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금보장형 주가연계증권(ELS), 파생결합증권이란?

 
반응형
시골의사 박경철의 부자경제학 강연을 듣다가 원금을 보장하면서 투자를 하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이 되어서 찾아봄...
원금보장정도도 상품에 따라서 다르지만, 원금을 보장하면서 고수익률을 올릴수 있는것은 어떤 원리일까하는 의문이...

뭐 정확한 표현이라고 할수는 없겠지만, 예를 들어 100만원을 투자를 한다고 하면 연리 5%인 5만원을 가지고 좀 위험도가 높은 파생상품이나 환율이나 실물자산에 투자를 한다고 보면 좋을듯...

좀더 쉽게 이야기를 하자면 은행에 100만원을 넣어두고,
이자가 나올때마다 그돈으로 로또를 구입하는것이 파생결합투자라고 할수 있지 않을까?

그럼 원금이야 당연히 보장되는것이고, 잘되면 대박.. 안되도 그저 이자만 날리는 것이니...

뭐 ELS라고 하더라도 이자를 가지고 운영되는 비슷한 방식인듯...
자본금은 그대로 두고, 추가발생되는 잉여분을 가지고 하는 투자라... 참 머리들도 잘쓴다...

출처 - 한국투자증권 http://www.truefriend.com/mall/advise/guide/els/els01_include.jsp


ELS의 정의
  • ELS (Equity Linked Securities) 란 주가수준에 따라 수익이 지급되는 신종증권으로 “주가연계증권”이라고 합니다.
    기준이 되는 주가란 주가지수 뿐만 아니라 개별주식의 가격 및 여러 종목으로 구성된 바스켓지수도 포함됩니다.
    ELS는 투자자의 뜻대로 원금보장 수준과 목표수익률, 투자기간 등을 시장상황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 새로운 투자수단입니다.

ELS의 특성

다양한 상품구성

원금보장 정도(100% 원금보장, 90% 원금보장, 비보장 등)에 따라, 옵션의 종류에 따라, 투자기간에 따라 매우 다양한 구조를 만들 수 있으므로 시장상황에 따라 탄력적인 상품구성이 가능합니다.

뛰어난 안정성

주가 하락 시에도 원금보장이 될 수 있도록 상품설계가 가능합니다. 또한 원금보장이 안되는 공격적인 ELS도 일정 수준의 주가 하락까지 원금을 보장하는 상품이 구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면서 투자 위험을 감소시키며 한정시킬 수 있습니다.

높은 수익률

상품구조에 따라 주가 상승은 물론, 하락 시에도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왜 한국증권[부자아빠 ELS]인가?

주가연계증권은 발행사가 원리금 지급을 보증하는 상품이므로 무엇보다 발행사의 신용등급이 중요합니다.

유사상품과의 차이점

투신수익증권 수익증권은 만기까지의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이 변동되지만, ELS는 가입시에 만기의 수익구조가 결정됩니다.
ELD(주가연계예금) 은행에서 주로 발행하는 주가연계예금은 예금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원금을 100% 보장해야만 하나, ELS는 구조에 따라 원금의 보장수준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ELS의 종류

녹아웃(Knock-out)형

투자기간 중 한번이라도 미리 정해놓은 주가수준에 도달하면 확정수익을 드리는 구조(만기 1년 미만 상품이 주종임)


불스프레드(Bull Spread)형

만기시점의 주가상승에 비례하여 수익을 드리는 구조로서 최대상승한도는 가입 시 결정(만기 1년 미만 상품이 주종임)


디지털(Digital)형

미리 정해 놓은 주가수준 이상이면 일정수익을 지급하는 구조
(만기 1년 미만 상품이 주종임)


리버스컨버터블(R/C)형

미리 정한 하락폭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지만 않으면 약정한 고수익을 드리는 구조(만기 1년 미만 상품이 주종임)


양방향 녹아웃형

투자기간 중 한번이라도 미리 정해놓은 주가수준에 도달하면 확정수익을 드리는 구조로서 주가가 상승하든 하락하든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만기 1년 미만 상품이 주종임)


주식형

주가하락 시 일정수준까지 원금을 보장받으면서 주가상승분의 수익을 드리는 상품으로서 중도환매가 자유로운 구조
(원금보장은 안됨)


조기상환형

복수의 개별종목 주가가 모두 일정 주가수준 이상이면 정해진 기간별로 조기상환되며 수익을 드리는 상품으로서 원금보장은 안되나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


유사상품과의 차이점

투신수익증권 수익증권은 만기까지의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이 변동되지만, 파생결합증권은 가입시에 만기의 수익구조가 결정됩니다.
ELS 주가연계증권(ELS)은 개별 주식 또는 다수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 수치의 변동에 따라 지급 이익이 결정되지만, [ 파생결합증권 ]은 금리, 환율, 실물자산, 신용 등의 다양한 기초자산에 연계되어 이익이 결정됩니다.

중도상환

발행사가 투자자의 유가증권을 만기 전 상환하는 것을 말하며 중도상환지급액을 지급하게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제1부. 3.공모 유가증권의 내용 (1) 권리의 내용 9) 에 해당하는 경우.

제2부. 2.환금성 위험 에 해당하는 경우.

"지수산출불능사유"라 함은 (1) 천재지변, 한국증권선물거래소 내부 사유 등의 사유로 인하여 한국증권선물거래소(또는 그 승계기관)가 기초자산 가격의 산출ㆍ발표를 중단하고 달리 다른 기관이 이를 승계하지도 않아 더 이상 기초자산의 가격이 발표되지 않게 된 경우로서 더 이상 본 거래의 지속이 어렵다고 발행자가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판단하는 경우, (2) 한국증권선물거래소(또는 그 승계기관)가 기초자산 가격의 산출방식을 중대하게 변경하는 등으로 본래의 기초자산 가격과의 동일성이 없어졌다고 발행자가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판단하는 경우를 말한다.

"시장교란사유"라 함은, 당해 기초자산과 관련하여 정규거래 마감시각(예정된 마감시각 포함) 직전 1시간 이내에 (1) 한국증권선물거래소에서 당해 기초자산 및 기초자산과 관련된 선물, 옵션종목의 거래의 제한 및 지연이 발생한 경우, 또는 (2)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당해 기초자산 및 기초자산과 관련된 선물, 옵션종목에 대하여 정상적으로 매매가격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3)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정규매매마감시각(예정된 마감시각 포함) 이전에 거래를 마감하여 당해 기초자산의 종가가 발표되지 못하는 경우로서 발행자가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판단하기에 이러한 사유가 중대한 경우를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