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No Country For Old 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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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은 약간 생뚱맞지만, 스릴러물로만 보았을때는 정말 박진감넘치고, 시종 긴장되게 잘만든듯한 영화...
우연히 마약거래업자들의 돈가방을 주운 한량이 그 돈을 가지고 도망치고, 살인귀같은 놈이 그 돈을 찾아서 쫓아다니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죽인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라는 제목은.. 중간중간 토미리존슨의 대화와 많은 연관이 있지만.. 스릴러 자체의 분위기에 갖쳐버린것은 아닌가.. 싶다...

개봉 2008년 02월 21일 
감독 조엘 코엔 , 에단 코엔 
출연 조쉬 브롤린 , 하비에르 바르뎀 , 토미 리 존스 
관람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장르  드라마 , 범죄 , 스릴러 
제작국가  미국
제작년도  2007년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thecoens2008

당신에게 찾아온 단 한번의 기회…
미국 텍사스. 사냥을 하던 모스(조쉬 브롤린 분)는 우연히 시체로 둘러싸인 현장에서 총상을 입고 죽어가는 한 남자와 돈가방을 발견하게 된다. 갈증을 호소하는 그 남자와, 240만 달러의 현금이 든 가방 사이에서 돈가방을 선택한 모스. 집에 돌아온 순간, 두고 온 남자에 대한 가책을 느끼며 새벽에 물통을 챙기고 현장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그를 기다리고 있는 건 빗발치는 총탄 세례와 자신의 뒤를 쫓는 추격자의 존재.

모든 행운에는 피의 댓가가 뒤따른다!
자신을 찾아온 행운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모스. 자신의 동료마저도 죽이며 빼앗긴 것을 찾으려는 살인 청부업자 안톤 쉬거(하비에르 바르뎀 분), 그리고 뒤늦게 사건 현장에서 그들의 존재를 깨닫고 추격하는 관할 보안관 벨 (토미 리 존스 분)까지, 세 사람의 꼬리를 무는 추격은 점차 그 결말을 알 수 없는 파국의 절정으로 치닫게 되는데…


전 세계 관객과 평단이 만족한 단 하나의 베스트 무비
뜨거운 입소문과 함께 박스오피스 흥행 롱런!

올해의 베스트 초이스로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를 손꼽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평단과 관객의 만장일치에 가까운 지지 덕분이다. ‘타임 지 선정 올해 최고의 영화 1위’, ‘미국 평론가 협회 선정 올해 최고의 영화’ 등 2007년 최고의 작품으로 뽑히는 것은 물론 “단연 올해 최고의 작품”(롤링 스톤지), “히치콕도 이러한 서스펜스는 연출하지 못할 것”(데이빗 스트래톤), “걸작이라고 부를 수 있는 영화를 만나는 것은 오랜만”(뉴욕 포스트)등의 이어지는 모든 평단의 찬사는 단 하나의 작품만을 위한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아카데미와 골든 글로브를 포함해 40개 부문의 노미네이트, 42개 부문의 수상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쌓으며 각종 어워드를 휩쓸었다. 평단만이 아니다. 영화의 완성도에 대한 입 소문이 퍼지고, 상영관이 확대되면서 2개월간 박스오피스 TOP 20위안을 지켰을 뿐만 아니라 스크린 수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전미 박스오피스 4위까지 기록하며 5천만 불에 가까운 흥행 수익을 거둔 것. <반지의 제왕>을 제치고 ‘IMDB선정 2000년대 이후 최고의 영화 1위’를 기록할 정도로 높은 관객 만족도를 얻은 작품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그 환호와 찬사의 실체가 과연 어떤 것인가를 직접 보여주게 될 것이다.

빼앗은 걸 지키려는 자 VS 지킨 걸 빼앗으려는 자
소리 없이 그러나 숨막히게 조여오는 서스펜스의 진수를 만난다!


충격적인 오프닝으로 시작되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영화가 끝날 될 때까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의 긴장감과 고도의 몰입감을 선사하며 범죄 서스펜스의 세계로 관객들을 이끈다.

