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스페셜 마음 - 생각하는대로 이루어진다

 
반응형

제2편 생각하는대로 이루어진다

생각하고 상상하면 우리 뇌에는 어떤 현상이 벌어질까.

마음을 만들기 위해 뇌 속에서 벌어지는 여러 현상들이 그 모습을 드러낸다.

희망과 긍정적 마음 그리고 플라시보로 불리는 기대심리가

우리의 몸과 마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탐구해본다.


도입부분에 역도선수가 출연해서 금메달을 따기 위해 벽을 보면서 면벽참선을 하면서 자신이 우승하는 모습을 그려보면서 이미지트레이닝을 한다. 그리고 실제로 금메달을 따넨다...
유도의 이원희 선수...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순간순간에 대처방안을 상상해서 실제로 적용했고, 실제 연습에 비해서 이미지트레이닝은 힘들지도 않고, 한계도 없다고 한다. 이외에도 일본의 마라톤 여자선수가 실제 자신의 경험을 소상히 이야기해준다.
운동말고도 상상임신을 한 여자들을 보여주는데 정말 임신과 증상이 똑같고, 반대의 경우도 있다고 한다...-_-;;
이런 현상을 보면서 신기하다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뇌의 착각을 이용해서 우리의 현실을 바꾼다면?

실험으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데려다가 놓고, 우유시음회를 하는데 짜고한 몇사람이 우유를 마신후에 오바이트를 하고, 아프다고 이야기를 하니까.. 멀쩡한 사람들도 식중독 증상을 일으켰다...-_-;;
이외에도 성형에 들어가는 물질이 몸에 않좋다는 기사가 나간후에 사람들이 부작용을 호소한다고 하는데, 지금와서는 괜찮은 물질이라고...

그리고 생각만으로 상상만으로 운동효과를 일으켜서 근육의 힘을 키우는 모습, 진통제대신에 비타민을 투여하는 실험인 플라시보효과를 보여주면서 마음의 힘을 보여준다.

미국의 저명한 박사가 나와서 희망도 믿음이나 기대와 같이 뇌의 작용이라고 말해준다.

암도 불치병이지만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생존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가능성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희망을 가지라고 조언해준다.
간암 4기에서 치료률 1-5%의 의사가 완치된 모습을 보여주는데, 역시 인생뿐아니라 인간의 병도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을 가져야 할것이다.

결론적으로 살아가는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는것이 중요하며, 진정으로 행복, 건겅, 성공을 상상하고 느끼면서 살라는것이다!
그리고 기쁨, 만족감을 주는 의미있는 일에 집중하며, 지금 이순간에 집중하고, 나를 위해 미소를 지으라는 멋진 말로 이 편을 맺는다.

정말 뇌의 효과, 마음의 효과는 어디까지 일지... 놀랍다...
하지만 놀랍다. 신가하다라는 말로 끝내지 말고, 나에게 좋은쪽으로 적용해서 내가 나를 지배하는 그날이 오기를 바라며...


저희 가족들에게도 관련 상담치료가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방송에 등장했던 기관이나, 전문 상담사분, 혹은 관련기관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3부 방송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진광진씨 치료를 하신 선생님은
서울정신분석상담연구소의 윤순임 선생님이십니다.
인터넷에서 서울정신분석연구소나 서울정신분석상담연구소를 검색해보세요
전화번호는 592-4530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