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땜기 구입해서 직접 납땜하는 방법 소개 (동영상보기)

 
반응형

조카가 내 블루투스 헤드셋을 가지고 노는데, 뭐 별일 있겠냐 했는데... 선을 뽑아버렸다...-_-;;


다행히 접속부분만 떨어져서 손으로 데보면 들어온다...
다만 납땜이라는것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고,
블루투스 업체는 망했다는...

이왕에 이렇게 된거 공부하는 샘 치고, 인터넷에서 6천원에 전기인두납땜기를 구입하고, 납땜하는 방법을 찾아봄....

까짓꺼 별로 어렵지도 않은거 한번 해보자!

난생처음으로 해본 납땜은 좀 어설픈듯 하지만,
이제 잘된다는...
별거 아니구만...^^
G마켓 납땜기 구입처
1.먼저 전선의 피복(껍질/절연재)을 벗기는데 PC 스피커처럼 가는선은 실처럼 생긴것에 동선이
감겨있는데 주의요함(납땜시 잘붙지 않음)

2.피복을 벗긴 전선에 납을 올리는데, 이때 인두는 충분히 달구워져 납이 녹을수 있을정도면 O.K

3.연결단자에 납을 올린다

4.단자에 전선을 대고 인두로 누르면 납이 녹으면서 연결이 된다.

5.약2~3초동안 움직이지말고 식힌다(이때 불면 효과가 좋음)

납땜용 공구


◎ 인두(납땜기)

전자 부품을 기판에 붙일때는 인두를 사용합니다. 땜납은 섭씨 400도에서 녹는 물질이기 때문에 인두는 그보다 뜨거워야 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인두는 뜨거우니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인두는 섭씨 600~800도 까지 높은 온도를 냅니다. 반드시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안 쓰는 동안은 인두 스텐드에 꽂아 둡니다. 다 사용하고 난 인두는 전원을 뽑고 잠시 인두 스텐드에 꽂아 둔 채로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보관합니다.    이때 인두의 끝은 납덩어리가 매달려 있지 않도록 완전히 없앤 상태로 보관합니다. 인두의 전원은 보통 220V를 사용합니다. 전원을 꼽거나 뺄 경우는 항상 코드의 윗부분을 잡고 손이 마른 상태에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전원을 꼽은 후에 뜨거워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인두 끝 부분을 만지거나 하지 마십시오. 뜨거워진 상태의 확인은 반드시 납을 녹여보면서 확인합니다. 제작 도중 절대로 인두로 장난을 쳐서는 안됩니다.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인두를 잡는 요령은 연필을 쥐듯이 손잡이 부분을 가볍게 쥐고 사용합니다. 인두로 납땜을 하는 동안 발생하는 연기는 땜납이 녹으며 나는 것이므로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납땜 인두는 와트 수, 인두 끝의 굵기, 형상에 여러 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IC나 트랜지스터 등의 부품 납땜시는 20W급의 것이 편리합니다. 와트 수가 적기 때문에 인두 끝도 가늘고, IC 등의 핀 사이의 납땜에 적당합니다. 납땜 온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납땜이 잘되지 않고 너무 높으면 부품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소형 부품의 경우 20-30W가 적합합니다. 인두 끝을 달구어 납을 녹여 땜질하는데 사용합니다.


◎ 인두스텐드

뜨거운 인두를 보관하는 도구로 가능하면 떨어지거나 쓰러지지 않는 장소에 놓아 둡니다. 만일 나사 형태로 조립된 스텐드라면 인두를 꽂아 두기 전에 스탠드의 나사 조임 상태를 확인하고 인두를 꽂은 후 돌아가지 않토록 합니다. 인두를 꽂아 두고 뺄 때 성급하게 하다보면 스텐드를 쓰러 뜨려 당황하다가 인두를 놓치거나해서 다치는 경우가 있으니 항상 조심스럽게 사용 합니다.그리고 인두를 꽂아 두었다면 받침대도 달궈져서 뜨겁습니다. 이것도 꼭 조심해서 생각하셔야 합니다.  


◎ 땜납

땜납은 전자 부품을 기판에 붙일 때 사용하는 일종의 풀과 같은 것입니다.   땜납은 인두를 사용하여 녹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두를 납에서 떼어내면 납은 잠시 후 바로 굳어져 버립니다. 그러나 다시 인두를 가져다 대면 다시 녹아 버립니다. 하지만 여러 번하게 되면 잘 녹지 않습니다. 또한 뜨거울때의 땜납은 액체 상태와 같아서 잘 이동합니다. 잘못해서 다른 부품에 땜을 하더라도 침착하게 다시 하면 됩니다. 땜납은 납과 주석의 합금으로 가운데에는 땜을 돕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기판에서 부품을 떼어 낼 때 녹은 납을 제거하기 위한 공기 압축 펌프식 납 제거기 뿐 아니라 플럭스 먹인 편조 동선(솔더윅)도 널리 사용합니다.


