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특강 오디오북 - 대한민국 혁신 리더를 위한

 
반응형
리더십의 부재와 함께 거의 왕따까지 당하고 있는 직장인이 리더십 특강을 하는 회사에 들어가서 이틀동안 리더쉽강연을 들으면서 리더십마인드를 배우는 과정을 그린 스토리텔링과 비슷한 느낌의 책을 축약해서 audiobook으로 만든것...

뭐 깊숙한 이야기나 리더십에 대해서 상세하게 배울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리더십에 대해서 거의 기본지식이 없는 경우에 이 방송을 통해서 리더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에 좋은듯...

물론 리더십이라는것이 책 한권 읽고, 강연을 듣는다고 생기는것은 아닐것이다. 하지만 리더십을 갖추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해서 리더십을 갖추고자는 마음보다는, 조직과 회사를 좀 더 높은 실적과 나은 분위기로 이끌고자하는 순수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한걸음 더 앞으로 나갈수 있지 않을까 싶다.

짧은 분량으로 리더십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약간은 획일적인 어떤 하나의 리더십을 설명하는듯 하기도 한데, 이 도서의 내용을 기본으로 삼아 다양한 리더십과 자신에게 적합한 리더십을 찾는것 또한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컬러 리더십(ColorLeaderShip) - 신완선 교수, 자신의 강점으로 승부하라!
SBS 특집다큐 - 기업, 마음을 경영하다 1부 열정을 경영하라
강점 - 나를 가슴 뛰게 하는 에너지

<도서 정보>
제   목 : 리더십 특강
저   자 : 김영민
출판사 : 오디언
출판일 : 2008년 11월
책정보 :
일   독 : 2010/4/30


<미디어 리뷰>
지금까지 9년간, 총 400여 회, 15,000명이 넘는 직장인들에게 강의를 해 온 저자가 1회성 행사로 그치고 있는 혁신과 이를 제대로 이끌어낼 수 있는 혁신 리더십을 각종 사례와 진단서를 토대로 알기 쉽게 소개한 책. 저자는 리더십을 ‘하고 싶게’ 만드는 힘이라고 말한다. 자신이 성취하려는 일을 ‘다른 사람이 스스로 원해서 하도록’ 하게 만드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리더십이라는 얘기다.

이 책은 혁신의 정확한 뜻과 의미를 규정하고 혁신에 필요한 리더십의 유형을 소개한다. 또 자신과 상사가 어떤 리더십을 갖고 있는지 ‘혁신 역량’ ‘리더십 역량’ ‘코칭 역량’ 등의 진단서를 통해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했으며, 진단 결과에 따라 직장에서 바로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구체적이고 공감 가능한 리더십의 원리와 실천방안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부록으로 생생한 강의내용을 엿볼 수 있는 ‘실전 혁신 리더십’과 누구나 한 번 겪음직한 실전 사례를 수록해 두었다.

저자 : 김영민

교육(HRD) 전문기업 러닝스마트(주)의 대표이자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의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기초기획과 전략기획에 대해 유익한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강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금까지 9년간, 400여 회, 6,000시간, 15,000명이 넘는 직장인들에게 강의를 했다. 저자는 영남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숭실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인하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진로 인사팀장과 연수원 교수로, 엑스퍼트 컨설팅과 IBS컨설팅에서 교수로 활동하였다. 주요출강회사로는 삼성그룹, 한화그룹, 두산그룹, LIG그룹, CJ그룹, 대우그룹, 현대중공업, KT&G, 현대화재, LG화재, 효성그룹, 교보생명, 웅진그룹, 비비안 등의 기업과 건강보험공단, 인천공항공단, 은행권(한국, 조흥, 우리, 대구, 제주, 경남), 대학(영남대, 한양대, 건국대, 대구대, 충주대) 및 관공서(보건복지부, 관세청, 통계청, 식약청, 산림청, 환경청) 등이 있다. 또한 휴넷에서 기획을 주제로 On Line 강의도 하고 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 1% 핵심인재를 위한 기획특강》이 있다.



<줄거리>
대한민국 직장인은 이런 상사를 원한다.
생생한 강의 현장에서 토론과 강의를 통해 얻은 리더십의 요건!


이 책은 혁신의 올바른 개념과 이를 현실에서 보다 현명하게 이끌어낼 수 있는 리더의 역할과 유형에 대해 총 3부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다.
먼저 1부에서는 혁신의 참 의미를 중심으로 혁신주체와 대상, 방법과 원리, 전략에 대해 다룬다. 혁신 리더가 아니더라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내용들을 담았다. 막연한 거부감에서 비롯한 혁신에 대한 잘못된 개념을 바로 잡고, 우리 모두의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한 가치 창조활동은 무엇인지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나아가 누구나 쉽게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혁신의 도구와 방법, 원리를 다룬다
2부에 서는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먼저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를 알아본다. 이어서 리더십의 의미와 구성요소들을 정리하고 자신의 리더십 유형과 수준을 측정해보는 간단한 진단지를 수록했다. 나아가 리더십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리더십 발휘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바라본 상사의 리더십의 유형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리더십에 대한 의견도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상대에게??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하는??최고의 리더십을 알아본다.
3부에서는 코칭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코칭의 개념과 과정, 필요 기술을 정리했다. 나아가 코칭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요소, 목적을 살펴보고 걸림돌에 대해 살펴본다. 다음으로 지혜로운 리더의 경청법, 사실 듣기와 감정 듣기에 관한 기술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존경받는 리더가 남다른 화법을 구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피드백 기술을 살펴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