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진료비 확인 요청 서비스

 
반응형

2008/07/28 - [방송 iN/시사프로그램] - 불만제로 - 세일이 수상하다, 진료비부당청구
2008/09/21 - [방송 iN] - MBC 뉴스후 - 병원진료비 알고 보니
2008/08/16 - [방송 iN] - 추적 60분 - 백혈병 고액진료비의 비밀, 환자들은 왜 3억 3천만원을 돌려받았나?
2008/07/28 - [방송 iN] - 뉴스후 - 병원진료비 알고 보니

예전에 불만제로를 비롯한 다양한 방송에서 진료비 부당청구를 폭로한후에 수많은 사람들이 진료비확인 요청서비스를 신청을 해서 업무가 마비될 정도였다고 한다.
방송이 나가고 얼마후인 올해초에 어머니가 급성간염으로 종합병원에 입원을 하시게 되어서, 약 한달간 치료를 하고 무사히 퇴원을 하게 되었다.

의료보험으로 공제될 부분은 공제되고 병원비로 지출된것이 대략 150여만원의 돈, 위에 방송을 본것이 생각이나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의료비 청구서를 보내고, 인터넷으로 접수를 했다.
http://www.hira.or.kr


한달간 입원으로 150만원이라는 돈이 크다면 크고, 적다면 적은 돈이지만, 확인 민원 신청이라서 혹시나하는 마음에 아무런 부담없이 신청을 했다.

그리고 이정도의 입원을 하고나면 통상 나머지 치료는 통원치료를 받게되어서 예약을 한 날짜에 병원에 가는데, 병원에서 전화가 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민원을 넣으셨냐고?
저희는 제대로 돈을 받았고, 조목조목 설명을 해줄테니 설명을 들은후에 민원취소를 해달라는 연락이다.

뭐 다시는 그 병원에 안 갈 마음이라면 싫다라고 할수도 있었겠지만, 통원치료를 받아야 하는 심정에서 이제는 반대로 내가 무슨 가해자가 된듯한 느낌이 들었다.

어머니가 통원치료를 받으시는 사이에 친히 찾아온 병원 관계자를 만나서 아주 친절하게 설명을 들었다.
$%@#% 약은 보험이 적용이 안되고요, $%#%#% 약도 보험이 적용이 안됩니다...
겉으로는 예 예를 하면서 설마 이걸 나에게 알아들으라고 하는 소리인지 의문이 들었다.
어머니도 치료를 받고 나와서는 미안한지 그런걸 뭐하러 했냐고 한소리를 하시고,
암튼 그렇게 해서 민원을 취소를 하게 되었다.

뭐 정확한 법조항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다.
형사, 민원쪽 문제같은 경우에는 고발인을 보호해주는것이 원칙이 겠지만, 이런경우야 어머니의 신상을 병원에서 알수 있는것은 당연할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통원치료를 받기도 해야하고, 전문용어에 듣도보도 못한 간염 약품 리스트를 들이데고 설명을 하는건, 완전히 칼자루를 손에 쥐고 하는 이야기이지 설명이나 설득이 아닐것이다.

내가 원한것.. 아니 당연한것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직접 평가를 하고, 문제가 있던 없건간에 나에게 직접 연락을 주어야지, 바쁜건지, 아니면 이러한 민원이 병원측에 불이익을 주어서 취소를 하게 만든건지는 모르겠지만, 이러한 방법이라면 진료비를 환급 받을수 있는 사람들은 정말 극소수에 불과하게 될것이다.

얼마후에 건강보험심사원에서 연락이 와서는 민원을 취소하셨는데, 불편사항이 없냐고 전화가 와서
위의 사정을 다 이야기를 했더니 죄송하다는 말만하고, 다시 검토를 한다는 말도 없이 전화를 끊고 말았다.

한마디로 참 씁쓸하고, 이건 뭐 허울만 좋은 제도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났는데,
1년이 다되어 가는 지금에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으니 다시금 그날이 떠오르게 되었다.

지금은 어떻게 개선이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위와 같이 서비스를 하느니 차라리 안하느니만 못할것이다.
물론 다 나와 같은 경우도 아닐것이고, 방송에 나왔듯이 엄청난 돈을 환급받으시는 분들도 계실것이다.
다만, 잘못된 부분은 똑바로 시정을 해주기를 바라고, 진정한 고객은 환자들이라는것을 잊으면 안될것이다.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평소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관심가져 주시고 진료비확인요청서비스를 이용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리며, 건강보험과 관련하여 다른 불편사항은 없으신지 인사여쭙고자 합니다.

 

이번에 진료비확인요청에 대하여 요청대상, 요청범위,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상세안내하고 자주 발생하는 요청사례(MRI, 척추수술, CT 등)에 대한 급여, 비급여 부분을 안내해 드리는 자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참고해 보시면서 혹시 궁금하신 부분에 대하여 전화로 상담하시면 언제든지 친절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