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세미나 - 질문 리더십 - 단순한 질문이 혁신의 시작

 
반응형



질문이라는 단어와 한근태라는 사람이 끌려서 참석한 세미나... 대우출신이기도 하고, 많은 칼럼들을 보고, 간혹 강의 동영상을 보면서 한번 기회가 되면 봐야지 하고 참석했다.
하지만 자신이 쓴 책도 아니고, 번역자도 아닌 입장이고, 준비도 그다지 잘해오진 않은듯했다. 처음에는 화려하면서 재미있는 언변으로 잘 이끌더니만 막판에는 거의 짜집기와 끼워넣기로 마무리...
좋은 책을 소개받았고, 좋은 내용을 들었지만, 인간 한근태라는 사람에게는 좀 실망을 느낀 세미나였다. 집에 와서 바로 책 주문... 빨랑 보고잡다.

<강의내용>
질문보다 지시와 통제에 익순한 우리들.. 고수는 신뢰형성을 한후에 상대방으로 하여금 생각하게 만든다.
관념적으로 ~해라, ~하지말라 라는 책들은 그럴듯하지만 실제로 액션으로 이어지기가 쉽지않다.
질문에 따라 답변이 다르다. 아이에게 질문을 한다면 오늘 학교에서 무슨 일있었니? 오늘 뭐했니? 오늘 즐거운 일은 뭐가 있었니? 등등 질문에 따라서 답변은 단답식이거나 주관식으로 돌아온다.
이병철의 질문-말해봐라... 그래서... 어쩔껀데....
보통 사람들은 생각은 오만가지이지만 Output은 거의 없다.. 비효율적이고 잘못된 생각프로세서이다.

1. (나는) 왜 질문을 하지 않을까? - 몰라서, 본전이 들통날까봐,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갈까봐
성공한 사람들은 궁금한것은 못참는다... 관심과 겸손의 모습이다.
질(質)->도끼 두개로 내려치면 돈이 생긴다...

2. 질문을 하면 좋은 점 - 생각이 시작이고, 생각이 정리된다.
질문은 최고의 동기부여 수단이다. 사장이 당신에게 진심으로 지금 우리회사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라고 묻는다면 어떤 기분을 느끼겠는가?

제지회사의 일례... 사장이 과장에게
자네 수준은 어느정도라고 생각하는가?
글로벌 인재가 100점이라면 당신은 몇점정도라고 생각하는가?
그럼 내년에는 자네가 몇점 정도가 될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럼 그 정도의 점수가 되려면 자네는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자기선언거, 개인 사명 선언서등을 작성해서 액션으로...

지시는 손과 발만 움직이면 되지만, 질문은 생각을 하게 만든후에 손발이 움직이므로, 머리와 몸을 동시에 쓰게 한다.

3. 구경꾼을 참여자로 만든다.
NCAA 감독 - 하프타임에 지시하거나 질타하지 않고, 선수끼리 복습하도록 한다.

4. 문제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수 있다.
-완벽하게 파헤쳐진 문제는 이미 반은 해결된것과 마찬가지 이다.

* 질문을 잘하기 위한 방법
1. 사전준비(rapport) 분위기 조성, 말문열기, 신뢰가 형성 -> 자신만의 팁, 노하우를 만들어라(고향, 연줄,끈)
부모님이 나에게 하는 사업이나 연애같은 질문은 가만히 들어보면 전혀 구체적이지 않고, 제대로 답변이 나오게 유도하지 않는다.

2. 알고자 하는 정보는 무엇인가? 누구에게 물어볼 것인가?
질문은 목적을 정확하게, 솔직하게 하라. 질문아닌 질문.. 이중적인 가면이다.

3. 개방형질문은 주관식의 답변을 듣고, 폐쇄형 질문은 예/아니오를 들을뿐이다.
질문과 경청은 쌍으로 존재해야 한다. - 청((聽) 왕의 귀와 눈을 가지고 하나의 마음으로 들어라.

4. 후속(사후)조치가 있어야 한다.

