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고 싶을 때 (Head-On)

 
반응형

삶에 아무런 의미가 없이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을때, 한 아름답고 젋은 여자가 결혼을 해달라면?
하지만 그녀는 자신을 업악하는 집안을 탈출하기 위한 계기로 당신과 결혼을 하려고 한다.
그녀가 측은하고, 자살을 또 시도할까봐 결혼을 해주지만,
계약결혼이라는 이유로 다른남자들과 잠자리를 하고 들어오지만,
그녀의 다정다감함에 그녀에게 사랑에 빠진다면...

아마 미치고 싶을것이다...-_-;;
갑자기 맞이한 자유에 그녀도 어쩔쭐을 몰라 미치고 싶어 질것이다.
그 남자에 대한 조금씩 생겨나는 마음에도 미치고 싶어 질것이다.

결론은 좀 허무하게 끝이나지만, 영화내내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남자라면.. 그녀라면..
술, 담배, 섹스, 마약에 빠져서 하루하루를 살것인지,
좀 더 희망찬 날을 위해서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살려고 할것인지...

그답은 아무도 주지 않는다.. 배우도, 감독도, 신도...
내 자신 스스로 그 답을 찾으려고 해야 할것이고,
어쩌면 그 답은 있다기보다는 자기 자신이 정하는것인지도 모르겠다.

인생의 의미가 있고 없고는 내 책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인생으로무엇을 할 것인가는 나만의 책임이지요
-헤르만 헤세



개봉 2004년 11월 12일 
감독 파티 아킨 
출연 비롤 위넬 , 시벨 케킬리 
장르  드라마 , 멜로 
제작국가  독일/터키
제작년도  2004년
홈페이지  http://www.michigo.co.kr

2004 베를린 국제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수상작

시벨은 개성과 생기가 넘치는 스무살 여자. 하지만 그토록 꿈꾸는 자유 만큼은 온전히 그녀의 것이 될 수가 없다. 엄격한 집안에서 자란 시벨에겐 그녀의 손목을 잡았다는 이유만으로 남자 친구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우악스런 오빠들이 있으며 강압적인 부모 역시 딸이 밖으로 나도는 것을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는다.

자유를 만끽하지 않으면 살 수가 없는, 야생화 같은 여자. 시벨이 답답한 집에서 탈출하는 방법은 오직 하나, 같은 터키 출신의 남자와 결혼해서 집을 나오는 것 뿐이다. 그런 그녀에게 어느 날 구원의 존재가 나타났으니, 바로 차히트다. 아내와 사별한 후 살아가야 하는 의미를 잃어버린 채 하루하루를 고독 속에 갇혀 살던 그는 자신과 위장 결혼을 해달라는 시벨의 간청을 고민 끝에 들어 주기로 결심한다. 결혼 후 약속대로 서로 간섭하지 않고 각자의 생활을 즐기는 두 사람. 하지만 그건 앞으로 두 사람 사이에 일어날 사건들의 시작에 불과 했는데...


11월 12일 개봉하는 <미치고 싶을 때>는 터키계 독일인 남녀가 서로 만나 사랑하고 이별하는 과정을 쫓고 있는 멜로드라마. 파격적인 소재와 에너지 넘치는 영상으로 두려움 없이 파국으로 치닫는 <미치고 싶을 때>는 우리가 늘상 보아왔던 ‘멜로 영화’들이 선사하지 못하는 재미로 가득한 영화다. 그래서 맥스무비가 <미치고 싶을 때>의 이모저모를 수집해 보았다. 영화에도 예습이 필요한 법! 이제 <미치고 싶을 때>가 더욱 재미있어진다.

시벨 케킬리의 문신은 진짜?

시벨 케킬리의 왼쪽 어깨와 엉덩이 위쪽의 문신은 모두 그녀의 실제 몸에 새겨진 문신이다. 그녀는 중국 사람에게 시벨의 철자 ‘S’와 같은 음을 가지고 있는 한자를 요청하였고 ‘流’자를 어깨에 새겼다. 하지만 그녀는 한국을 방문하기 전까지 자신의 몸에 새겨진 ‘流’의 뜻을 알지 못했다고. 한국 기자들과 가진 인터뷰에서 ‘流’가 ‘흐르다’ 라는 뜻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된 시벨은 매우 놀라워 했다. 이유인 즉슨 시벨 케킬리라는 이름의 뜻이 ‘자유롭게 내리는 비’ 라는 뜻이었기 때문이다. 우연의 일치인 듯 하지만 어쩐지 지우고 싶지 않은 문신이었다고. (참고로, 처음 발표된 부산국제영화제 게스트 명단에는 시벨 케킬리의 이름이 들어가 있지 않았다. 원래 피터 아킨 감독이 오기로 되어있었기 때문. 하지만 피터 아킨 감독이 개인 사정상 영화제에 참석하지 못하자 시벨이 대신 그 자리를 메꾸게 되었다.)

