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와 함께 전동차도 자전거를 탑재할 수 있도록 개조한다. 전동차의 맨 앞쪽과 뒤쪽 등 편성당 2량의 전동차가 자전거 탑재 차량으로
지정되며, 자전거 고정용 거치대를 설치한다. 오는 10월까지 40편성, 내년 4월까지 359편성이 개조된다.
시범운영 결과 분석하여 토요일과 평일까지 단계적 확대
이와 함께 자전거의 안전한 보관을 위해 밀폐형(사물함형) 자전거 보관 시설을 역사 내에 추가 설치한다. 밀폐형 자전거 보관 시설은 현재 석계역에 시범 설치되어 있으며, 내년 2월까지 종합운동장역 등 8개 역에 추가 설치한다.
서울시는 내년 4월까지 시범운영을 실시한 후 내년 5월에는 토요일까지, 2012년 이후에는 평일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단, 평일에는 출퇴근 시간대 일반 시민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혼잡 시간대의 자전거 휴대 탑승을 제한할 방침이다.
서
울시 관계자는 “전국 처음으로 도심 지하철에서의 자전거 휴대 탑승은 전국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으며, “지하철 탑승 시에는 자전거 이용자 스스로 이용수칙을 준수하여 지하철 이용객의 불편을 줄이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 경사로 등 자전거 시설물 우선설치 역사
구 분
역 명
서울메트로
(20)
1호선(3)
시청, 종로3가, 동대문
2호선(7)
을지로입구, 한양대, 건대입구, 성내, 신천, 교대, 당산
3호선(5)
구파발, 옥수, 압구정, 매봉, 수서
4호선(5)
노원, 길음, 한성대, 동작, 사당
서울도시철도
(18)
5호선(5)
광나루, 오목교, 여의도, 광화문, 올림픽공원
6호선(5)
월드컵경기장, 새절, 고려대, 석계, 화랑대
7호선(5)
노원, 중화, 뚝섬유원지, 내방, 온수
8호선(3)
몽촌토성, 석촌, 송파
■ 전동차 개조 계획
구 분
총 개조 대상
개 조 시 기
2009.10까지
2010.04까지
계
399편성 (789량)
40편성 (80량)
359편성 (709량)
서울메트로
199편성 (389량)
20편성 (40량)
179편성 (349량)
서울도시철도
200편성 (400량)
20편성 (40량)
180편성 (360량)
■ 밀폐형 자전거 보관시설 추가설치 대상 역
구 분
설 치 대 상 역 사
서울메트로
종합운동장(2호선), 일원(3호선), 삼각지(4호선)
서울도시철도
오금(5호선), 고려대(6호선), 화랑대(6호선), 봉화산(6호선), 신풍(7호선)
문의 : 교통정책담당관 ☎ 02) 3707-9716
위와 같은 글을 본적이 있었는데, 오늘 지하철에서 자전거를 가지고 타시는 분을 처음으로 봤습니다.
6호선 새절역인데, 아이들이 자전거를 함께 끌고 내려가네요...
근데 아이들의 자전거는 아니고, 어떤 영감님의 자전거를 끌고 내려간듯 합니다.
자전거로 내려올수 있는 슬롯이 있기는 한데, 위 사진을 보니 엉뚱한곳으로 내려오신듯...
슬롯이 생각보다 상당히 협소합니다.
신발볼 사이즈 정도...
맨위의 글을 읽어보니 맨앞량이나 맨뒷량만 허용이 된다는데, 잘 모르시는지 중간쯤에서 타시려는듯...
저도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입장에서 괜찮은 시도인듯하기는 하나, 아직 홍보나 사람들의 시선은 낯설기만 한듯 하네요...
좀 멀리갈때는 꽤 유용한듯한데, 아무래도 바쁜 시간은 피하고, 상당히 조심해서 다녀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앞으로 좀 더 많이 보편화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우려도 좀 되는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