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와 카이젠의 몰락과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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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도요다의 리콜과 문제점 숨기기에 급급한것들이 들어나면서 도요타의 위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듯...
방송을 보니 확대 일변도 전략이 리콜 사태의 주요원인이라고 아키오 사장이 밝혔는데,
조직을 이끄는 인재가 육성이 되면서 함께 조직을 키워나가야 하는데, 조직을 키우는데만 신경을 쓰고, 그 조직을 이끄는 인재를 제대로 교육시키고 육성을 시키지 못한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물론 그건 사장이 밝힌 이야기이고, 신문 경제면등을 보면 연구진이나 제작진측에서는 고무나 플라스틱을 쓰면 위험하다고 통보를 몇번이고 했지만, 원가절감이라는 이유로 묵살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토요타의 어둠 - MB정권, 삼성, 현대의 어둠과 미래
PD수첩 - 토요타 방식의 추락




앞으로는 도요타가 무엇 때문에 사업을 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원점으로 돌아가 생각을 하겠다고 도요다 아키오 사장이 밝였는데...
과연 앞으로 어떻게 바뀌어서 다시금 자동차시장의 주도권을 잡을수 있을지...


도요타 초일류를 만드는 조직문화(개정판)(양장) 상세보기

위기 경영 도요타처럼 상세보기

도요타 인재 경영(TOYOTA TALENT) 상세보기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상세보기

도요타 개선 배우기 상세보기

검색을 해보면 도요타관련 도서만 해도 엄청나게 나온다...
그만큼 이번 위기를 겪기 전까지만 해도 도요타의 경영이나 원가절감, 개선등은 다른 동종이나 타업체들이 벤치마킹을 하고, 배우려고했던 노하우였는데, 어째 하루아침에 휴지조각이 된듯한 느낌이다....

몇일전 김방희의 성공예감이라는 라디오 방송에서 일본 능률협회 컨설팅 회장이 나와서 그동안 도요타방식에 대한 이야기부터, 우리가 배울점 앞으로 나갈점등에 대해서 이야기...
방송은 3월 2일자 다시듣기를 하면 앞부분에 방송을...

http://www.kbs.co.kr/radio/1radio/plus/cast/cast.html


* 포커스 1 : 한국 기업이 추종하는 도요타의 방식, 어떻게 고칠 것인가?

- 삼성과 도요타의 창조경영에서

‘도요타의 적은 도요타 뿐이다’ 주장 편 이유

- 도요타의 생산방식 - 린 생산방식, JIT 시스템-의 요체와 문제점

- 우리나라 기업이 이번 도요타 사태에서 배울 점

정철화 부회장 (일본 능률협회 컨설팅)

도요다가 왜 도요타로 바뀌었는지, 카이젠, 린 생산방식, JIT 시스템 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는데,
중요한것은 도요타의 그러한 방식이나 개념이 문제가 아니라...
기본 시스템은 잘되어 있지만, 그것을 적용하는 사람들이 문제라는 취지의 내용인데,
정말 이런 대기업이 무너지고, 큰 위기를 격는것이 작은 부품하나로 시작되서 엄청난 파장을 가지고 오는듯하다.
우리나라의 대우가 정치권의 입김과 잘못된 경영방식으로 하루아침에 산산분해가 되는 사례도 있듯이...
성공가도를 달리기위해서는 엄청난 노력과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망가지고, 부서지는것은 그저 한순간이 아닌가 싶다.

무엇보다 도요타사장의 말처럼... 자신이 하는 일을 자신이 왜하는지에 대한 물음을 가지고, 그 대답을 통해서 정도를 걷는것이 바로 정도이고, 비법이 아닐가 싶다.

MBC 성공의 비밀 - 베지밀 정식품, 정재원 회장 (사진보기)

95세의 나이에도 사람들에게 건강하고, 몸에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일념을 다하고,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는 위의 강연이 좋은 귀감이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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