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T아카데미 상생혁신센터, 개발자를 위한 앱 UI 설계 가이드 추천 강연 소개(프로그래머를 위한 UI/UX 실무 강좌)

 
반응형

개인적으로 시간이 되면 sk의 tacademy에서 하는 강연이나 kt의 에코노베이션에서 하는 강연, 세미나 등을 듣고는 하는데,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을 위한 다양한 무료 공연이 꽤 많이 있습니다.

http://tacademy.co.kr

http://www.econovation.co.kr/

KT에서도 좋은 과정과 센차터치등 독특한 심화과정을 하기도 하는데, sk처럼 사옥이 별도로 없고, 여기저기에서 강의실을 빌려서 하는데, 지금보니 그나마 강연도 하나도 없네요...-_-;;

TryAngle Talk Concert(트라이앵글 토크콘서트), 성공 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경험담과 조언을 들을수 있는 추천 세미나 강연(SK 플래닛)

2012 KT econovation 에코노베이션 개발자 캠프와 컨퍼런스 세미나 후기(스마트폰의 트렌드와 미래 그리고 하이브리드앱)

강연외에 세미나등도 여는데 꽤 알찬 강연이 많으니 둘다 회원가입을 해서 메일진을 받아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꽤 많은 강연을 들어보면서.. 솔직히 어떤 강연은 좀 실망스럽기도 해서, 종일 인터넷만 하다가 오기도 하는데, 얼마전에 들은 개발자를 위한 앱 UI 설계 가이드라는 수업은 상당히 만족스러운데, 의외로 수강생은 좀 적은듯 하더군요.

보통 user interface라는 강연이 주로 PPT를 보여주는것이 대부분이여서 뭐 들을것있겠어라는 생각을 할수도 있는데, 이 강연은 KT, LG등에서 실제로 UI/UX를 담당하는 실무자로써 개발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강사분 성함이 우범영이라는 분인데, 전문적인 강사가 아니라서 말씀을 그리 재미있게 하시는 편은 아니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시제 업무에 도움이 될 내용을 상당히 많이 듣게되고, 실제로 현장에서 ui/ux를 구현하는 방법,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가 협업, 소통하는 방법 등 실무적인 이야기도 많이 들을수 있습니다.

물론 1인개발자와는 좀 상황이 다르게 대기업에서 일을 하시는 분이지만, app의 ui/ux에 대해서도 상당히 관심이 많아서 우리가 평소에 많이 보던 네이버, 다음 앱의 사소한 부분의 개선과 그 이유등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도 들을수 있습니다.

대략 아래와 같은 내용을 수업하는데, sk상생혁신센터에 가서 개발자를 위한 앱 UI 설계 가이드 강좌를 찾아보시면 pdf로 교육계획서를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과정소개

앱 UI 설계를 위한 방법론과 플랫폼별 UI 가이드라인을 학습하고 앱 개발시 필요한 UI  요소와 기능별 UI  디자인 패턴을 분석해 봄으로써 UI  설계 기법을 보다 빨리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UI를 구성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UX  디자인과 UI  디자인의 정의 

UX/UI  디자인 프로세스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원칙(principles) 

모바일 앱 UI 트렌드 

모바일 특성을 고려한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Simple한 UI를 구성하기 위한 방법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른 좋은 앱 UI  디자인 

플랫폼별 UI Style Guide 

N Screen UI  디자인 가이드 

스토리 기반 App  구조 설계 방법 

- 커텐츠 구조도(메뉴 구조도) 

- UI 흐름, Navigation  설계      

- 구조 설계시 고려사항 


앱 화면의 UI 요소                        

앱 구조 분석 

기본 화면의 레이아웃 

타이틀 바의 역할 

메뉴의 제공 방법 

다양한 리스트 타입 

다중 필드 입력 요소 

탭,  버튼,  스크롤 바 등  기타 요소 살펴보기 


앱 구조 설계 실습 

- 서비스 및 기능 정의 

- 앱 서비스/컨텐츠 구조도(메뉴 구조도) 

-  네비게이션 흐름도 


다양한 목록 화면(타임라인,  썸네일) 

검색 및 설정 

앱 UI 설계 원칙과 가이드를 고려하여 좋은 앱 UI 사례를 상세하게 분석 

- 컨텐츠 중심 앱 UI 사례 분석 

- 서비스/기능 중심 앱 UI 사례 분석 


앱 선정 및 분석 실습 

분석 내용에 대한 Review(발표)  및 Discussion 

리뷰 및 Tip 

SK 상생혁신센터, 서울대학교 SK연구동에 있는 모바일, 스마트폰 사업, 창업 지원을 해주는

강연도 괜찮지만, 교재가 일반적은 UI/UX 도서에 못지 않은듯 합니다. 보통 이런 강연에 가면 강사가 보여주는 PPT를 복사 제본해서 주어서 강의후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데, 이 책은 수업에서 미처 설명하지 못했던 내용을 아주 잘설명이 되어 있어서 지금도 꽤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이 교재는 수업을 듣지 않는 이상 구할수 없는데, 티아카데미에서도 상당히 철저하게 관리를 하더군요.)

수업기간이 이틀로 좀 짧은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이틀동안 알차게 듣고, 짧게나마 앱분석을 통해서 실습도 해보고, 강사님에게 개인적으로 자신이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도 질문을 하면 잘 설명을 해주시니 기회가 되시면 꼭 들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물론 이 수업을 듣는다고 갑자기 개발하는 UI/UX가 한번에 뛰어나게 바뀌지는 않겠지만, 안목을 키우고, 전문가집단의 실무적인 내용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고 생각하시고 들으시면 좋을듯 합니다.

수업은 한달이나 두달에 한번정도 있는듯한데, 평일에 열리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하이브리드앱(Hybrid App), 네이티브 앱(Native App), 모바일 웹(Mobile Web), 스마트폰 프로그램 개발 방법의 차이점 비교

프로그래머는 치킨집을 차릴 수 있는가? - 은퇴, 퇴사후의 플랜B와 자영업 창업의 어려움과 우리가 준비해야 할일은?

BluePrint, 아이패드(ipad)에서 앱 기획, 디자인등의 화면설계를 할수 있는 프로토타이핑용 목업툴(Mockup tool) 간단 리뷰 사용기와 할인소식

퍼소나(persona, 페르소나) 의미와 방법론 무엇이고, 마케팅, 개발, UI/UX등에 왜 사용해야 할까?

프로그래머 프리랜서의 재택근무와 웹상에서 개발 코딩을 하는 서비스들로 본 기회(EXO IDE, 구름(goorm), Koding, Cloud9 등)

보다 쉽고 빠른 개발을 위한 모바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UI 라이브러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