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웍스 빌(hi WORKS Bill)-무료 전자세금계산서, 인트라넷 추천 서비스

 
오늘 가비아에서 메일이 한통이 왔는데, 인트라넷 서비스를 오픈을 하면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무료로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등기로 보내면 우편요금이 1,720원, 빠른등기는 1810원이고,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는 한건에 100원정도 900원정도까지 다양한 서비스와 요금이 있는데,
무료로 나온다고 하니, 바로 가입을 했습니다.

2010년 전자세금계산서 의무시행, 가비아 무료화 단행

2010년 1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가 법적으로 의무화 되어 시행됩니다. 발급시 건당 100원의
세제혜택이 주어지고 법인사업자의 경우 미시행시에는 공급가액의 2%가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가비아는 기존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를 전면무료화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구분 기존(가비아빌) 무료화(하이웍스빌)
이용 대상 유료 신청자 가비아 회원
이용 비용 1만원 상품 - 연 200건
12만원 상품 - 무제한
무료

가비아의 하이웍스빌(hiworks.co.kr) 서비스는 발급건수에 제한이 없는 무제한 무료서비스이며 가비아 회원이시라면 언제든 무료로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지금까지의 종이 세금계산서를 인터넷을 통해 주고받는 방식.
매출 발생시 판매자가 하이웍스에 들어가서 내역과 금액을 작성하고 구매자의 이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 이후 구매자가 이메일을 열어 세금계산서 내역을 확인하고 '승인'을 클릭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생 완료

전자세금계산서만 이용을 해도 되지만, 하이웍스빌이라는 시스템의 일부분으로써
기업에 필요한 메일, 웹하드, 게시판, 메신저, 주소록, 휴대폰 팩스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웹프로그램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기업의 세금계산서(계산서) 발행 및 관리의 편의를 위하여 기존 종이 세금계산서(수기로 작성한 후, 등기우편 발송하던 방식)를 인터넷을 이용하여 발급 → 전송/수신 → 보관, 전자세무신고 등이 가능하도록 한 편리한 서비스 입니다.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 53조와 제 79조, 국세청 고시 제 2001-4호에 의거하여 발행자의 전자 서명이 된 디지털 파일 형태로 인터넷을 통해 처리하는 세금 계산서 서비스 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와 기존 이메일 세금계산서의 차이점



전자세금계산서와 이메일 세금계산서의 차이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였는지 여부입니다.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를 전자세금계산서라고 하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이메일 세금계산서라고 합니다.
즉, 일반 세금계산서를 웹페이지나 이메일로 전송하는 것이 이메일 세금계산서가 됩니다.
이런 경우 메일 세금계산서는 전자세금계산서의 5년간 보존 의무에 따르지 않고, 수기 문서처럼 보관 하시면 됩니다.

국세청은 현금영수증과 카드명세와 같이 전자세금계산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0년 1월 1일부로 법인사업자는 의무화 시행령이 발표되었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의무적으로 사용하되, 최초 2년간 발행 건당 100원의 세액을 감면합니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가산세를 물게 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도 발행 건당 100원의 세액 감면혜택을 부여합니다.



하이웍스 빌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공인인증서는 별도 입니다.


서비스 특징


중소 기업의 업무 특성에 적합

가비아와 거래하는 60만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중소기업, 개인사업자에 최적화된 기능을 중심으로 쓰기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무료 발급 및 이메일 전송 지원

서비스 신청만 하면 누구나 각 종 계산서와 거래명세서 등을 무료로 발급하고, 이메일로 전송하는 편리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타 다양한 부가 기능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메신저와 협업에 필요한 게시판 등을 쓸 수 있는 웹공간과 웹하드 100M, 메일공간 1G 등을 무료로 드립니다.

 
보안, 인증 관리에 철저

국가 공인인증기관 (한국정보인증) 인증서를 이용한 전자서명으로 위·변조를 방지하고 공개키(PKI)방식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보안성을 보장 받고 있습니다.

 
문서 발급 비용 무료

세금계산서 등 각종 문서 발급에 대한 서비스 비용을 무료로 운영합니다. 기업 범용 공인인증서만 가지고 계시다면 서비스 신청 후 누구나 손쉽게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One - Stop 문서 작성 및 발행

미리 등록해 놓거나 또는 직접 입력을 통해 내가 원하는 거래처에 문서작성에서부터 발행을
  one-stop으로 지원
거래 관련 메모로 편리한 관리는 물론이고 거래처 담당자에게 e메일 및 SMS 통보 기능을 통해
  빠르게 전달

 
손쉬운 작성 문서 관리 기능

세금계산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처리 가능하며, 승인/반려/취소 등 단계별 현황관리 가능
검색 옵션을 통한 편리한 문서 검색 기능과 리스트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관리가 용이

 
편리한 부가세 신고 자료 제공

검색 옵션을 통해 분기별 통계 및 합계 조회 가능
매출/매입 통계 및 합계표를 통해 부가세 신고 자료 작성 용이

 
대량 등록 지원

매출/매입 세금계산서, 계산서를 엑셀 파일로 대량 등록을 할 수 있는 기능 제공
기업 거래처를 엑셀 파일로 정리하여 대량으로 일괄 등록 기능 제공

 
편리한 거래처 등록/관리

사업 거래처와 개인 거래처를 별도로 나눠 정보 등록 및 관리가 용이하고 여러 명의 거래 담당자 등록
  가능
거래처 검색 기능 제공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찾기 가능

 
서비스 권한 관리 기능

관리자 권한, 회사 내 담당자 별 세금계산서 발행 권한 부여 기능
사업자 등록증과 회사 인감 등록/관리 기능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hiworks.co.kr/

완전 무료로 사용할수도 있지만, 웹호스팅처럼 규모가 커지면 일정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ASP 시스템입니다.
가격정보 http://www.hiworks.co.kr/hiworks/order

서비스 종류 더보기


가입을 하고, 그룹을 생성했더니 바로 사용은 안되고, 몇시간정도 있다가 계정설정이 됬다고 나오고,
그후에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뭐 세금계산서를 테스트로 막 보낼수도 없고, 이정도까지 써보았는데,
1인기업, 소호, 중소기업 등이 사용하기에는 꽤 매리트가 있어 보이는 시스템이 아닐까 싶고,
업무 제휴를 통해서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사용할수 있도록 해준다고 하니,
개발자나 기획, 회계 관련 담당자들은 참고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ERP, 재무회계프로그램, 영업관리 솔루션에 전자세금계산서를 연동하고자 하는 경우
운영 사이트에 전자세금계산서를 도입하고자 하는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도입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경우

제휴 관련 문의 : 02-829-3546

제휴를 통해 서로 간에 Win-Win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휴 의사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양식에 제안사항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hiworks.co.kr/partner/ask/bill

뭐 이제 막 시작하는 서비스니 부족한 점도 많겠지만,
이런 시스템을 직접 구축하기 힘든 중소기업이나 개인사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사이트가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