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기출문제집 - 인생선배가 던지는 메세지, 대한민국 이십대는 답하라!

 

모두 21명의 선배들이 20대들에게 던지는 메세지의 책으로, 88만원세대에게 던지는 88가지의 질문으로 취업난, 치열한 경쟁 속에 빠져있는 이들에게 세상을 이렇게 살아라라고 말하기 보다는, 자신의 지난 치열했던 시절, 어두웠던 시절, 품고 있는 화두, 꿈 등을 이야기하며, 젊은이들에게 질문과 함께 희망을 던져주는 책입니다.
사소하게 들리는 질문도 있지만, 꽤 진지하게 울림을 주는 질문들이 많아서 책을 읽으며 그들의 질문에 답을 하기에는 호락호락하지가 않거니와, 그들의 삶과 저의 삶을 비교해보면서 많은 반성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뭐 삶의 정답은 없겠지만, 저자분들이 나름대로 참 열심히 치열하게 자신의 길을 묵묵히 가고 있다라는것이 담담하면서도 격한 느낌으로 다가오더군요.

어찌보면 20대에 하지 않으면 안될 50가지라는 책을 수많은 저자들이 나누어서 집필을 한것 같기도 하지만, 어떠한 구체적인 지침을 지시하거나 주입시키기보다는, 자신의 이야기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함께 이야기해주어서 젊은이들이 자신의 삶을 다시금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도전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나서 개인적으로는 내가 과거의 나의 20대에게 이런 글을 남긴다면 뭐라고 글을 썼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어떻게 살라고 말을 해야 할지, 어떻게 살지 말라고 말을 해야 할지... 등을 생각해보게 되고, 앞으로의 삶에서도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미래의 저와 과거의 저와 함께 생각하며 살아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암튼 이 책을 20대들이 본다면, 하나의 인생지침이나 정답을 전달받게 되기보다는,
자신의 멋진 20대, 꿈, 희망 등을 떠올리며 선배들이 간 멋진길보다 더 멋진 길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말하는 20대는 사무엘 울만이 말한 청춘처럼
인생의 어떤 기간을 말하는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마음 상태를 말하는것으로 보아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엇이든지 다시 시작하고, 도전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시작한다면 그것이 바로 20대가 아닐까요?




인생기출문제집
카테고리 시/에세이
지은이 안철수 (북하우스, 2009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