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반응형 웹 스킨 교체후 방문자, 애드센스 수익 급감? UV, 페이지뷰 자료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마크쿼리 반응형웹 스킨으로 교체-장단점과 유의사항

몇일전에 tistory blog skin을 몇년만에 변경을 했습니다.

변경후에 어떤 반응이 있을까 싶었는데, 긍정적이기 보다는 좀 부정적인 반응이 보이더군요.

우선 방문자 숫자가 일당 4-5만명이던 방문자가 3만명대로 팍 줄어들었습니다~

22일 저녁에 변경을 했는데, 23일부터 방문자 숫자가 반정도로 팍 떨어지더군요...-_-;;

근데 유입경로를 확인해 보니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에는 큰 변동은 없더군요.

물론 신규 글이 등록되는 부분도 문제 없고, 제가 한 후속조치도 뭐 전혀 없었습니다.

월드컵 축구 경기와 블로그 트래픽 감소 분석

블로그 접속통계로 본 한국인의 시간대별 인터넷 사용 현황

그래서 방문자 숫자를 다시 확인을 해보기로 했는데, 이건 제가 별도로 관리를 하고 있는 nalog라는 카운터 프로그램인데, 예전에는 모바일과 데스크톱을 별도로 관리를 했는데, 이제는 반응형 스킨이라서 하나로 관리가 되는데, 3월 25일자 방문자를 보니 36,326명의 페이지뷰가 있었네요.

티스토리에서는 방문자 숫자가 31,742라고 하니 UV를 거의 제대로 표현을 한듯 합니다.

그럼 일주일 전의 날짜를 확인해 볼까요?

PC에서는 13,175건의 페이지뷰가 있었네요.

모바일에서는 17,146건의 페이지뷰가 있어서 총 30,321건의 PageView가 있었네요.

구글 애드센스의 페이지뷰를 확인해 봤습니다. 3월 18일에 34,911건, 3월 25일 37,588건이네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을 해보면 UV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티스토리 방문자(UV)

 Analytics UV

 차이

 n@log PageView

 Adsense PageView

 3월 18일

 47,845

 28,596

 -19,249

30,321

 34,911

 3월 25일

 31,742

 31,813

 +71

36,326

 37,588

 차이

-16,103

 +3,217

 

+6,005 

 +2,677

자료를 표로 정리를 해보면 실제로 방문자나 페이지뷰가 늘어 났는데도 불구하고, 반응형웹 스킨으로 교체를 한 후에는 방문자 숫자가 급감한것 처럼 나왔습니다.

한마디로 반응형웹 스킨으로 교체를 하거나, 다른 스킨으로 교체를 한다고 해서 실제 방문자가 줄어드는것은 아니라는 이야기이고, 티스토리측의 카운터에서 보여지는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문제는 예전부터 제기가 되어 왔는데, 티스토리측에서 일부러 방치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naver 모바일 페이지에서 검색을 해서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경우 반응형웹 스킨으로 변경한 후에는 danbis.net/1234로 그냥 들어오지만, 기존의 일반 스킨의 경우에는 danbis.net/1234로 네이버에서 주소를 보내면, 티스토리측에서 danbis.net/m/1234 로 주소를 변경하는 식으로 리다이렉팅을 하는 문제가 영향을 미칠수도 있고, 뭐 다른 이유도 있겠지요.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 모바일앱에 적합한 새로운 지표, LTV의 등장

위 글을 참고하시면 다수의 api를 호출하는 문제 등 모바일앱(mobile app)에서 UV라는 개념은 불필요하다고 하는데, 모바일 웹도 이런 영향이 없지 않아 있을듯 합니다.

암튼 안심하셔도 될듯 한데, 문제는 기존에는 하루에 5만명이 들어오던 블로그로 착각을 해 생각을 했지만, 이제는 현실적으로 하루에 UV가 3만명으로 줄어든것을 받아 들이는게 그리 쉽지는 않네요...-_-;;

허수이기는 하지만 방문자 숫자가 많다는것은 여러모로 좋은 점도 있습니다. 체험단에 선정이 될 확률이 올라간다거나, 리뷰 의뢰건이나, 블로그 지수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는 하는데, 반응형 웹으로 스킨을 변경하시것을 염두에 두시는 분들은 이 부분은 한번 염두해 두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동안 카운터에 5만명 이상 찍히다 보니 이런저런 리뷰 의뢰가 꽤 많이 들어왔었는데, 평범한(?) 블로그로 전락을 하다보니 거의 끊긴듯 하더군요...-_-;;

뭐 이상한 홍보성, 광고 요청이 많아서 거의 하지는 않지만, 많을때는 하루에 몇개씩 들어오던 연락이 없어지니 좀 시원섭섭하네요...^^

google adsense 수익도 하루 이틀 정도 잠시 주춤을 하더군요...-_-;;

근데 저 같은 경우는 반응형웹 스킨으로 변경을 하면서 기존의 애드센스 광고 단위를 모두 반응형 광고단위로 바뀌었는데, 이것 또한 통계 자료를 살펴보니 클릭수 클릭율(CTR)은 일정한데, 광고단가 CPC가 폭락을 해서 RPM이 확 줄었는데, 몇일이 지난 지금 이 또한 다시 원래데로 안정되어 가고 있는듯 합니다.

아마 신규 광고를 부착해서 이런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암튼 참고하시면 될듯한데, 물론 이건 저의 경우이고, 스킨을 변경, 수정한후에 종종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도 하는데, 이 점은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보통 가게가 신장개업을 하거나, 인테리어 디자인을 리뉴얼 하고 나면 보통 개업빨이라고 손님이 많이 몰리기도 하는데, 블로그는 좀 반대의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