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특파원보고현장 - 독일, 반성 없이 미래 없다, 일본의 사죄는?

 
반응형


일제의 강제 침략과 같은 강제 한일합방 100주년을 맞이해서 독일은 어떠한 식으로 2차대전 이후에 잘못을 처리하고 있는지를 돌아봤는데, 돈으로 피해자의 고통을 보상할수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으며, 미해결재산문제도 자신들이 빼앗아온 물건은 유태인이나 상대국가에서 찾으려고 하지 않아도 먼저 찾아주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일본과 같은 경우는 자민당이 물러나고, 민주당이 들어오면서 태도가 많이 바뀌었지만, 아직도 일본은 올바른 대철르 못하고 있다는 독일교수의 이야기...
독일에서는 나치의 잘못을 왜곡없이 가르쳐야 하는 교육법도 규정되 있다는데, 잘못된 이데올로기의 위험성을 학생에게 가르친다는데, 이런것들은 상대국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인것을 떠나서 무엇보다도 자신들을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행위라고....

일본은 조금바뀐듯하지만, 여전히 교과서 왜곡에, 독도문제에, 배째라식에.. 이정도면 됬지?라는 대응은 참 기가막힐따름이다.
뭐 어찌보면 국가적으로도 과거사정리를 통해서 친일세력을 제대로 정리하지도 못하면서, 이런말을 하는것도 안타깝지만, 나라의 진정한 발전과 미래를 위해서는 우리나 일본이나 확실하게 정리할것은 정리하고,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

독일의 과거사 반성은 정치가의 입이 아니라 시민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옵니다. 유태인 학살에 대한 독일인의 사죄는 세월을 뛰어넘어 끝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태인을 추모하는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고, 정부가 나서서 2차 대전 당시 나찌가 빼앗은 개인 소장품까지 찾아 돌려주고 있습니다. 이런 철저한 행동은 ‘진실한 반성’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줍니다.

반성을 통해 미래를 열어가는 독일 상황을 최재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인류 역사에 참상을 안겨준 2차 세계 대전, 유럽에서만 3천7백만 명이 숨졌고, 이중 6백30만이 나치에 학살당한 유태인들이었습니다.

바이마르 외곽의 숲 속엔, 이 참혹한 기억의 일부가 보존돼 있습니다. 유태인, 만 천여 명의 목숨을 앗아간, 강제 수용솝니다. 혹독한 노동으로 숨진 시신에선 금니가 수거됐고, 때론 해부 실험의 대상이 됐습니다.

이 수용소 정문의 시계는 오후 3시 15분, 연합군이 인간의 존엄성을 해방 시킨, 그날 그 시각에 맞춰져 있습니다.

<인터뷰>독일 시민:"사람이 사람에게 이런 고통을 줄 수 있다니, 믿기지가 않습니다. 모든 게 너무 끔찍하고 참혹할 뿐입니다."

수용소의 시신 소각로엔 일본계 학생들이 유태인 희생자에 바치는 추모의 글도 있었습니다. 나치의 만행을 본 이들이 일제의 잔학 상도 떠올렸는지, 모를 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