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받은 자동차 빠르게 식히는 방법

 
반응형

지리한 장마가 끝나고 말복을 향한 막바지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다. 이런 때는 사람도 덥지만 자동차도 쉽게 열을 받는다.
땡 볕이 쏟아지는 여름철 한낮 자동차 실내온도는 얼마나 올라갈까? 바깥온도가 33℃ 정도일 때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대시보드는 햇볕이 가장 뜨거운 오후 2시 전후에는 100℃까지 상승하기도 하고, 차 내 온도는 외부 온도의 2~3배까지 상승한다.

도 로교통공단(이사장 정봉채) 교통과학연구원은 햇볕 아래 장시간 주차로 인해 차내 온도가 올라가면 차내 기계장치 등이 오작동을 일으키고 폭발할 위험도 있으므로, 휴대전화·내비게이션·하이패스·노트북컴퓨터·일회용 라이터 등과 같이 고온에서 변형 또는 폭발위험이 있는 물건은 되도록 차 안에 두지 말고, 불가피하면 수건 등으로 덮어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린이의 질식사고나 엔진과열로 인한 오버히트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뜨거운 여름, 열 받은 내 차를 빠르게 식히는 방법을 소개한다.

폭염으로 차내 어린이 질식, 라이터 폭발 등 안전사고 잇달아 
열 받은 자동차 빠르게 식히는 방법
그늘 밑이나 지하주차를 택하고, 차창을 신문지·햇빛가리개 등으로 가려둔다.
같 은 차종 검은색 승용차 세 대 중 한 대는 그늘에, 두 대는 땡볕 아래 주차하면서 그 중 한 대에는 모든 차창에 신문지를 붙였다. 2시간 후 온도를 재보니 그늘주차 차량은 실험 전 실내온도 보다 10℃ 상승한 44℃, 신문지로 가린 차량은 실험 전 실내온도보다 25℃ 상승한 59℃를 보였지만 햇볕 아래 주차한 차는 무려 35℃가 높아진 70℃까지 올라갔다. 주차환경에 따라 자동차의 실내온도는 더 차이날 수도 있다.

창문을 약간 열어 둔다.
차창을 완전gl 밀폐하지 말고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1㎝ 정도 살짝 내려둔다. 그러나 차창에 선바이저가 달려 있지 않으면 비가 올 경우 차 안으로 빗물이 들어온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허용범위 내에서 유리창에 틴팅을 한다.
차 창에 부착하는 틴팅 필름은 차내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동시에 자외선을 차단하여 승차자의 피부를 보호해 주기도 하지만, 필름의 농도가 단열이나 자외선 차단기능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므로 무조건 짙은 농도로 할 필요는 없다. 특히 주의할 점은 틴팅이 너무 짙어서 안전운전에 지장을 주면 안 되기 때문에 가시광선 투과율이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앞차창 : 70%, 옆차창 : 40%) 이상이 되어야 한다.

차내 공기를 환기시켜 실내온도를 낮춘다.
일 단 상승한 차내 온도를 낮추는 방법으로, 조수석 창문만 내린 다음 운전석 쪽 문을 4~5회 반복하여 여닫으면 실내온도가 절반 이하로 떨어져 시원해진다. 또 에어컨을 틀지 않은 상태에서 송풍 스위치만 올려서 10초 정도 뜨거운 공기를 빼내는 것도 차 안 온도를 급속하게 떨어뜨리는 방법이다.

에어컨은 켠 순간부터 최대 풍량으로 조정한다.
에어컨도 처음은 강하게 틀어 일단 온도를 떨어뜨린 후 약하게 조절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어느 정도 냉각될 때까지는 창문을 약간 열어두어야 갇혀 있던 더운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다.
에 어컨은 응축기 외부에 붙은 먼지나 벌레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필터만 청소해 주어도 냉각효율을 10% 정도 높일 수 있다. 에어컨 가동이나 열린 창문의 공기저항으로 인해 소비되는 연료량은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고속주행 시 연료를 아끼려고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면 오히려 손해다. 그러나 저속구간이나 긴 오르막길에서는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면 실내공기도 순환시키고 연료소모량도 줄일 수 있으므로 도로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을 끌 때도 목적지에 도달하기 몇 분 전에 끄면 냉기를 유지하면서 연료도 절약할 수 있고, 기온차로 인해 맺히는 물방울을 증발 시켜 곰팡이 발생을 억제하므로 악취도 없애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글 : 교통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 강수철

출처 - 도로교통공단 http://news.rota.or.kr/main/articleview.php?uid=5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