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세미나 - 전략스케치

 
반응형


대학교수에 프리젠테이션 강의로 진행한.. 내가 가장 싫어하는 방식...
처음에는 상당히 지루하고 원론적인 이야기만을 해서.. 또 잘못왔나 싶었는데...
경동보일러 사례를 들으면서 지금 하는 일에 상당히 도움을 받을 내용을 많이 건짐...
특히 그동안 막연했던 틈새시장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고, 정말 가슴에 와닿았다는...
책도 16,000원짜리를 10,000원에 판매해서 한권구입.. 잘 읽어보고 다시 시작하자.

[강연내용]
강사에게 메일로 받은 파워포인트와 책을 읽은후에 다시 정리하자.




  저 높은 곳을 향해 사다리를 오르자 !

  ‘ 잠깐 사이에 새 기계가 나오고 잠깐 사이에 새로운 지식이 우리 머릿속을 비집고 든다. 어제의 지식들은 어느새 박물관으로 떠밀려가고, 기존의 가치들조차 새로운 세계관에 떠밀려 어둠 속으로 속속 사라져간다. 소위 문명의 계단식 발전론이 무너진 세상이다. 연공서열도 무너지고, 선후개념도 사라졌으며, 이것 다음에 저것 식의 선형적 구조도 다 깨져버렸다.
   이젠 계단의 시대가 아니고 사다리의 시대다. 올라서서 끌어올리고, 그곳에 다시 세워 올라서는, 그런 사다리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대다. 그러기 위해서는 되도록 가벼운 재질로 튼튼하게 만든 사다리가 필요하다. 가볍기만 해서도 안 된다. 올라서는데 무리가 없을 만큼 탄탄하게 만든, 그러나 접었다 폈다 할 수 있고, 언제나 휴대가 가능한 그런 사다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썼다.’       - 서문 중에서

저자는 이 책의 서문에서 현대사회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책을 쓴 이유를 밝히고 있다. 이 책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마케팅과 브랜딩, 마케팅과 IMC 및 CRM,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운영 등 어렵고 복잡한 개념들을 이 책은 쉽게 풀어놓았으며, 단순히 개념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방법론까지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최소한의 기초이론에 지금껏 현장에서 경험하고 터득한 유연성, 그리고 광고현장 자체를 담고 있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하였다.


애정과 관심이 소비자를 읽어낸다 !

“토끼를 발견하고 나서 활시위를 당기면 늦다는 말이 있다. 그렇다고 늘 활시위를 당긴 채 말을 달린다면 오래지 않아 활시위는 느슨해지고 말 것이다. 전략을 위해 스물 네 시간 긴장을 늦추지 않는 일은 사람으로서는 결코 가능한 것이 아니다. 때문에 ‘늘 활시위를 당긴 채 말을 달리라’는 말은 잘못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중요한 것은 애정과 관심이다. 요리에 취미를 가진 사람은 TV를 보다가도 음식이야기만 나오면 리모컨을 멈춘다. 잡지를 뒤적이다가도 음식이야기만 나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눈길이 머문다. 그렇게 모이는 하루의 삼십 분, 한 시간이 자연스레 그 사람의 음식에 대한 지식을 늘려놓기 마련이다.
광고의 전략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애써 소비자의 생각을 읽기 위해 노력을 집중하는데도 한계가 있다. 평소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소비자들의 생각읽기로 하루를 보내는 당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 맺음말 중에서

저자는 결국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분야에 대해서는 애정과 관심만이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을 말하고 있지만 끝까지 그 기초가 되는 마케팅을 놓지 않고, 시장조사에서부터 전략전술에 이르기까지 이론적 개연성과 각종 사례들을 통해  숨겨진 냉철한 전략의 알려주는 이 책에서 저자의 애정과 관심을 느낄 수 있다. 이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전략 스케치> 북세미나는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변화의 경영, 변화 마케팅의 노하우를 들려줄 것이다.


일시 : 2008-03-12   19:00~21:00
장소 : 광화문 교보문고 본사 (경희궁의아침 4단지) 지하 1층 문화이벤트홀
강사 : 석종득
       현 발전전략연구소 대표 컨설턴트 , 동의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출강 중.
       한국편집아카데미를 첫 직장으로, (주)TFCC에서 근무하였으며, (주)월간이벤트 편집장
       을 거쳐 (주)유니컴애드를 경영 .  이후 (주)엘리스 마케팅본부장, (주)윈커뮤니케이션
       기획본부장, (주)참IMC 기획본부장 역임.
       저서로는 <선거전략 선거캠페인>, <일내는 책>등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