◎ 납흡입기

펌프형 납 흡입기는 기판위에 잘못된 납땜을 했을 경우 인두로 납을 녹이면서 동시에 갑작스런 공기 흡입 방법을 이용하여 순식간에 납을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이때 반드시 납이 녹은 상태에만 가능 하므로 납이 다시 굳기전에 신속하게 납을 제거하는 방법을 습득 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어려운 것 같아도 곧 잘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납흡입기를 많이 사용하여 흡입력이 떨어지게 되면 납흡입기의 나사부분을 돌려서 안에 들어있는 제거된 납들을 휴지통에 털어 냅니다. 조립후 다시 사용하면  흡입력은 좋아집니다. 불 필요해진 납땜을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인두로 납땜 부위를 녹인후에 흡입기의 흡입 버튼을 누르면 “휙”하는 소리와 함께 말끔히 납을 빨아들입니다.  


◎ 니퍼

전선을 자르거나 전선의 끝부분의 겉껍질(피복)을 벗길 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가능하면 철사나 단단한 물건은 자르지 않는 것이 오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 부품을 납땜하고 기판 밑으로 나온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 낼때에도 사용이 됩니다. 이때 잘려나간 부분이 멀리 튈수 있으므로 주의 합니다. 롱로우즈 플라이어의 한 종류로 끝이 뾰족하기 때문에 정밀한 부분을 잡고 있거나 구부릴 때에도 사용합니다.

◎ 납땜

회로의 조립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하는 작업이 납땜 작업입니다. 회로의 대량 생산 조립시에는 자동 납땜기로 납땜하지만 여러분은 그런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해야만 합니다. 또한 납땜은 여러분이 만든 회로의 동작 여부를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이므로 반드시 습득해야 하며, 정성과 숙달이 요구됩니다.


◎ 납땜하는 순서
우선 인두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이제부터 뜨거워지니 잊지 말고 꼭 조심하세요!!! 3분 정도 지났으면 납땜을 하기에 충분합니다. 기판의 구멍 뚤린 부분에 원하는 부품을 꽂고 기판을 뒤집습니다.
자 이제부터 조심스럽게 따라 해봅시다.
납땜을 하는 기본자세는 오른손에는 인두를 왼손에는 땜납을 쥐는 것입니다. 우선 납땜을 할 자리를 가열합니다. 오래 가열하면 기판이 타버리니 잠깐만 합니다. 땜납을 대고 살짝 밀면서 땜납을 녹입니다. 너무 많이 녹이면 곤란합니다. 납땜한 부분이 커져서 다른 부분과 닿게 되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만큼 녹인 후에 땜납을 뗍니다. 그리고 잠시 후 인두를 떼어 냅니다. 인두를 떼고 식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매우 뜨거우니 조심하세요. 불필요한 부품의 다리 부분을 니퍼로 잘라 냅니다. 납땜이 완성되었습니다. 간단하죠? 하지만 조심 또 조심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회로부품의 납땜 저항의 경우 저항을 납땜할 경우 먼저 다리를 구멍에 들어가도록 구부려 집어 넣은 후에 빠지지 않도록 양쪽으로 다리를 구부려 놓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배운 방법으로 납땜을 끝낸 후에 다리를 니퍼로 잘라 냅니다. 그럼 완성이죠. IC는 방향에 주의해서 구멍에 끼웁니다.IC 윗면에 홈이 파인 것을 보면서 방향을 구별할 수있습니다. IC처럼 다리가 많은 것도 방법은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납땜할 부분이 좀 촘촘하기 때문에 납땜이 커지게 납땜하면 안됩니다. 납땜을 할 때 페이스트는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요. 페이스트는 부식성 및 도전성이 있으며 동작 원인이 됩니다.


◎ 납땜 작업 연습 방법

1. 납땜 인두가 가열되었으면 인두 끝(팁)과 납을 가까이 하고 납땜 준비를 합니다.
2. 인두 끝으로 기판을 가볍게 누르고 기판을 가열합니다
3. 납땜할 위치에 납을 대고 적량을 녹입니다.(3mm 정도). 이때 납이 바로 녹지 않으면 인두의 가열 부족입니다.
4. 적당한 양의 납이 녹으면 납을 떼어냅니다. 납의 양은 기판의 금속부에 약간 퍼졌을 때가 적당한 상태입니다.
5. 납이 빛나고 약간 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1~2초 후에 인두를 떼어냅니다. 이때 인두끝이 흔들리면 마무리가 잘 안되므로 주의합니다.

