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 당신의 다이아몬드, 속고 사진 않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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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다이아몬드 유통, 판매의 말도 안되는 구조를 보여준 방송...
물론 돈때문이다...
다이아의 주민등록증같은 보석감정서를 가라로 만들어서 비싸게 팔아먹고, 이를 은폐하고, 속이는 사람들...
아프리카에서는 내전의 원인, 국내에서는 사기의 원인... 축복의 보석이 아닌 저주의 돌맹이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A diamond is forever). 1947년 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 
회사인 드비어스(De Beers)에 의해 고안된 이 카피는 다이아몬드를 영원한 사랑의 
징표로 자리 잡게 했다. 실제로 다이아몬드는 ‘영원한 사랑의 상징’으로 우리나라 혼
수 예물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한국의 다이아몬드 시장에는 
그 의미를 무색하게 만들 정도의 많은 문제점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한
국의 다이아몬드 시장에는 속칭 ‘선수’로 불리는 존재가 있어서 이들에게는 실제보
다 높은 등급의 다이아몬드 감정서가 발급되는 특권이 주어지고, 이로써 다이아몬
드 시장을 흐린다는 지적을 지속적으로 받아왔지만, 확실한 증언과 근거의 부족으
로 논란만 지속되어 왔다. 
『PD수첩』은 방송사 최초로, 실제 등급보다 높은 등급을 받아내는 일을 전문적으
로 하는 속칭 ‘선수’에게 약 5년에 걸쳐 감정을 받아냈다는 소매업자의 증언을 확보
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선수’ 혹은 ‘작업자’의 역할을 하여 실제보다 높은 등
급으로 감정을 받아냈다는 제보자를 만나 이들이 어떻게 감정사들과 유착되어 있는
지 또 소위 ‘허위감정’을 받아내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이 동원되는지 등에 대
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다. 『PD수첩』은 그동안 다이아몬드 업계에서 
공공연한 비밀이었던 소위 ‘선수’를 통한 ‘허위감정’의 실상을 파헤쳐, 한국 다이아몬
드 시장의 현주소를 진단한다. 


▣ PD수첩 제작진이 직접 수집, 감정 의뢰한 국내 유통 다이아몬드의 감정결과
는?

『PD수첩』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다이아몬드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
하기 위해, 시청자의 제보 및 직접구입을 통해 약 100개의 다이아몬드 반지를 수집했
고 이 중 30개 가량을 국내외 여러 감정원들에 감정을 의뢰했는데 결과는 충격적이
었다. 

작년 11월, 남편이 알고 지내는 소매상을 통해 결혼 예물로 다이아몬드 반지를 구입
한 김영미 씨(가명)는 PD수첩 제작진으로부터 감정결과를 전해들은 후 심한 배신감
을 느겼다고 한다. 
"아는 곳에서 구입했는데도 이 정도인데, 모르는 곳에서 했으면 더 큰 손해를 봤
겠네요. 그렇지만 집안끼리 믿고 한 거라, 가서 따지고 싶어도 따질 수가 없어
요."

또한 지난 2000년, 250만 원에 구입했던 다이아몬드를 개인사정으로 되팔고 싶어서 
올해 판매상을 다시 방문한 박윤희 씨(가명). 그녀는 다이아몬드를 소비자가 되팔 
때 일반적으로 구입가격의 70~85% 정도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소
매상이 자신에게 제시한 67만원이라는 가격에 어처구니가 없다고 했다. 
"무슨 다이아몬드가 농작물도 아니고 흉년이 들어서 가격이 비싸지고, 풍년이 
들어서 가격이 싸지고 이런 것도 아니고... 다이아몬드가 몇 년 사이에 널뛰기를 해
서 가격이 뚝뚝 떨어진다는 건 말이 안 되는 것 같아요. 팔 때는 좋은 등급의 다이아
몬드라고 해놓고서는 이제와선 별로 안 좋은 다이아몬드라는 식으로 이야기하니, 완
전히 속은 느낌이죠..."

PD수첩 제작진에게 자신의 다이아몬드를 감정 의뢰한 박윤옥 씨(가명). 그녀는 아
주 좋은 등급이라는 판매원의 설명을 철썩 같이 믿고, 올해 1월 다이아몬드를 구입했
다. 그러나 PD수첩팀의 감정결과 자신의 다이아몬드는 원래의 감정서에 기재된 내
용보다 컬러등급만 해도 무려 14~15등급이 떨어지는, 사실상 시중에서 잘 유통되지 
않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차라리 큐빅을 사는 게 낫지, 이건 그냥 돌덩어리라는 얘기 아니냐?"
그녀는 이 짧은 한 마디로 우리나라 다이아몬드 시장에 강한 불신감을 드러냈다. 


▣ 우리나라 다이아몬드 등급결정은 엿장수 마음대로?

최고가(最高價) 보석인 다이아몬드의 경우, 그 등급이 어떠한 것인가에 따라 가격이 
굉장히 달라지기 때문에, 다이아몬드 등급 결정(grading)은 보석학(gemology)을 전
문적으로 공부한 ‘보석 감정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전세계적으로 너무나 당연
한 일이며, 따라서 같은 다이아몬드를 의뢰할 경우,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등급결정
은 거의 편차를 나타내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다이아몬드 감정시장의 현
실은 이러한 전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의 기본원칙이나 소비자의 기대에 크게 역행하
고 있다. 
소비자가 구입한 다이아몬드의 가치가 불과 몇 달 사이에 1/3 이하로 떨어지는 것
은, 정상적인 다이아몬드 시장에서는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일이지만, 한국의 다이
아몬드 시장에서 이런 사례를 발견하기란 어렵지 않다. 이런 일은 왜 일어나는가? 의
뢰인과 감정인 사이의 커넥션, 불합리한 ‘딱지감정 시스템’ 등으로 엉망진창이 되어
버린 한국 다이아몬드 감정시장의 현실에 그 이유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한국 다이
아몬드 감정시장의 실상을 알고 있는 외국의 전문가들은 한국의 감정원들을 ‘마피
아 조직 같은 감정원(Mafia Lab)’이라고 비꼬고 있으며, 따라서 한국 다이아몬드 감
정원들의 감정결과는 국제적으로 전혀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감정원들
은 이른바 ‘국제 왕따’가 되어 있는 것이다. 


▣ 믿고 살 곳이 없는 다이아몬드, 도대체 누구를 믿어야 하는가?

가장 큰 문제는, 다이아몬드 감정시장의 이러한 후진성이 바로 소비자 및 다이아몬
드 소매상들의 손실로 직결된다는 점이다. 특히 다이아몬드에 대한 전문교육을 전
혀 받은 바 없는 일반 소비자들은, ‘널뛰기 감정’의 상황 속에서 도대체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하는지 도저히 알 수 없는 혼란에 빠져 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아 한국 다
이아몬드 산업의 미래를 매우 어둡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PD수첩』은 한국 다이아몬드 시장의 기형적인 구조의 끝에는 마피아 조직처럼 얽
혀있는 ‘감정시스템’의 문제가 있음을 구체적으로 밝혀, 다이아몬드의 잠재적 소비자
인 시청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이 글에서 표현된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모두 금반지값 및 세공비 등을 제외
한 다이아몬드 나석 부분의 가격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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