범죄 현장에서 사라진 돈을 따라 빼앗은 걸 지키려는 자와 지킨 걸 빼앗으려는 자, 그리고 그들을 뒤쫓는 자의 심리는 물론, 그들이 어떤 식으로 얽히는 지, 그리고 사건들이 연쇄적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영화는 카메라를 깊숙이 들이댄다. 특히 평온한 순간에 느닷없이 터져 나오는 추격전과, 모텔에서 거리로 이어지는 총격 씬 장면은 팽팽한 긴장감을 연출해 내며 관객들을 매료 시킨다.

더욱 놀라운 것은 숨막히게 조여오는 서스펜스 안에서도 코엔 특유의 유머를 발휘해 내는 위트도 놓치지 않는다는 것. 122분이라는 짧지 않은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시시각각 예상을 뒤엎고 꼬이는 사건의 전개, 그리고 위트 넘치는 유머, 마지막 순간까지 시선을 뗄 수 없는 최고의 긴장감을 선사하게 될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긴장을 놓으려는 관객들의 심리를 철저히 무시하며, 숨막힘에 질려버릴 정도로 상황을 막다른 곳으로 내모는 서스펜스는 왜 코엔 형제가 대가로 불리 우는지 제대로 입증시킨다.

“이렇게 매력적인 코엔 형제의 캐릭터는 처음”
개성적인 캐릭터와 이를 뒷받침 하는 환상의 캐스팅!


돈가방을 발견한 카우보이, 카우보이를 쫓는 살인청부업자, 그리고 그 사건을 추적하는 보안관 등 3명의 추격전을 숨가쁘게 다룬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특히 살인 청부 업자 안톤 쉬거는 역할을 맡은 배우 하비에르 바르뎀이 골든 글로브를 비롯한 각종 남우조연상의 행운을 거머쥐게 만든 캐릭터로 “스크린 사상 가장 흥미로운 악역”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독특한 헤어스타일, 늘 들고 다니는 무기 산소통, 그리고 가벼운 대화, 웃는 얼굴 하나로도 목을 죄어오는 살의를 표출하는 그의 카리스마는 영화가 끝나는 순간까지도 관객들에게 섬뜩함을 선사한다.

<맨 인 블랙>시리즈로 친숙한 토미 리 존스가 연기한 보안관의 매력 또한 빼 놓을 수 없다. 남겨진 사건 현장에서 뒤늦은 행보로 사건 조사를 펼치면서 시니컬한 웃음을 유발하는 보안관 벨. 하지만 급격하게 변화하는 범죄와 폭력을 감당하지 못하는 데서 나오는 그의 표정과 대사는 토미 리 존스의 내공 있는 연기로 빛을 발할 수 있었다. 이제 영화 속 캐릭터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그들의 연기에 감탄하게 될 것이다.

침묵이 가장 좋은 효과음이다…
극적인 서스펜스를 연출하는 독특한 촬영과 음향기법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촬영과 음향은 빼놓을 수 없는 영화 속 스릴러 장치 중 하나이다. 텍사스의 건조하면서도 광활한 사막, 어둠이 끝나가는 새벽 빛 속에서 펼쳐지는 야간 추격 신과, 문 하나를 두고 대치하는 쫓는 자와 쫓기는 자의 미묘한 긴장감까지 카메라는 와이드 화면으로 때로는 근접한 촬영으로 캐릭터의 숨소리조차 잡아내면서 관객들을 스크린으로 빨아들인다.

또한 보통의 범죄, 스릴러 작품들이 귓전을 찢는 듯한 BGM으로 긴장을 끌어나가지만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다르다. 코엔 형제는 영화를 본 관객들이 “마치 <터미네이터>의 추격 신과도 같았다”라고 감탄했던 영화 속 긴박감 넘치는 추격 장면마저도 별도의 효과음이나 BGM을 사용하지 않았다.

영화가 끝나는 순간까지도 음악 없이 오직 음향 편집을 통해 연기와 표정, 대사와 발자국 소리만으로도 놀라운 극적 긴장감을 탄생 시킨 것이다. 엔딩 크레딧이 오르며 조용한 음악이 드디어 울려 퍼지는 그 순간, 숨죽여 스크린을 지켜본 그 시간보다 훨씬 긴 영화 속 여운에서 헤어나오기 힘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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