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모바일 스마트폰에서 PC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방법(원격데스크톱 Mobile)

 
반응형
요즘 SmartPhone인 HTC 터치 다이아몬드를 구입한후에 이것저것을 만져보는데 참 별의별 기능이 다있네요~

스마트폰의 G-센서(중력센서) 가지고 놀기
스마트폰에서 GPS를 활용해보자!

에 이어서 이번에는 PC를 원격제어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일반적으로 PC에서 PC끼리 접속을 해서 원격접속을 하는 프로그램은 꽤 많이 있습니다.
Pc AnyWhere, TeamViewer, 원격데스크탑(터미널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데,
windows Mobile 6.1 환경인 htc나 옴니아, x1 등에서 이용할수 있는 ms remote desktop mobile 6.1을 소개합니다.
3G 데이터로 접속은 당연히 가능하지만, wi-fi(와이파이)로도 무료 접속이 가능하고, ActiveSync로 연결한 상태에서도 데이터사용 요금없이 가능합니다.
갑자기 사무실에 중요한 파일을 놓고 왔을 경우나, PC를 잠시 만져야 할경우 아주 유용할듯 합니다.

우선은 접속을 해서 제어를 할 PC가 원격데스트톱으로 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뭐 공유기 설정을 해야 할수도 있고, PC에서 방화벽설정등을 변경해주어야 할수도 있는데,
그것에 대한것은 다른곳에서 강좌등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외에 wol 기능을 가진 컴퓨터나 Lan카드, ip공유기를 가지고 있다면 원격으로 부팅을 시켜서 접속도 가능한데, 이것또한 다른 강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제어할 피씨가 켜져있고, PC로 원격데스크톱 접속이 가능하다는 가정하에,


스마트폰에 위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를 합니다.
그러고난후에 프로그램에 생긴 wpctsc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Computer 에는 위처럼 ddns를 이용한 주소를 넣으셔도 되고, ip 주소를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
user name과 password에는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넣으시고, Domain(도메인)은 옵션입니다.



그리고 좌측하단의 Options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Clolors 는 256칼라와 High Color 16bit 를 지원합니다.

Full Screen은 풀스크린으로 볼것이냐는 말이고,
Fit remote desktop to screen은 핸드폰 액정의 크기로 디스플레이 사이즈를 변경하겠냐는 것이고, 체크를 안하면 PC의 해상도로 보여줍니다.




하단의 Resources를 클릭하면

Device Storage
Do not map to the remote machine
Map to the remote machine -> 이 옵션을 선택하면 원격PC에 내컴퓨터에 보면 네트워크드라이브처럼 새로운 드라이브가 생깁니다. 원격PC에 파일을 복사해서 해당 드라이브에 넣으면 내 핸드폰에 파일이 복사가 됩니다
HTC와 같은 경우에는 내 장치에 FILTERFS 라는 폴더에 복사가 됩니다.

Remote desktop sound 원격PC의 소리를 어떻게 할꺼냐는 옵션입니다.
Mute -> 양쪽모두 소리가 안나도록
Play on remote computer -> 원격PC에서 소리가 나도록
Play on this device -> 내 스마트폰에서 소리가 나도록



옵션을 설정하신후에 위화면에서 connect를 누르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wi-pi에서 인식을 제대로 못하고 접속이 안되었는데, wifi설정에서 다른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을 하니 접속이 잘 되더군요.
Active Sync에 접속된 상태에서는 아주 잘됩니다.



그러고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원격데스트탑만 된다면 상대방의 PC가 xp, vista, windows 7 이든 뭐든 OS를 가리지 않네요.. 위는 윈도우7 PC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스크린샷이 좀 흐려서 그렇치 실제로는 아주 깨끗합니다~)




인터넷을 실행해도 아주 잘되네요~



다만 한가지 아쉬운것은 한글입력이 안됩니다...-_-;;
다음버전을 기다려보거나, 편법을 이용하거나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지만, 뭐 이정도로도 아주 만족스럽네요~



메신저도 문제없이 잘 돌아갑니다~

화면을 그냥 가로로 해서 보았는데, 중력센서(G센서)로 자동으로 화면이 돌아가지는 않으니...
wktask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화면까지 돌린다면 더 가독률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직장인이 집에 파일이나 문서를 PC에 두고 오고나, 사무실에 두고 올경우에 외부에서 아주 간편하게 이용을 할수도 있고, wifi 속도만 좀 빠르다면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서 집에 있는 음악을 들을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뭐 화면이 좀 작기도 하고, 한글입력이 안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핸드폰을 가지고,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돈 한푼 안들이고 사용하기에는 아주 만족스러운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당장 쓸 일이 없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급히 쓸일이 있을지도 모르니, 한번 세팅을 해놓으시고, 필요할때 요긴하게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스마트폰의 G-센서(중력센서) 가지고 놀기
스마트폰에서 GPS를 활용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