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로병사의 비밀, 앉지 말고 일어서라-편한 의자, 쇼파의 건강에 미치는 불편한 진실

 
반응형

KBS 생로병사의 비밀 496회 앉지 말고 일어서라는 우리가 너무 오래동안 앉아서 생활을 하고 있는데, 

이런것이 우리 몸에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서서 일하는 방식으로 개선할수 있는 내용을 보여줍니다.(저는 서서 갈비가 생각이 나더군요...-_-;;)

우리가 보통 하루에 8시간 이상을 앉아서 생활을 한다고 하더군요.

직장의 책상과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는것을 물론이고, 자동차 운전을 앉아서 하고, 저녁에 집에가면 식탁에 앉아서 밥을 먹고, 쇼파에 편하게 앉아서 TV방송을 시청을 하는데, 이런데 드는 시간이 상당한듯 합니다.

이런것의 문제점은 운동량이 적어서 복부비만이 될 확률이 높고 근육의 양이 줄어들게 되는데, 인슐린의 기능이 떨여젓 세포가 포도장을 연소시키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 대사증후군 등의 증세가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하루종일 앉아서만 일을 하는 버스기사나 택시기사의 경우에는 대사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일반 근로자에 비해서 2배 이상 높다고 하던데, 앉아 있는 시간이 길면 그만큼 사망확률도 높아진다고...-_-;;

오래 앉아 있게 되면 우리 몸의 체내 대사율이 떨어지고, 당 이용률이 떨어지면서 비만이 진행되면서 지질, 콜레스테롤 분해가 떨여져 동맥 경화증이 진행되며, 또한 다리쪽으로 가는 혈류 속도가 떨어져서 동맥 경화증이 진행이 되고, 혈관도 좁아져 심근경색이 발생을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네요...-_-;;

암튼 오래 앉아있는것이 당장은 편할지 모르겠지만, 우리 몸에는 상당히 안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우리 몸의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겠지요.

(전자제품, 자건거 도 사용하지 않고 그냥 두면 녹슬고, 망가져 가는것과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EBS 인간에 대한 오해 - 인간의 늙음

PD수첩 - 마약보다 무서운 운동중독

KBS 수요기획 - 운동중독 3인의 탈출기

하지만 너무 과격한 운동은 과유불급으로 우리 몸에 이상을 일으킬수도 있는데, 급격한 다이어트를 한 연애인들이 폭삭 늙어보이는것을 생각해보면 과격한 운동도 좋지 않은데, 가장 좋은것은 적당한 운동이라고 말을 하고는 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우리가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앉아 있는 시간을 서서 일을 하면 운동효과도 있고, 고강도가 아니라서 우리 몸에도 좋다고 하더군요.

앉아서 일을 하면 편하기는 하지만, 에너지를 소비 하지 않아서 위에 말한 위험성으로 당뇨와 심장병의 위험성이 높아지지만, 서서 일을 하게 되면 움직이는 활동량과 시간도 늘어나고, 다양하게 자세를 바꾸며서 우리 몸에도 좋다고 합니다.

서서 일하는것의 장점으로는 집중력이 높아지고, 위에서 말한 병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지는것은 물론이고, 척추등에도 좋다고 하더군요.

좌식 원목 테이블 책상, 서서 일하기 위한 제품 구입시 고려해야 할 유의사항

저도 이 방법을 몇차례 시도를 해보기는 했는데, 꽤 일의 능률이 좋기는 합니다. 다만 좀 힘든것은 사실이고, 특히나 몸이 안좋을때 기운이 없을때 서서 일하는것은 고욕이기도 합니다.

이 방송에서 아쉬웠던 점은 서서일하면 모든것이 해결이 되는것처럼 말을 해서 장점만 부각하고, 단점에 대한 이야기는 하나도 하지 않은것이 문제인듯 하더군요.

암튼 북유럽에서는 이렇게 서서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 책상 교체 등에 대한 법률까지 국가적으로 지원을 하더군요.

하지만 실제로 한 사무실의 직원들의 책상을 교체해서 테스트를 해봤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의 혈당수치가 개선되고, 만보계에 찍힌 숫자도 올라가고,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개선이 되더군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서서 일을 하다보면 힘이 들기때문에 자세를 여러번 바꾸고, 스트레칭을 하기도 하지요... 

특히나 독서같이 책을 읽는 작업에서도 좋은데, 이상하게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는 책이 잘 읽히지만, 집에서는 책을 보기 힘든 분이라면 서서 일하는 개념에 대해서 미리 경험을 해보신것과 다름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집이나 자영업, 작은 회사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지만, 대기업, 공무원, 공기업의 사무직원이 서서 일한다는것이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

이런 경우 생활 속 소소한 실천법을 이야기해주었는데, 한 시간에 한 번씩 일어나 움직이다.

전화는 서서 받고, 책, 자료는 걸으면서 읽는다.

텔레비전 광고시간에는 일어선다 등의 소소한 팁에 대한 소개도 해주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마루 바닥에 양반다리로 앉아서 있거나 일을 하는것도 몸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 

평소에 특별한 이유없이 몸과 척추 등에 문제가 있는 분이라면 생활 습관,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이 방송을 통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안지 말고 일어서라 다시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그렇다면 오늘 부터 당장 저런 멋진 책상을 구입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전자동으로 전자식으로 책상이 올라가고 내려가는것은 나중에 구입을 하셔도 충분할듯 합니다.

아마 대부분 주문 제작을 해야 하는듯 한데, 초반부터 너무 돈을 들여 낭비를 하는것일수도 있습니다.

11번가 원목 좌식 책상 판매처 바로가기

방송중에 나온 IT기업의 모습을 보면 복사용지 박스나 좌식 책상을 두고 일을 하는데, 우선은 집에 있는 물건이나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저가의 좌식책상을 구입해서 책상위에 올려두시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좌식 원목 테이블 책상, 서서 일하기 위한 제품 구입시 고려해야 할 유의사항

위 글에 써놓았는데, 우선 저가의 좌식 책상도 구입하기 전에 집의 밥상이나 박스를 두고 자신이 일아기 편한 높이의 책상을 찾으시는게 필요합니다.

1-2cm에도 몸이 느끼는 반응이 다른데, 개인적으로는 팔꿈치가 책상위에 올려 놓을수 있는 정도가 딱 좋은듯한데, 각각 자신의 몸에 맞는 사이즈를 찾아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약간 힘들수도 있기는 하지만, 우리의 몸에 좋은것은 분명한 일하는 방식인데, 우선 집에서부터 한번 이렇게 바꾸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척추가 바로 서야 공부가 즐겁다 : 만화로 보는 바른 몸 운동

수요기획 - 교장선생님은 CEO, 학교가 변했어요 (사진보기)

쿠션 좌식의자, 각도 조절이 가능한 등받이 제품 인터넷 구입 사용기

생로병사의 비밀-바다의 영양을 먹는다, 갈색 해조류-암예방,다이어트에 좋은 미역,다시마의 효능

KBS 생로병사의 비밀-水水(수수)하게 살자, 물 건강법으로 지키는 수분케어와 다이어트

SBS 스페셜-끼니 반란 1일 1식, 밥심vs공복력-장수와 건강,다이어트를 위한 공복 간헐적 단식,소식에 대한 방송

KBS 생로병사의 비밀, 건강채소의 재발견 - 오신채중의 부추, 삼채의 효능과 요리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