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힘, 매혹적인 스토리텔링의 조건 (EBS 다큐프라임 화제작 출간) 도서 서평

 


EBS 다큐프라임 - 이야기의 힘 1부 스토리텔링의 힘
EBS 다큐프라임 - 이야기의 힘 2부 이야기의 작동원리
EBS 다큐프라임 - 이야기의 힘 3부 스토리텔링의 시대

작년에 EBS 다큐프라임에서 3부작으로 방송을 했던것인데, 이번에 책으로 출간이된 이야기의 힘입니다.

이 책(다큐)에서는 이야기의 역사, 재미있는 이야기의 조건과 그 힘 등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소설이나 영화를 통해서 이야기의 기승전결 구조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에 대해서 배우면서,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으로 확장해서 스토리텔링이 우리 개개인의 삶은 물론이거니와 비즈니스나 다양한 분야에서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한것인지를 잘 보여줍니다.

스토리텔링이나 이야기에 대해서 아주 깁숙하고, 전문적인 이야기까지를 하는 책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걸쳐서 왜 중요하고, 어떻게 우리에게 득이 될수있으며, 어떠한 식으로 구성되고, 배워야 할지를 잘 다룬듯 합니다.

이야기의 힘
국내도서>예술/대중문화
저자 : 이창용,권정민,박범수
출판 : 황금물고기 2011.09.19
상세보기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이 우리곁에 다가온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이야기라는 단어로 우리곁에 존재한지는 아마 언어가 생긴이후로 쭉 지속되어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실상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다른 책들을 읽어본다고 하더라도, 단순한 정보전달로 그치는것이 아닌, 스토리 이야기로 메세지를 전달해서 상대방을 움직이고, 감동시키고, 설득을 하는것이 그 취지인데, 문제는 이것이 쉽지 않다는것입니다.

예전에 선배와 술자리를 하게되었는데 친구가 선배에서 하는 일이 힘들어서 이제는 포기하고, 그만두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더군요.
선배를 사업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곰곰히 듣더니, 이런 이야기를 하더군요.

"인디언이 기우제를 지내면 항상 비가 내린데... 왜 그런줄 아니?"

뜬금없는 이야기에 저와 친구는 무슨소리인가 하다가 곰곰히 생각을 해보았는데, 딱히 답도 떠오르지 않았는데, 선배가 술잔을 기울이면서...

"인디언은 비가 올때까지 기우제를 지낸데..."라고 답을 알려주는데, 왠지 가슴뭉클하게 다가오더군요(물론 영화 복면달호에서 차태현이 말한 대사보다 훨씬 이전의 이야기입니다)

포기하지마... 조금만 더 노력하면 성공할수 있어... 등등 간단하고 짧은 메세지로 전달하는것과 같은 내용이지만, 간략한 이야기와 질문으로 던진 이 말은 정말 평생 기억에 남을듯 합니다.

이렇게 스토리텔링과 이야기의 힘은 강력한것인데, 물론 일상의 모든 대화나 커뮤티케이션을 스토리텔링으로 해야 하는것은 아니지만, 정말 중요한 순간에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이 닦기 칫솔질을 싫어하는 아이를 만화영화로 바꾸어 보는 방법

예전에 조카에게서도 느꼈는데, 매일 이를 딱으라고 잔소리와 닥달을 한는것보다, 애니메이션 한편으로 아이를 바꿀수 있는것처럼, 남들에게 강력하고, 감동적인 메세지를 전해주는데 참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고보니 얼마전 보험영업 세일즈를 막 시작한 친구가 찾아와서 보험을 들라고 하면서, 스토리텔링으로 이야기를 하는데, 참 부자연스럽고 어색하게 느껴졌는데, 하루아침에 될 문제는 아닌데, 이러한 책으로 개념을 잡고 조금식 연습하고, 바꾸다보시면 좋은 성과를 이룰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직장에서 아래사람이나 가족, 자녀, 연인 등에게 이래라 저래라라고 잔소리와 명령조로만 이야기하지 마시고, 한번 꼭 상대방을 변화시키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고 싶다면 한번 이 기회에 연습해서 멋지게 사용해보시는것은 어떨까요?

Yes24 이야기의 힘 내용 더보기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