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출세만세-개천의 용을 꿈꾸는 당신에게, 새로운 시대의 성공 방법은?

 
반응형

방송을 시작하면서 별을 단 장군이 거리에 나선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를 신비한 눈빛으로 바라보고, 존경심을 느끼는듯하다. 그리고 그가 길거리에 쓰러지자 1분도 안되어서 사람들은 그를 도와준다.
그리고 그 장군이 이번에는 노숙자 옷을 입고 거리를 나선다.. 사람들은 그를 피하고, 무시하고, 경멸하며, 그가 길거리에 쓰러져도 10분이 넘어서야 겨우 그를 도와주는 사람이 나타난다... 한마디로 출세하자!
실제로 노숙자분이 연기를 했다는데, 이번 경험을 계기로 다시 태어나 열심히 사시겠다고...

출세만세 1부, 야소골 출세기에서는 주로 개천에서 용나던 시절의 성공스토리와 지금은 좀 다르지 않을까하는 질문을 던졌다면, 이번 방송에서는 구체적으로 과거와 현재의 출세의 기준과 시각은 어떠하고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하느냐를 정말 보는 이들이 낯이 뜨거울정도로 솔직하게 보여준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잘 하지 못하거나, 나쁘다고 생각 하는 일들을 해야 성공을 거둘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어느것도 실천하고 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성공이나 출세의 기준도 아부, 접대, 술, 대인관계 등등 부정적인 요소를 꼽고, 성공을 바라지만, 그런 성공이나 성공한 사람을 곱게 보지 않는다.
하지만 실제로 장군, 변호사, 국회의원, 판사, 검사등 성공한 사람들을 보여주고, 과연 성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이야기한다. 한마디로 잘못된 성공의 환상에서 벗어나야 할것이고, 성공이라는것은 나에게 달려있는것이지, 외부에서 남에게서 찾지 말라는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찾아 노력하라는 어찌보면 뻔한 상투적인 이야기인데, 이 결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아주 멋지게 잘 보여준 추천할만한 방송인듯하다.
방송중에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과 이야기를 보고 들으면서 나는 저러지말아야 겠다라는 생각과 철없고 부질없어 보이는 성공론을 들먹이는 내 모습이 안쓰럽게 보이기도 한다는...-_-;;




과연 지금 나는 어떠한 성공과 출세를 꿈꾸고 있고, 그것은 허황되고 잘못된것은 아닐까?
아니라면 나는 그 성공과 출세를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못하고 있다면 무엇을 해야 할것인가?


이 물음을 던져주고, 그 답을 곰곰히 생각해보게 된다...

SBS 스페셜 - 출세만세, 리더에게 길을 묻다 (사진보기)

SBS 스페셜(196회) 2010-01-17

출 세 만 세 - 3부 개천의 용을 꿈꾸는 당신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