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이 전략이다, 신뢰받는 기업의 최고의 비밀 도서 서평

 

수많은 기업들이 고객만족, 고객님 사랑합니다라고 외치며 고객최우선이라고 말을 하지만, 그 말을 믿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왜 고객들은 업체의 그런말을 믿지 못하는것일까요?
우리 또한 정직한 사람이 되고 싶지만,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거짓말을 하고는 합니다.
왜 우리를 그러하고, 또한 어떻게 해야 그런것을 고칠수 있을가요?

기업이나 개인이나 정직이 최선이라는것을 잘 알기는 하지만, 눈앞의 이익에 급급해서 커다란 실수를 저지르고는 합니다. 정직이 전략이라는 말은 누구나 듣고 싶고, 되고 싶지만, 지키기 어려운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에서는 상황 변화나 현실이라는 변명과 상관없이 정직을 기반으로 해서 고객전략, 제품전략, 경쟁전략, 가치전략, 홍보전략 등 다섯가지의 꼭지점을 통해서 기업을 운영하고, 마케팅하는 다이아몬드 전략을 통해서 정직을 통해서 고객의 신뢰를 얻을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하며,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우리가 정직을 통해야만이 진정한 성공의 진가를 얻을수 있다고 말합니다.(책의 제목만 봐도 떠오르는 안철수연구소와 아름다운 가게도 여러 기업의 사례중에서 소개가 되었는데, 아무래도 이건 한국어판에 추가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이런 자세만이 고객의 신뢰를 얻을수 있고, 그를 통해서 열광적인 팬이 생겨나며, 그들로 인해서 진정한 성공과 수익을 얻을수 있다라는 뻔한 사실을 다시금 확인을 해보게 된 책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정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정직의 필요성, 중요성에 대해서 잘 보여주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나부터 정직하고, 경영자들이 타의모범을 보이는것이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으며, 이런 개인, 기업들이 많이 성공을 해서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정직하면 손해다라는 인식이 깨졌으면 합니다.
어찌보면 저또한 저부터 정직이라는 관점에서 일과 고객을 대해야겠지요.

뭐 쉬운 일이 아닌 정직이라는 전략... 하루아침에 우리회사는 모든면에서 정직해지자라는 접근방식보다는, 이 책의 내용을 통해서 자신의 회사에서 부족한 부분을 점검, 체크하면서 보완해간다면 그 노력만큼 고객의 신뢰를 회복해가게 되는 계기가 되지 않을가 싶습니다.



정직... 참 좋은것이고 실천하기 어렵지만, 그 방법이 긴 안목으로 봤을때는 최선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비단 기업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 가족, 사랑 등 모든것들에서도 정직이라는 삶이 상식이고 기본인 세상이 되도록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TRUTH 정직이 전략이다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린 업쇼 / 김부현역
출판 : 미다스북스 2011.02.2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