◎ 부품 삽입후 납땜의 순서

1. 인두끝을 기판의 구멍에 부품의 다리를 정확히 맞추고 1.2.3을 셉니다.
2. 인두는 그대로 두고 납을 인두 끝과 기판의 패턴 사이에 밀어 넣습니다. 4.5를 세는 시간으로 녹입니다.
3. 먼저 납을 떼어 냅니다.
4. 다음은 인두를 기판의 패턴으로부터 떼어 냅니다.
5. 니퍼나 카터로 필요없는 다리를 끊으면 납땜이 끝납니다.


◎ 잘못된 납땜 방법

1.땜납을 너무 많이 사용했습니다.
2.주위의 다른 회로나 납땜과 닿기 쉽습니다.
3.납땜을 엉뚱한 곳에다가 했습니다.
4.납땜의 효과가 전혀없어 부품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5.두 개의 부품은 서로 따로 납땜되어야 하는데 땜납이 붙어 버려 전기가 통하게 되었습니다. 합선되어 오동작을 일으킵니다. 땜납은 떨어져 있지만 선으로 연결되어 결과적으로는 위의 경우처럼 합선이 됩니다.

납땜을 좀 정확하게... 이런 납땜을 하면 키트가 정확하게 동작하지 않습니다.

감자 모양 납땜--> 기판의 패턴에 납이 붙어있지 않습니다.
산모양-->부품의 다리에 납이 붙어있지 않습니다.
납이 부족한 다리 모양--> 옆의 패턴과 붙어있는 경우

처음에는 납땜이 서툴다보니 너무 납을 많이 사용해서 옆의 패던과 붙어있는 경우(합선)나 조금만 사용해서 실패한 납땜(냉땜)을 고치는법

대책1. 납이 부족한 경우는 한번 더 인두로 열을 가하면서 한번 더 납땜을 합니다.
대책2. 실패한 납땜을 뽑아내고 한번 더 납땜을 합니다.납땜을 뽑아내는 도구는 납 흡입선 및 납흡입기 등이 있습니다.


◎ 납땜을 잘못 하였다면

부품의 다리 간격이 너무 좁게 되면 아무리 조심해도 다른 부분에 납이 묻게 됩니다. 특히 초보자인 사람은 더욱 힘듭니다. 만일에 잘못하여 납이 다른 곳에 붙었을 때에는 다음의 설명대로 합니다.

① 그대로의 상태에서 납을 녹여도 잘 제거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납이 더 많이 붙습니다. 이러한 때에는 납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인두 끝으로 가열하면 자연히 납이 인두 끝에 붙어 나옵니다(그래도 제거되지 않을 대에는 납을 가열한 후에 바로 기판을 책상에 거꾸로 두드려 털면 납이 떨어져 나갑니다. 단, 부품이 망가지지 않게 조심합니다).

② 불필요한 부분에 납이 묻었을 때. 이와 같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납의 양이 너무 많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실납이 인두에 녹으면 바로 납을 멀리 떼어 이러한 일이 없도록 합니다. (납땜에도 연습이 필요함을 기억합시다: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습니다).


◎ 부품이 잘못 납땜되어 부품을 분리하고 싶다면

저항 등의 색을 잘못 읽어서 납땜이 잘못되는 경우가 간혹 있게 됩니다. 이러한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다음의 방법을 취합니다.
1.즉시 분리합니다.
부착한 납 부분을 모두 재차 가열하여 납이 굳기 이전에 바로 빼냅니다. 이 때에 부품이 뜨겁기 때문에 라디오 뺀찌를 써서 부품을 빼냅니다.
2.납 흡입기를 씁니다.
IC등 핀의 수가 많은 것은 납 흡입기로 흡수 분리합니다.
이것의 원리는 원통형 납제거기의 버튼을 누르면 (눌려있던 피스톤이 스프링 힘으로 되돌아 가면서 밖의 공기를 흡수하게 됩니다.)이와 함께 인두에 의해 녹아 내린 납이 공기와 함께 흡입기의 앞 끝을 통하여 "쉿"하는 소리와 함께 흡입기 안으로 납을 흡수하게 됩니다.
3.솔더 위크(납 흡수기)
이것은 공구가 아니고 약간 흥미로운 것입니다.구리의 가는 선이 평탄하게 망으로 되어 그것에 수지와 같은 것이 주입이 되어 있습니다. 납을 흡수하려고 하는 그 부분에 닿게 하고 위에서 납땜 인두로써 가열하면 납이 이 선에 흡수되어 제거됩니다.


