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부처님오신날 행사인 욕불법회, 욕불(浴佛)이라는 단어의 뜻과 의미는?

 
반응형

길거리를 지나가는데, 부처님 오신날 기념으로 아기부처님욕불법회 및 연등행진이라고 써있더군요.

이걸 보면서 불법회를 오타가 나서 욕자가 들어갔나 싶었는데, 아래에도 욕불법회라고 써있는데, 저는 난생처음보는 용어라서 사진을 찍고, 집에 와서 찾아 보았습니다.

욕불(浴佛)이라는 단어의 뜻은 부처님 오신 날에, 향을 넣어 달인 물을 불상의 머리부터 끼얹어 씻기는 일이라고 하더군요.

욕불 이미지로 검색을 해보니 이런 사진들이 나오는데, 아마 이런 장면은 저처럼 불자가 아닌 분들도 방송이나 절에서 한두번은 보셨을건데, 이게 욕불이라고 하더군요.

무슨 의미가 있는것인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불교에서 석가탄신일을 맞이해서 욕불, 전등 등의 방식을 통해 원만하고 무애하신 부처님께 가장 경건한 마음을 바친다고 하는데, 정수 향탕으로 태자상을 목욕시키는 욕불법회를 거행해서 바깥의 부처님으로 누리 내면을 씻어내어 우리의 마음을 정화한다는 의미를 가진다고 하네요.

출처 - 용천법회

뭐 기독교나 천주교로 따지자면 부활절이나 세례를 받을때 떡과 포도주를 먹고, 머리에 성수를 뿌리는것과 비슷한 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암튼 저처럼 오타가 아닌가 착각이나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부처님 오신날 서울 조계사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연등의 모습

108배 다이어트 운동하는 방법 (절하는 법 동영상과 숫자 세는 앱 소개)

EBS 부처님 오신날 특집 다큐멘터리 - 깨달음을 얻는 자, 붓다 석가모니

북한산 녹번동방면의 부처님 입상불상과 자그마한 암자

법륜스님 희망강좌 - 정토회주최 전국 순회강연회 일정 (4월 21일 은평문화예술회관)

네부타 - 부처님 오신날 볼수 있는 종이로 만든 3차원 입체 등불 인형

회광반조(廻光返照) - 불교 법회중 용어

MBC 스페셜 다큐 부처님오신날 - 법정,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현각스님 화계사 특별법문

불교TV - 현각 스님 초청 법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