승진되는 등 선원에 큰 비중을 두어왔으나, 과거의 원칙과 전통이 그대로 고수되지는 않고 있다.

선원은 수행자들을 교육하는곳이지만, 지금은 그 의미가 신도나 중생들에게까지 내려갔다고 보면 될듯한데, 아침에 보면 안국선원으로 출근하시는 아주머니, 할머니들이 꽤 많다...


옆이 닭박물관이고 ,건너편은 김영사, 최신물산, 김형태가옥인데,
최근에는 확장 보수 공사를 한듯한 서울 안국선원...


안국선원소개
   
1. 안국선원의 개원과 현황
(재)대한불교조계종 안국선원(선원장 수불스님)은, 조계종의 종지 종풍에 의거하여 인류의 마음에 진리의 외침이 울리게 하고, 세계만방에 지혜의 눈을 밝히는 선의 범세계화로 만민평등의 세계일화를 우주법계에 꽃피우는데 일조하고자, 1989년 간화선 수행도량으로 그 문을 연 이래 22년이 되었다.
현재 부산안국선원과 서울안국선원에서 약 3천여 명의 신도들이 참선 수행과 정진에 매진하고 있다.

2. 부산 안국선원
 개원과 현주소
부산안국선원은 1989년 10월 금정포교당을 모체로 하여, 1993년 9월 가야동 안국사로 이전하고, 2005년 3월 금정구 남산동에 대지 3610평, 연 건평 1964평 규모의 지하 1층, 지상 4층의 3개동으로 구성된 종합 불교회관인 부산 안국선문화원을 준공 이전하여, 한국선불교의 요람으로 자리하고 있다.
 정기법회와 안거
현재 매월 음력 1일과 15일에 정기 법회를 봉행하고 있으며, 재가 신도들의 생활을 고려하여 매일 새벽, 오전, 오후 정진 시간을 갖도록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년에 두 번 동안거와 하안거에 신도들이 가행정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초심자 법문과 지도
매월 정기법회일에 간화선 수행을 원하는 신도들을 위한 선원장 스님의 초심자 법문이 있으며, 일개월 후에 초심자 법문에 참가한 신도들을 대상으로, 간화선 공부를 지도하고 있다.
 주소: 부산시 금정구 남산동 35-14
           지하철 1호선 두실역 8번 출구
 전화: 법인 사무국  (051)583-0999

사무실  (051)583-0993, 0994.  FAX (051)583-0991


3. 서울안국선원
 개원과 현주소
서울안국선원은 1996년 서초구 서초동에 선원의 문을 열고, 내수동을 거쳐 2001년 3월 종로구 가회동에, 대지 343평, 총건평 600평의 지상 4층의 본관과 3동의 부속 건물을 갖춘 현대적 시설의 선원을 신축 이전하였으며, 현재 신도들이 간화선 수행, 정진을 하고 있다.
 정기법회와 안거
매월 음력 3일과 18일에 정기법회를 봉행하고 있으며, 매일 새벽, 오전, 오후 시간에 신도들의 재가 생활에 맞는 정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일년에 두 번의 안거기간인 동안거와 하안거에 대부분의 신도들이 참가, 가행정진을 하고 있다.
 초심자 법문과 지도
매월 정기법회일에 초심자법문이 있으며, 약 일개월 후에 초심자법문에 참가한 신도들을 대상으로 간화선 공부를 위한 선원장 스님의 지도가 있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가회동 10-3
           지하철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
 전화: 사무실 (인터넷운영팀. 전산실. 교육운영팀. 국제선법팀. 홍법운영팀)
           (02)732-0772. (02)744-0772. FAX (02)744-0779




최근에 확장보수를 한곳... 가회동 한옥마을답게 옛 정취를 살린듯...

김형태 가옥, 가회동 한옥마을에 위치한 전통형식의 한옥 건축물
정독도서관의 봄날 풍경, 벚꽃, 개나리, 진달래, 목련이 만발한 멋진 곳
따쓰한 봄날에 삼청동, 가회동 북촌 한옥마을 기행
북촌마을의 천주교 가회동 성당
소나무 가로수길의 가회동 북촌한옥마을 길
1박2일에 나온 가회동 한옥마을 기행, 한옥체험살이, 포토존, 창덕궁



최근에는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해서 초팔일 등달기도 하고 있다는...

도심속에 위치한 독특한 절(?)과 같은 곳인데, 다만 교회같은 느낌이 난다.
한국의 교회는 함부로 들어가기 뭐한 조금은 배타적인 느낌이 들지만,
절이나 성당은 지나가면서 들어가보기도 하고, 구경을 해도 별로 거리낌이 없는데,
그점이 좀 아쉬움이 느껴지는 안국선원... 수행을 하는곳이여서 그런가?

안국선원 홈페이지 - http://www.ahnkookze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