◎ 납땜을 쉽게 하기 위한 납메기기

1. 먼저 비닐선을 벗깁니다. 벗기는 방법은 니퍼의 구멍에 벗기고자 하는 길이 만큼 적당히 선을 넣고 강하게 잡아 당깁니다. 또는 카타로 비닐전선 바깥 껍질만 벗겨지도록 가볍게 누르면서 돌려서 벗겨냅니다. 이 방법은 바깥 껍질만을 벗겨야함으로 주의해서 하여야 합니다.
2. 전선의 외부 껍질을 벗긴 동선에 인두로 열을 가하고 납을 녹입니다. 납메기한 동선 부분을 기판의 패턴에 납땜하는 경우도 납메기를 합니다. 인두를 이용하여 납이 메겨진 선과 납이 메겨진 기판의 패턴을 붙입니다. 납땜이 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부품과 선을 납땜 할 때에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 기판에 전선을 납땜하는 방법

이번에는 전선을 납땜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전선을 전원과 모터에 연결 시킬수 있어야 비로서 전기가 통하겠지요? 납땜을 할 때에는 언제나 +와-극을 주의해서 연결해야 합니다. 만약 극성이 다르면 아무 소용 없겠죠? 우선 전선의 피복을 벗겨내야 합니다. 니퍼나 칼로 전선의 피복을 자른후에 오른쪽 그림처럼 쏙 뺍니다. 그런 다음 아래 그림 처럼 전선 끝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꼬아 줍니다. 여기까지 됐으면 납땜 하는 방법이 두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구멍에 전선의 피복이 벗겨진 부분을 집어넣고 구부린 다음 회로 부품처럼 납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납땜할 자리에 미리 납을 녹여 놓고 전선을 납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납땜으로 전선과 전선을 잇는 방법

이제는 전선과 전선을 이어보죠. 전선을 이을 때 반드시 납땜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납땜을 하지 않으면 매우 약하고 전자 회로 등이 제대로 작동하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납땜을 해주는 편이 훨씬 좋답니다. 우선 양쪽 전선 끝의 피복을 벗겨 낸 후에 선을 꼬아서 잘 모아 줍니다. 그런 다음 수축 케이블을 1~2cm정도 잘라내어 한쪽 전선에 끼워 넣습니다. 두 개의 전선을 포개놓고 납땜을 합니다. 납땜이 끝나면 땜납이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오른쪽 그림처럼 수축 튜브를 밀어 납땜한 곳을 감싸 버립니다. 성냥이나 라이터를 이용하여 살짝 수축 케이블을 가열하여 줍니다. 그러면 수축 튜브는 마술처럼 오그라들어 전선의 피복 역할을 합니다. 신기하죠?
전선을 잇는 다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선의 한쪽 끝에 땜납을 미리 충분히 녹여놓고 한 손에는 인두를 한 손에는 전선을 쥐고 허공에서 납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받쳐주는 곳이 없기 때문에 손과 전선이 흐트러지기 쉬워 좀 어렵습니다.

http://ailab.hanyang.ac.kr/bbs/view.php?id=free&page=4&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33


G마켓 납땜기 구입처

국민공구 JAYA-주)인창자야 전문작업용 권총형 터보전기납땜인두 (no.ZD-60)

가정에서 산업현장에서 어디에서나 꼭! 필요한 제품!!

각종 정밀전자제품 납땜작업의 필수품! Q마크인증 공구전문기업 JAYA-주)인창자야

- 실납기본제공(코일타입) -

제품특징 - 본체재질을 신재료로 사용하여 더욱 슬림해지고 제품사용시 더욱 안전해졌습니다

권총형 타입이라 장시간 작업시에도 피로도가 훨씬 적습니다 / 제조물 책임보상보험 가입제품

터보기능을 적용하여 신속한 작업 및 절전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안전캡적용으로 발열상태에서도 보관 및 이동이 용이합니다

전자부품(IC,LSI,PCB)등 작은정밀부품의 납땜에 사용이용이합니다

Q마크인증기업 주)인창자야의 믿을 수 있는 제품

제품제원 - 사용전원220V 소비전력30W/70W

 

별매품 안내 - 툴마트의 다른물품을 보시면 다양한 브랜드,규격,용도의전동/수공구,악세사리를판매중입니다

다양한 전기인두기작업관련 악세사리(흡입기,스탠드,실납,페이스트)를 판매중입니다

툴마트의 다른상품또는 옵션상품에서 구입하시거나 연락주세요 구입안내해드리겠습니다 02-3272-7097입니다

추가별매품01 - 전기납땜작업용 고순도 정품실납

추가별매품02 - 전기납땜작업용 정품 페이스트

추가별매품03 - 국산正品 고급형 전기납땜인두기용 납흡입기

추가별매품04 - 국산正品 고급형 전기납땜인두기용 주물스탠드

G마켓 납땜기 구입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