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작심 1만 시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것에 대한 다큐 방송

 
반응형

SBS 스페셜 352회 2014-02-16일자 방송 작심 1만 시간은 어떤 이들은 왜 목표를 향해서 꾸준히 도전해서 성공하고, 어떤 이들은 실패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어떤식으로 접근해야 할지에 대한 방송이였습니다.

좋은 취지의 방송이기는 했지만, 왠지 좀 두서가 없고, 정리가 안된듯한 느낌이 들며... 스타나 유명인들은 부단히 노력을 했다는 느낌만 남는듯 한데, 그래도 나름 배울점이 있기는 합니다...^^

 

■ 1만 시간의 법칙(10,000-Hour Rule)이란?


일만시간의 법칙이란 하루에 3시간씩 꾸준하게 도전을 하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 대가가 된다는 이야기로, 티핑 포인트로 유명한 작가 맬컴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이 2008년 펴낸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1만 시간의 법칙(10,000-Hour Rule)이라는 용어를 쓰면서 유명해진 개념입니다.

아웃라이어
국내도서
저자 :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 / 노정태역
출판 : 김영사 2009.01.26
상세보기

방송에서는 SM엔테이먼트의 소속 연애인들이 많이 소개가 되었는데, EXO 카이, 동방신기 유노윤호, 샤이니 태민 등이 연습생시절에 부단히 노력해서 1만시간이 넘는 노력속에서 지금의 정상급 가수로 성장할수 있다는것을 자주 이야기를 하고, 반대로 일반인들은 영어학원에 매년초에 수강을 하지만, 금세 빠져나가는 모습이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지만... 하나도 제대로 못하고, 이것저것 기웃거리면서 돈만 낭비하는 모습에 대한 비교적인 내용도 보여줍니다.

 

■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의 방법은?


괴짜심리학, 립입업 등의 저자 리처드 와이즈먼은 목표 성공을 분석해보니 대략 10%정도만 달성하고, 나머지 90%는 실패를 하는 통계자료를 통해서 너무 두리뭉실하거나, 원대한 목표는 실패 하기 쉽고,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목표를 세운 사람은 성공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괴짜심리학
국내도서
저자 : 리처드 와이즈먼(Richard Wiseman) / 한창호역
출판 : 웅진지식하우스 2008.01.21
상세보기

예를 들어 2014년 계획은 다이어트와 운동으로 살을 빼겠다던지, 10kg을 감량하겠다라는 목표는 좋지않고, 매일 1시간씩 운동을 하겠다, 출퇴근을 엘리베이터가 아니라 계단으로 한다 등의 계획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성공, 자기개발을 위해 목표와 열정을 잊어 버리고, 시스템과 습관으로 만들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위 글을 참고하시면 좋은데, 한달에 10권의 책을 읽겠다가 아니라, 하루에 1시간씩 출퇴근하면서 독서를 하겠다라는 식으로 계획을 세우라는 뜻입니다!

 

노익장을 발휘하며 헬스를 하시는 분이나, 교사로써 쉬는 시간을 이용해서 틈틈히 시간을 내서 자격증을 따신 분의 이야기를 통해서 몇가지 팁을 주기도 하는데, 하나는 자신의 목표를 블로그, sns에 올리거나, 친구나 가족에게 말하는 공개화 방법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인데, 살짝 이야기만 했지만... 뭐 개념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하루에 4분씩만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한다고 친다면.. 얼마안되는 시간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4분 * 365일 / 60분 = 24.3시간이 되어서, 일년동안 꾸준히 한다면 하루종일 운동을 한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하루 4분이라는 미세한 차이가 일년이 되면 세세한 차이가 되지요~

이런 차이는 뭐 별거아니라고 생각할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수많은 대가들, 석학들, 세계적인 스포츠 선수들은 남들보다 조금 더 노력하고, 연습하는 사이에 서서히 그 차이가 벌어지게 되지 않을까요?

희망특강 파랑새 - 강수진

KBS 스페셜 - 종달새의 비상, 김연아

아마데우스 -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방송에서는 모짜르트, 김연아, 강수진, SM 연애인등을 통해서 이 꾸준한 노력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 꾸준함을 위한 도전의 자세는?


물론 그렇다고 1만시간만 투자를 하면 누구나 대가가 될수있을까요?

방송에서는 선택의 기로에서 쉬운것을 선택하는것 대신에 어려움을 택하는 바람직한 어려움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국내도서
저자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 최인수역
출판 : 한울림 2004.07.05
상세보기

TED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Flow)에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강연 동영상

EBS 국민성공시대, 성공학 특강 - 몰입, 서울대 황농문 교수의 강연 방송

SBS 스페셜-몰입, 최고의 나를 만난다 - 황농문교수의 성공과 행복으로 가는 방법!

