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랩(Money Lab) 도서 서평, 생각의 스케일이 달리지는 돈이 벌리는 경제실험실

 
반응형


어제 로또 발표를 했는데, 로또를 구입을 하셨고, 번호가 몇개나 맞으셨는지요?
왜 사람들은 자신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라고 생각을 하면서, 벼락을 맞을 확률보다 낮은 로또나 도박에 빠져들까요?
그리고 이런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업체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을 할까요?
카지노나 보험회사나 같은 메커니즘을 가지고 운영을 하고 있다는데,
과연 우리는 그런 리스크관리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활용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돈이 벌리는 경제실험실이라는 부제를 가진 머니랩이라는 책으로, 심리학, 행동학, 실험경제학 등을 망라해서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나는 합리적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실상은 잘못 인식하고 있으며, 그로인해서 부적절하게 행동하며,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잘 보여주는 책입니다.

경제학 콘서트라는 책이 떠오르기도 했는데, 경제학 콘서트보다 좀 더 사람의 심리를 파고들면서도, 일상 생활에서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많이 들어있는 책인데, 사람과 경제, 돈을 움직이는 이 세상의 숨겨진 메커니즘을 잘 보여주는데, 어찌보면 세상이나 업체들은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면에서 돌아가는듯 보이는데, 그것을 받아들이는 우리들의 태도가 눈에 보이는 겉모습과 감성적인 측면만을 생각하는듯 하고, 무엇보다 업체들에게 휘둘리면서 살아가고 있다는것을 잘 느낄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정답을 알려주기보다는, 실체를 알려주고, 어떻게 하면 우리가 이 세상에서 휘둘리지 않고, 올바른 판단을 할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게 해주는 방식으로 접근을 하는것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중간중간에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라고 지침을 알려주기보다는,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질문을 던지고, 곰곰히 생각할수 있게 하는것이 참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인듯 합니다.

경제, 심리 분야의 책을 읽으면서 웃음이 나오는것도 오래간만이지만, 참 많은것을 느낄수 있고,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이 상당히 넓어진 느낌이 드는 책인듯 합니다.

SBS 스페셜 다큐 - 지름신을 부탁해, 과소비에서 벗어나는 방법

경제학, 심리학, 마케팅 등 학문적으로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고, 업체에서는 이러한 방식을 이용해서 사람들에게 소비를 촉진시키면서, 과소비를 유도하고, 소비자의 불합리한 판단을 이끌어 내고 있지만,
실상 소비자들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거의 변한것이 없다고 하더군요.
이 책을 통해서 세상에 숨겨진 메커니즘을 느껴보고, 어떻게하면 복잡한 세상속에서 합리적인 판단을 할수 있고, 나만의 멋진 사업 아이템에 어떻게 멋지게 적용할수 있는지 배워볼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수 있는 책인듯 합니다.
머니랩 Money Lab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케이윳 첸(Kay-Yut Chen),마리나 크라코브스키(Marina Krakovsky) / 이영래역
출판 : 타임비즈 2010.10.18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