명언
*불치하문(不恥下問) - 물어보는것을 부끄러워 하지 말라.
*구하는것이 없으면, 찾을수 있는것도 없다.
* 괴짜들은 사회적 통념을 따르지 않고, 다른 사람이 기대하는 대로 생각하는 대신 자신의 머리로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사람들이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이다. 답은 늘 적절한 질문이 가능했을 때 찾을 수 있다. 어떻게 하늘을 날 수 있는지 물어보지 않으면 절대 하늘을 날 수 없다. 이밖에도 이들은 진보와 혁명을 믿고, 자신이 제기한 문제를 풀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감지하고 있다. 이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창조적인 반대자가
되기도 한다. - 구본형 오늘눈부신하루를위하여
*어떻게 하면 여기에서 벗어날수 있을까?라고 질문해보라.
*TG 전창진감독은 상대방감독에게도 우리팀의 장단점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질문은 완전히 나를 바꾸어 놓았다 - 호프만
*질문은 우리를 눈뜨게 한다.
*진정한 천재는 답보다는 제대로 된 질문을 구하는 사람이다. 뉴튼이 떨어지는 사과를 만유인력에 대한 의문으로 바꾼 것과 같은 것이다.
*호기심의 뿌리가 되는 것이 질문이다
좋은 질문은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한다
그리고 흥미는 의식을 자극하고,의식을 눈뜨게 한다
의식으로 눈뜨게 된 흥미는 관심을 유발하고,관심을 갖게 되면 에너지가 집중된다
집중된 에너지는 새로운 역사를 창출한다
집중력은 삶의 기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집중하게 되면 우리는 많은 것을 보게 되고, 알게 된다
집중을 통해 우리는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통달하게 된다
지성을 개발함으로 항상 깨어 있으라
깨어 있는 순간, 우리의 존재는 넉넉해지고, 풍성한 생명을 누리게 될 것이다


조직은 카리스마 리더가 아니라 질문하는 리더를 원한다
최근 리더십의 화두는 질문과 코칭이다. 이제 리더는 물고기를 잡아줘선 안 된다.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으로도 부족하다. 21세기를 헤쳐 나갈 리더라면 직원이 `물고기를 잡고 싶도록` 만들어야 한다. `액션 러닝`의 대가인 마쿼트는 이 책에서 직원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 바로 질문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리더와 평범한 관리자의 차이는 바로 `질문`에 있다. 과거에는 모든 해답을 알고 있는 카리스마 있는 리더가 가장 훌륭한 리더였지만 이제 성공의 핵심은 질문이다. 과거의 리더가 단호하게 명령을 내렸다면 내일의 리더는 끈질기게 질문을 던진다.

성공의 비결은 “질문하는 능력”
20세기 미국을 경악시켰던 3가지 사건인 타이타닉 호의 침몰과 챌린저 호 폭발, 피그만 침공 실패에는 충격적인 공통점이 있다. 관계자 중에 사건이 일어날 위험을 미리 알고 있는 사람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왜 그들은 알고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은 것일까? 피그만 침공이 실패하고 나서 슐레진저 대통령 보좌관이 한 말에서 원인을 찾아보자. “몇 가지 소심한 질문을 하지 못한 이유는 서로 질문하는 능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 실책을 거울삼아 케네디 대통령은 이후 각료 간의 질문을 적극 장려했다.
질문을 던지면 우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가장 바람직한 해결책을 가장 빨리 찾을 수 있다. 질문을 던진다는 것은 상대를 신뢰한다는 표현이므로 질문을 받는 조직원 개개인이 책임감을 나누게 된다. 자연히 분열은 줄어들고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팀워크는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일터에는 열정과 참신한 아이디어가 넘치고 비즈니스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성공할 수 있다. 적자 기업이었던 몰트아메리카스를 4년 만에 흑자 기업으로 전환시킨 더그 이든 회장은 성공의 비결을 “질문하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질문하는 리더가 되기 위한 실용적인 지침서
세계적인 리더인 문국현 유한킴벌리 대표를 비롯하여 채드 홀리데이 듀폰 회장 등 `질문하는 리더` 22명과의 인터뷰를 기초로, CEO와 조직심리학자, 컨설턴트의 경험을 담았다. 질문이 낯선 사람들을 위해 `기초편`과 `고급편`으로 나눠 기초적인 질문법부터 상황에 따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질문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회사를 위해 발 벗고 나서는 부하를 두고 싶다면 2부 2장 `질문을 잘하면 일당백도 얻는다`를, 손발이 척척 맞는 효율성 높은 팀을 키우고 싶다면 3부 2장 `최강팀을 만드는 질문`을, 언제나 쓸모 있는 결론을 내는 회의를 하고 싶다면 2부 3장 `어떻게 하면 질문을 잘할 수 있을까?`를, 인사고과와 신입사원 면담을 즐겁게 하고 싶다면 3부 1장 `직원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는 리더`를 보면 유용한 지침을 얻게 된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저서『잠들기 전 10분이 나의 내일을 결정한다』, 『40대에 다시 쓰는 내 인생의 이력서』,
『한국인 성공의 조건』등
역서로는 『We 프로젝트』, 『콜린 파월 리더십』, 『경영에 관한 재치있는 말들』,
『GE 인재양성 프로그램』 외 다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