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추적60분 - 당신의 아파트 관리비는 안녕하십니까?

 
반응형

최근에 점점 그 문제가 붉어지고 있는 아파트와 공동주택 관리비...
대부분 동대표나 입주자대표들이 공사 리베이트나 공사부풀리기로 뒷돈을 챙기고, 다른 사람들의 저항을 막기위해서 전횡을 저지르는것인데, 아파트나 정치판이 참...-_-;;
얼마전 방송한 SBS 뉴스추적 - 아파트 관리비, 눈 먼 돈인가? 에서 한 내용과 크게 다를 바는 없지만, 해결책에 대해서는 이 방송이 많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우선은 정부나 지자체에서 나서서 관리하고, 전문가를 확보해야 할것이다. 그리고 지금의 정부는 주택건설을 해서 공급을 하는것에만 신경을 쓰고, 그것을 관리할 생각을 안하고 있는것도 고쳐야할 시급한 문제인듯하다.
일본에서는 맨션관리사라는 직업이 있어서 조언및 지도를 해주고, 국토교통성에서 관리지침을 제공하고, 지방공공단체에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한다는데, 우리나라의 현실은 주먹구구식의 동대표들의 밀실 담합이 넘쳐나고 있는듯 하다.
그리고 입주민들의 의식도 문제가 없지 않아 있다. 관리비나 운영에 대해서 관심이 별로 없고, 집을 사는곳이라기 보다는, 투자의 대상으로 보기때문에 괜히 복잡한 일에 신경을 안쓰려고 하다보니 자신의 주머니가 동대표들의 주머니로 세는것을 수수방관하고 있는것이다.
물론 모두 그런것은 아니겠지만, 가만히보면 일부 그런곳이 있다기 보다는, 일부 청렴한곳이 있는정도로 느껴지는데, 관리비나 정치나 나는 몰라라하면 위의 비리나, 우리나라의 정치상황처럼 돌아갈수 밖에 없는듯 하다.

아파트관리비, 공동주택관리 제도 시행령 개정
SBS 뉴스추적 - 아파트 관리비, 눈 먼 돈인가?
불만제로 - 관리비 2탄, 프랜차이즈 세탁소의 실체


아파트는 전쟁 중! 동대표들의 치열한 주도권 분쟁 현장

분쟁의 발단, 비리 의혹을 파헤치다

주민과 정부의 무관심이 키우는 분쟁! 해법은 없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