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나의성공비결-한국 로봇 휴보(HUBO) 세계를 달리다-한국과학기술원 오준호 교수

 
반응형

성공한,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사람이 스튜디오에 나와서 이야기를 하는 방식의 방송인데, 토크쇼라고 하기에는 그렇고 인터뷰형식으로 진행이 되네요.

EBS 나의 성공비결 홈페이지 - http://home.ebs.co.kr/successkey/main

다양한 분들이 나오는데, 위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시보기를 할수 있고,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방송도 하네요.

휴보는 kaist 기계공학과의 오준호 교수팀이 만든 한국형 로봇인데, 솔직히 생긴모습의 디자인은 좀 어설퍼 보이는데, 기능적으로는 상당히 뛰어나 제품인데, 얼마전 구글 창업자에게 직접 연락이 와서 민간기업에는 처음으로 판매를 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drc hubo가 정식이름인듯...

DRC HUBO Team 홈페이지 - http://dasl.mem.drexel.edu/DRC/

2004년 12월에 처음으로 휴보가 만들어졌는데, 현재는 hubo2까지 나왔는데 키가 125cm에 무게가 45kg이고, 최대시속 3.6km로 뛸수 있다고 합니다.

가격은 40만달러 정도로 대당 4억원정도인데, 현재 세계 각국에 15대를 판매했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로봇을 연구하던분은 아니시라고 하는데, 필요에 의해서 우리도 한번 만들어 보자고 시작을 했지만, 투자자나 기업, 학교등에서 그걸 해서 뭐하느냐? 할수 있겠느냐 등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서 처음에는 많이 힘들었지만, 돈을 십시일반 모아서 연구를 시작해서 빠른 시간내에서 좋은 성과를 가진 로봇을 만들었다고 하더군요.

이런 첨단기술은 기술이 공개되어 있는것도 아니여서 맨땅에 헤딩을 하는식으로 접근을 했다는데, 막상 만들고보니 손가락 관절 등 다른 나라에서는 따라오지 못하는 기술도 만들었다고 하네요.

독특한것이 기술을 숨기면서 노하우나 특허를 유지하려고 하지않고, 오픈소스 방식으로 기술의 보편화와 안정성을 추구한다고 하시네요.

KBS 글로벌 성공시대-로봇공학자, 홍원서 꿈을 설계하다, 과학자의 꿈을 이룬 성공스토리에 대한 추천 방송

홍원서 박사의 RoMeLa 연구소도 비슷한 방식인데, 미 국방부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의 완벽한 재난구조용 로봇 개발 경진대회가 열리는데, 5개정도의 팀을 선출을 하는데, 오준호 박사팀, 홍원서 박사팀 등 한국인들이 주도하는 팀들이 올라갔는데, 로봇이 화재현장에 자동차를 타고가서, 문을 부수고, 화재를 진압하는 현재로는 거의 불가능할정도의 미션 임파서블을 완수해야 하는데, 현재도 끊임없이 노력을 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도전과제가 적당하면 시도할 용기가 생기지만, 이런걸 어떻게해라는 생각이 들면 엄두를 내지 못하는것이 보통 사람들의 모습인데, 휴보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오준호 박사님은 겁을 내거나 지체하지 말고, 오늘에 충실해라는 말로, 자기 자신과 미래를 꿈꾸는 청년들에게 멋진 이야기를 들려주네요.

원대한 꿈과 포부는 가슴을 뛰게 하고 열정을 주기도 하지만, 현실과 너무 거리가 멀기때문에 불안감이나 미루기 등으로 앞으로 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 하루.. 지금 이순간 내가 할수 있는것에 충실하다보면 언젠가는 자신이 바라던 그 목표에 도달하지 않을까요?

1 대 100 로봇 오준호 박사
국내도서
저자 : 서지원
출판 : 스콜라 2013.05.15
상세보기

유튜브에 동영상이 올라와 있는데, 우리가 어린 시절에 꿈꾸던 로봇을 만드는것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것이 아니라,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시작을 했지만, 매일 하루를 충실하게 보내다보면 언젠가는 만들어 낼수 있다는것을 느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MBC 성공이유를묻다 - STG 이수동, 메가스터디 손주은의 도전정신과 성공비결

KBS히든챔피언-아이디스(IDIS),세계 영상보안시장의 숨은 강자, DVR과 CCTV의 보안솔루션 회사

KBS히든챔피언-삼동 이이주사장,코일 하나로 1조원 클럽에 가입하다,무산소동 CTC구리코일 세계점유율 1위업체

MBC 휴먼스토리 덤벼라인생-중졸 CEO 김원길의 멋진 인생(신발제조 업체 안토니 바이네르 사장의 성공비결)

오기와 끈기로 최고를 꿈꿔라, 최연소 변호사 손빈희가 들려주는 성공의 방법 도서 서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