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uthenticator(구글 OTP) 스마트폰 앱 사용방법과 설정방법(구글 계정 2단계 인증용)

 
반응형

구글의 앱을 보면 생소한것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아이폰용 앱스토어의 Google Authenticator(안드로이드용 플레이스토어의 구글 OTP)입니다.

otp는 One-Time Password의 약자로 일회성 번호를 뜻하는것으로 은행의 인터넷 뱅킹의 보안카드와 달리 시간에 따라서 수시로 변동이 되는 숫자로 인터넷 브라우저나 smartphone app에 구글 계정에 로그인을 할때 만약 사용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해킹으로 노출이 되어도 otp 번호를 모르면 사용할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 만든 앱입니다.

구글 계정 2단계 인증으로 보안강화해 로그인 방법 변경해서 설정하는 방법

기존에는 구글 id, password만 알면 로그인이 가능했지만, 구글계정을 2단계 인증으로 바꾸면, 자신이 지정한 PC외에는 id, password외에 otp 코드를 입력해야 사용할수 있습니다.

번거롭기는 하지만, 보안을 위해서는 필요한 기능인데, 구글 메일, 캘린더, 애드센스, 지도 등 다양한 구글 서비스에 모두 적용이 됩니다.

위 사이트에 가서 무료로 설치하시면 되는데, 바코드 스캔을 통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우선 계정을 추가해야 합니다.

 물론 이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2단계 인증을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 계정 2단계 인증으로 보안강화해 로그인 방법 변경해서 설정하는 방법

우선 위의 방법을 통해서 가입을 하고,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 만들기에 들어가서 1단계로 이름을 정하고, 비밀번호 생성을 누릅니다.

그럼 위와 같이 16자리의 문자가 나옵니다.
공백은 무시하고 앱에 key값에다가 위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앱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좀 황당한 느낌의 화면이 나오는데, 위의 숫자가 바로 otp코드 입니다.

이후에는 신뢰할수 있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테블릿으로 지정하지 않은 기기에서는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위처럼 2단계 인증이라고 코드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otp앱을 실행해서 otp 번호를 넣으면 인증이 되는 방식입니다.

어떻게보면 번거로운 방식일수도 있지만, 보안의 중요성이 꼭 필요한 분이거나, 자신의 계정이 노출될 위험이 많은 분이라면 google account 2단계 인증과 이 앱을 가지고 사용을 하시면 설령 비밀번호가 노출되다고해도 남들이 함부로 내 계정에 접근을 할수 없다는 장점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구글계정 만드는 과정중에 인증코드 휴대폰 음성통화로 입력받아 하는 방법

Google 구글계정 비밀번호 분실시 복구email로 비번 재생성 방법 해결책 경험담~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s)-구글채팅,구글톡,구글플러스 메신저 통합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앱(안드로이드,아이폰,pc컴퓨터) 사용방법 리뷰

Google Search(구글 나우)-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 자판없이 높은 인식률의 음성인식 검색 앱 설치 사용방법과 장단점

블로그 비밀번호의 중요성과 해킹을 대비한 암호변경, 안전한 비번관리 방법은?

구글앱(Google Apps), 계정 자동 전환 고지와 수동 이전 방법

Google Docs(구글 문서), 움직이는 사무실을 위한 안드로이드용 전용앱 프로그램 출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