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추적 - 당신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반응형
다이어트에 대해서 상당히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접근한 방송으로 다이어트나 살을 빼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만한 방송인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먹는것이고, 다음이 잠자는 수면이고, 그 다음이 운동이라는 이야기를 기반으로 해서 우리 몸이 돌아가는 메커니즘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 다이어트에 성공을 할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살이 찌는것은 먹는것이 활동하는 양보다 많게되면 찌는것이고, 고로 많이 운동하고 적게 먹으면 살이 빠질것이다라고 생각을 하지만, 이 방송에서는 적절량의 칼로리의 섭취와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을 이야기합니다.
과대한 영양섭취는 물론이겠지만, 부족한 영양섭취와 같은 경우에는 몸이 적게 들어오는 영양분때문에 에너지 저장을 시작하면서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더 살이 찔수 있고, 굶거나 원푸드등 급격한 체중 하락은 금세 복원이 된다는 이야기이고,
수면이 부족하면 식용억제 호르몬이 감소하고, 식욕 촉진 호르몬이 증가하는 현상때문에 살이 찌기 쉬우며,
너무 과중한 운동은 몸의 무리를 주면서 몸의 조절기능이 깨져서 살이 찔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를 뭐 카더라처럼 이야기만 하고 마는것이 아니라, 각종 쥐 실험과 사람들에게 적용을 하는데, 저염분식단만으로 한달만에 3Kg을 넘게 빼기도 하고, 운동을 그만두게 해서 몸을 쉬게 했는데 살이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다이어트를 자꾸하게되면 우리 몸의 조절기능이 깨져서 몸에 좋지도 않으며, 더욱더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어 갈수 있다고 하는데, 무엇보다 먹는것을 제대로 바꾸고, 잠은 푹자고, 운동은 적당히 하라는 어찌보면 결론은 또 뻔한 이야기가 되지만, 참 많은 공감이 가는 멋진 다이어트 관련 방송인듯 합니다.

-10kg이상 감량 후기가 가득~


SBS 스페셜 다큐 - 마르고 싶으세요?
MBC 다큐 - 명의가 추천하는 약이 되는 밥상
SBS 스페셜 다큐 - 몸의 유혹, 그들은 왜 몸에 열광하는가?
잘못된 비만 상식 60가지 - 복지부 선정, 책자 보급
생로병사의 비밀 - 식탐의 비밀 (사진보기)
30분 다큐 - 마음을 해독하는 사람들 (사진보기)
생로병사의 비밀 - 가난한 밥상의 기적, 소식 - 건강, 장수, 다이어트!
생로병사의 비밀 - 내 몸의 시한폭탄, 나잇살 (사진보기)
KBS 해외걸작선 - 다이어트, 오해와 진실 (사진보기)
30분 다큐 - 채식주의자, 채식을 선택하는 이유 (사진보기)
올바르게 먹고, 운동하고, 생각하는 3R 다이어트 작전!
생로병사의 비밀 - 건강의 파수꾼, 근육 (사진보기)
MBC 스페셜 - 목숨걸고 편식하다 (사진보기)
아무리 변병해도 살찌는건 과식과 운동부족!!
경재매거진 - 칼로리의 진실과 비밀 (사진보기)



-10kg이상 감량 후기가 가득~

SBS 뉴스추적 홈페이지 - http://tv.sbs.co.kr/pursi/index.html
뉴스추적(553회) 방영일 : 2010-04-28

당신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방송일시 : 2010년 4월28일 수요일 밤 11시 05분~

다이어트와 몸매 관리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열풍이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7명이 다이어트를 시도한 경험이 있다고 답할 만큼 우리는 지금‘다이어트 시대’에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다이어트가 이렇게 많은 사람에게 필요한 것일까?

다이어트와 요요현상의 악순환
163cm의 키에 86kg의 몸무게 진희(가명)씨. 출산 후 불어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온갖 종류의 다이어트를 시도했으나 실패했고, 또다시 위밴드 수술을 받아 48kg까지 체중을 줄였지만 수술 후 부작용으로 결국 원래보다 더 체중이 늘었고, 생명에 위협을 받을 만큼 고통에 시달려야 했다. 162cm의 키에 90kg인 미나씨. 고도비만으로 인한 임신중독으로 죽을 고비를 넘기며 35주만에 1.86kg인 아기를 낳았다. 건강한 둘째를 낳기 위해 계속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있지만 언제나 실패로 끝난다.
이들에게는 무슨 문제가 있기에 다이어트에 계속 실패하는 것일까?

비만은 병이다?
비만은 단순한 식습관이 아니고 음식중독에 의한 현상이며, 염증을 유발시키는 질환이라는 전문가들의 견해도 있다. 그렇다면 비만을 치료할 방법은 없는 걸까?

제작진이 직접 체험한 4주간의 다이어트! 과연?
제작진은 10명의 체험단을 구성해 직접 체중감량을 시도해봤다. ‘운동만 하는 그룹’, ‘식이요법만 하는 그룹’,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그룹’이렇게 3그룹으로 나누어 4주간 체중의 변화를 면밀히 관찰한 결과 다이어트와 비만에 관한 의미 있는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주 <뉴스추적>에서는 다이어트의 허와 실에 대해 집중 취재하고, 비만의 숨겨진 비밀을 파헤쳐본다.

제작 : 보도제작국 보도제작2부
기획 : 이승주 / 취재기자 : 김영아
연락처 : 02) 2113-4222 / 팩스 : 02) 2113-4229

-10kg이상 감량 후기가 가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