극중 주인공의 이름까지 바꾸다

<미치고 싶을 때>가 스크린 데뷔작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당돌한 연기를 펼친 시벨 케킬리. 부모님이 터키에서 독일의 하일브론으로 이민 와 독일인으로 자란 시벨은 과일, 채소 장사부터 음식점 서빙, 건물 경비원, 나이트클럽 사장, 시청 공무원까지 돈을 벌기 위해서 이것저것 안 해 본 것이 없었다. 늘 성공하겠다는 야망에 불타던 시벨은 친구들과 쇼핑 중에 한 낯선 여자로부터 오디션 제의를 받게 되고, 그 일은 그녀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된다. 쟁쟁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미치고 싶을 때>의 여주인공 역할을 따낸 것은 물론이거니와 독일 영화제에서 여우 주연상을 받음으로써 단번에 ‘여신’으로 급부하게 된 것이다. 한편, 피터 아킨 감독은 파란만장한 인생을 산 시벨의 이야기에 감회되어 극중 주인공의 이름을 ‘젤라’에서 ‘시벨’로 바꾸었다.

포르노 배우도 극영화에 출연할 자격이 있다

<미치고 싶을 때>가 베를린 영화제에서 수상한 지 꼬박 이틀 만에 하드코어 포르노에 출연한 이력이 타블로이드 신문을 통해 폭로되면서 곤욕을 치러야 했던 시벨 케킬리. 그러나 강단진 이 여배우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포르노로 시작해서 오스카로 가는 것이 그 반대의 경우보다 낫다”는 명언을 남기며 치명적인 약점일 수 있었던 스캔들을 곧바로 잠재우는 저력을 보여줬다. 이로써 더 이상 그녀의 연기 경력에 흠집은 낼 수 없게 되었지만 아직까지 그녀는 가족과의 연을 끊고 연락을 두절한 채 살고 있다.

귀를 감아오는 매혹적인 음악의 성찬

<미치고 싶을 때>의 또 다른 매력은 귀를 휘감아 오는 영화음악이다. 멜랑콜리한 선율과 듣는 이를 압도하는 터키 전통재즈, 그리고 광기를 그대로 객석으로 전염시키는 락 음악 등 영화의 적재적소에 쓰인 음악들은 관객들을 이야기에 자연스럽게 몰입시키는 동시에 음악을 듣는 그 자체로도 포만감을 안겨준다.

특히나 이 영화에서 이국적인 향이 물씬 풍기는 터키 전통악단의 연주는 이야기 구성 중 독특한 요소이다. 이것이 바로 <미치고 싶을 때>를 참신하게 만드는 단적인 증거. 감독은 로마의 음악가 젤림 제슬러와 그의 밴드를 어느 이스탄불 술집에서 처음 만났으며, 감독은 전통 악단을 스크린 위로 불러 내게 되었다. 이들이 영화 속에서 부르는 노래의 가사는 <미치고 싶을 때>에 시정(詩情)을 더해준다.

즉석에서 엔딩이 수정된 이유는?

파티 아킨 감독은 <미치고 싶을 때>를 연대기적인 순서로 촬영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캐릭터가 변화하는 모습을 더 명확하고 더 진실되게 보여줄 수 있을거라 생각했기 때문. 또한 이것은 연기 데뷔를 하는 시벨 케킬리에 대한 배려이기도 했다. 신인이다 보니 감정의 변화를 시간 순으로 따라가는 촬영 방식이 그녀의 연기를 훨씬 수월하게 만들었던 것. 이런 촬영 방식은 결국 영화의 결말까지 바꾸어 놓았다. 시간에 따른 두 주인공의 육체적, 심리적 변화 상태에 맞추어 즉석에서 엔딩을 그에 걸맞게 바꾸었던 것이다.