몰입에 대한 내용에서도 나오는 이야기인데, 지속적인 몰입 Flow를 위해서는 도전정신, 능력외에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난이도의 목표는 흥미도 떨어지거나와 발달에도 좋지 않아서 포기에 이르기 쉽다고 합니다.

 

■ 자녀, 학생 교육을 위한 교육방법


지도하는 교사나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이들에게 머리가 좋다고 칭찬을 하는것과 참 노력하며, 애쓰는구나라는 말도 아이의 성장과 노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지능이 뛰어나다는 식으로 접근을 하면 자신이 멍청하게 보일까봐 두려워서 쉬운 선택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반면 노력하는구나라는 측면으로 이야기를 한다면 아이들을 새로운것에 더욱 도전을 하게 되고, 또한 학습효과 또한 너 나아지는 실험도 보여줍니다.

결국 아이들은 재능은 유전적인 요소보다는, 자신의 노력으로 가꾸고, 키울수 있다는것을 알아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손사탐(손주은) 쓴소리 강연, 오디오북 다운로드&동영상보기-공부와 인생을 제대로 해나가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나이를 먹으면 도전정신이 떨어지고, 기억력도 감퇴를 하는데, 뇌의 뉴런은 좀 나은편이지만, 뉴런을 연결하는 미엘린이 파괴된다고 하는데, 아마 이것때문에 이미지는 생각이 나는데, 단어가 생각이 안나고, 또 들으면 기억이 나는듯 한데... 암튼 이것또한 부단히 노력하고, 공부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0대에 시작한 4개 외국어 도전기
국내도서
저자 : 김원곤
출판 : 맛있는공부 2010.03.18
상세보기

방송에서는 김원곤 서울대의대 교수가 4개국어에 도전을 하면서 자신의 책에 써놓은 어느 95세 노인의 수기중에서라는 책의 내용을 읽어주는데, 은퇴후에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105세에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 95세에 도전을 시작하는 노인의 이야기입니다.

유튜브에 있는 동영상인데, 참고해서 보시길 바라겠고... 이 부분 또한 시간에 대해 조금 생각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30살의 나이에 20살이 된다면 아마 인생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아마 40살이나 50살도 마찬가지가 아닐가요? 그렇게 생각을 해보면 70대의 나이도, 80대의 나이에서 바라보면 인생을 다시 시작하고픈 시절이 될것이고... 어르신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비슷한데, 지금의 나이에 집착해서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위의 이야기처럼 5년후... 10년후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다는것을 느끼고, 행동할수 있지 않을까요?

 

목표를 세우는데 있어서는 단기, 중기, 장기적인 측면에서 계획을 세웠을때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학습을 하는 사람들이 연습량이 적거나, 많거나 모두 수행능력 점수가 상당히 높다고 하네요~

맨 맥롤린 1만시간의 법칙 도전자 홈페이지 - http://thedanplan.com/

마지막으로 미국의 한 골퍼는 자신의 직업을 그만두고, golf에 뛰어들어서 1만시간을 투자하며 실험을 통해서 PGA 프로골퍼가 되는것을 목표로 하고있다는데, 자신의 고집을 버리고, 어려운 길을 통해서 꾸준히 도전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도전을 한다는데, 그처럼 블로그나 SNS,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꾸준히 기록을 하면서 도전을 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 결론


정리를 하다보니 부분적으로는 아주 좋은 내용이기는 한데, 전반적으로는 좀 두서듯 해서 단편적인 내용을 개개인이 자신에 맞도록 편취해서 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방송에서는 실패의 사례보다는 성공사례 위주로 이야기를 했는데, 종합을 해보면 자신이 바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1만시간이라는 거대한 노력이 필요한데, 끊임없이 도전할만한 목표를 만들어서 부단히 노력하라 정도라고 할까요...-_-;;

그래도 좋은 팁들이나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기회가 되시면 방송을 보시고, 올 한해 멋진 도전을 시작하는 계기로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나는 달린다
국내도서
저자 : 요쉬카피셔 / 선주성역
출판 : 궁리출판사 2003.09.15
상세보기

개인적으로 위 책도 한권 추천해 드리고 싶은데, 너무 이것저것 알아보고, 간만 보지 마시고, 시작부터 해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 방송의 예고편인데.. 저나 여러분이나 열심히 노력해서 위와 같은 방송의 성공사례가 되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새해 계획 세우고, 목표를 실천하는 방법-금연,다이어트,운동,독서의 변화는 어떻게?

똑바로 일하라(ReWork) 도서 서평, 성과는 일벌레를 좋아하지 않는다

꾸준함을 이길 그 어떤 재주도 없다 도서 서평, 나우누리에서 아프리카TV까지 나우콤과 문용식 이야기 도서 리뷰

일을 쪼개고 나눈다는것의 의미는 뭘까?

나무를 심은 사람 - 참된 삶의 목표로 나가는 길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도서 서평

TED, 30일동안 새로운 것 도전하기 (Try something new for 30 day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