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 다큐 - 인재전쟁, 신화가 된 인재

 
반응형

기업들이 어떠한 인재를 원하고, 그러한 인재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여주고, 면접을 볼때 필수적인 사항도 알려줍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세상에서 부딪쳐가면서 알아내고 그 일을 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잘 알려줍니다.
실제로도 졸업후에 돈많이 주는 좋은 직장에 들어가는 사람들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한 사람들이 커다란 성공과 부를 성취한다라는것도 보여주더군요.

대표적으로 구글의 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가 얼마나 호기심에 넘쳐서 검색엔진을 만들었고, 돈에는 관심도 없었는지를 보여주었는데, 아마 그러한 동기가 지금의 구글을 만들었고, 그들이 구굴을 만든후에 자신이 일하고 싶던 직장처럼 회사를 만들어서 수많은 인재들이 모여들어서 더욱더 커다란 성공을 거두고 있는것을 알수있습니다.

P&G의 한국인 상무인 이수경씨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그녀가 출세하겠다, 승진하겠다라는 생각은 없지만, 자기 스스로 자랑스럽게 일을 해오다보니 미친듯이 열심히 일을 해왔고, 지금의 위치에 올랐다는것을 잘보여줍니다.

SBS에서 총 2부로 제작했는데, 전체적으로 이번 편에서는 자신의 원하는것, 자신의 열정을 따라가면서 실패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포기하지도 말고 그 실패를 통해서 배우고,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라는 메세지를 보여줍니다.

대학생이나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꼭 시청하시면 자신의 미래, 꿈, 자기개발 등에 커다란 도움이 될듯한 방송이였습니다.


[인재전쟁]
1부. 신화가 된 인재
2부. 세계를 경영하라
방송일시 : 2008년 12월 14일(일) 밤 11시 10분 (1부)


1부. 신화가 된 인재
# 골프공 표면의 구멍은 모두 몇 개인가.
한 외국계 기업이 마케터를 뽑는 면접에서 던진 질문이다. 면접자는 순간 진땀이 난다. ‘이공계를 나온 것도 아니고 골프공은 만져본 적도 없다. 이걸 어떻게 대답하지?’

위의 질문은 대답하는 사람의 사고방식과 생각의 힘을 측정하기 위한, 일명 ‘페르미 추정’ 문제다. 이런 유형의 문제들은 정답이 없는 경우가 많다. ‘맨홀 뚜껑은 왜 둥근 모양일까’ ‘시카고의 피아노 조율사는 몇 명일까’ 하는 문제도 마찬가지다. 정답이 있는 질문은 문제를 푸는 사람이 정답을 ‘알고 있었는지’ 아니면 그 자리에서 ‘생각했는지’를 구별할 수 없지만, 해답이 없는 문제는 보다 명확하게 ‘생각하는 힘’을 시험할 수 있다. 처음으로 돌아가서, 질문을 받은 면접자는 골프공의 둘레와 표면적, 구멍간의 거리를 유추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답을 말했다. 실제의 구멍개수와는 상당히 다른 결과였지만, 면접관은 매우 만족했다.


# 인재들은 무엇이 다른가.

중국계로 다섯 살 때부터 미국에서 자란 숀 황 (23세). 경영학으로 유명한 버클리대학의 우수재원으로 얼마 전 홍콩에서 열린 국제 마케팅 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미국 최고의 경제,경영대학을 가진 버클리 대학에서 졸업을 앞둔 숀. 그는 4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자신이 연구와 토론회의를 좋아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컨설턴트가 되기로 했다. -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인재.

김태원씨는 남들이 도서관에 취업준비로 바쁜 4학년 때, 각종 공모전에 도전하고 전세계를 여행하면서 경험을 쌓았다. 졸업 후 6개의 회사에 합격됐지만 자신이 꼭 가고 싶었던 직장은 하나. 그런데 김태원씨가 가고 싶은 회사는 3년 정도의 경력직을 원했다. 김태원씨는 대학 때의 다양한 경험이 회사에서 요구하는 경력만큼 필요한 것이었음을 설득했다. 남과 다른 생각과 도전으로 김태원씨는 원하는 회사에 들어갔다. - 생각이 다른 인재.

국내에서 컨설턴트로 일하다 미국으로 유학, MBA과정을 이수한 정기현씨.
미국에서 취업하고자 했지만 열 군데에서 고배를 마셨다. 같은 실력이면 영어권 학생들을 더 유리한 곳이 미국이었다. 하지만 정기현씨는 포기하지 않고 미국 대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어한다는 IT회사를 두드렸다. - 실행하는 인재


그렇다면, 남다른 생각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것,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인재들은 실제로 어떤 성과를 보일까? 고졸 출신으로 10년째 세계 최대의 광고회사를 이끌고 있는 케빈 로버츠와 신발가게 점원 출신으로 세계적 스포츠 브랜드인 푸마에 입사해 10년 만에 CMO (최고 마케팅 경영자) 가 된 안토니오 베르난토, 팬틴, 헤드앤숄더의 신화를 낳으며 최연소 여성임원으로 고속승진한 이수경 상무를 만나봤다.

# 지식사회를 선도하는 미래인간, 인재

취재팀이 만난 인재들은 한결같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으며 생각의 힘이 남달랐다. 피터 드러커는 전체 근로자의 40%가 지식노동에 종사하는 만큼 자기를 경영할 줄 아는 사람을 인재로 꼽는다. 미국의 교육학자이자 심리학자인 매슬로우는 인간의 다섯가지 욕구 중에 가장 고차원적이며 중독성 있는 것이 ‘자기실현 욕구’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피터 드러커는 전체 근로자의 90%가 육체노동에 종사하던 시대와 달리, 근로자의 40%가 지적 노동에 종사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자기를 경영할 줄 아는 사람이 인재라고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