순탄치 않았던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


<미치고 싶을 때>의 촬영은 순탄치 않았다. 영화 촬영 중 두 주연 배우가 거의 동시에 질병을 앓았던 것. 시벨 케킬리는 맹장염 때문에 병원에 드나들어야 했으며 비롤 위넬도 몸 상태가 좋지 않았다. 결국 당초 35일로 계획됐던 촬영은 석 달로 늘어났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터키에서 촬영을 시작하기 직전, 또 다른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비롤의 터키 입국이 거부되었던 것. 터키에서 군복무를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이유였으며 겨우 그의 입국이 허락됐을 때에는 하필이면 이라크 전쟁이 막 발발하기에 이른다. 때문에 터키에서의 촬영 허가를 기다리느라 몇 주 동안 더 초조한 시간을 견뎌야 했다.

포르노 동영상을 찾아라

생활고를 해결하기 위해 포르노 영화에 출연할 수 밖에 없었던 시벨 케킬리가 지금 인터넷을 후끈 달아오르게 하고 있다. 그녀의 과거 포르노 출연작들이 국내 P2P 형식의 사이트를 통해 유포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벨 케킬리의 포르노 출연’에 관련된 뉴스들은 대부분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본 뉴스로 기록되었다. 네티즌들은 온라인으로 뉴스가 보도 되자마자 ‘그녀의 과거는 한국에서는 절대 이해될 수 없는 것’, ‘과거라고 모든 것이 용서되어야 합니까?’라는 비판론과 ‘여배우가 자신의 과거를 인정하는 솔직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대단한 용기’, ‘그런 후문을 듣고 영화를 봤는데 그녀는 충분히 여우주연상을 수상할 만 했다’, ‘한국 연예인들이 유명해지면 누드를 찍는 것과 반대네요. 멋있습니다’ 라는 옹호론 등 그녀의 과거에 대한 논쟁이 뜨거웠다. 그리고 이런 논쟁을 실감하듯 한 포털 사이트의 외국배우 검색어 순위 1, 2위(11월 2일 기준)를 다투고 있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최근 성행했던 ‘누드 열풍’이나 ‘과거 사생활 폭로’ 등 사건을 포장하거나 은폐하려는 국내 연예인들의 태도와 달리 시벨 케킬리는 자신의 과거를 솔직하고 당당하게 인정하는 모습이기에 새롭게 느껴진다. 영화 역사상 여배우의 포르노 이력에도 불구, 영화제에서 여우 주연상을 수상한 일이 또 있을까?

사랑은 음식을 타고?

밖에서는 남남이지만 집안에서는 누가 봐도 부부 같은 생활을 하는 두 주인공. 시벨의 독립을 위해 시작한 그들의 관계는 처음엔 냉랭했다. 그러나 조금씩 집안에 퍼지는 시벨의 온기가 차히트를 녹이고 결국 저녁을 대접하는 그녀에게 ‘결혼하길 잘한 것 같아’ 라는 말로 확실한 심경의 변화를 대신한다. 건조한 삶, 고독에 빠져있던 그를 한번에 녹인 이 음식은 바로 세계 10대 요리로 손꼽히는 터키 음식 중 하나로 ‘비베르 돌마(Bibe dolma)’. Biber 는 고추라는 말이고 dolma는 속을 채워서 만든 요리를 말한다. 즉 고추 속을 채워 만든 요리이며 터키의 일반 가정에서 먹기도 하고 한국에서도 재료는 쉽게 구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이국적인 음식 ‘비베르 돌마’를 직접 만들어주면 어떨까?


’비베르 돌마’ 이렇게 만든다

재료 : 돌마용 고추(피망) 15개 / 돌마용 작은 쌀(Pirinc, 피린치) 1컵 반 정도 300cc / 토마토 5개 / 양파 2개 / 쇠고기 100g / 파슬리 / 고운 고춧가루 / 토마토 농축소스 살사 소스(Salca) 2스푼 / 식용유 / 소금

1. 피망은 꼭지를 따고 속을 파낸다. 한 냄비에 세워지도록 가득 채운다.

속 만들기

2. 돌마용 작은 쌀은 씻어 건진다.

3. 양파, 파슬리는 잘게 썰어 넣는다.

4. 토마토는 3개를 갈아서 넣는다.

5. 쇠고기, 소금 2티스푼, 식용유 (한 바퀴 두를 정도), 고운 고춧가루 2 티 스푼를 넣고 손으로 섞는다.

돌마 만들기

6. 피망 하나 하나에 속을 채워 넣는다.

7. 채운 피망 위를 토마토를 적당히 잘라 뚜껑처럼 끼워 넣는다.

8. 남은 토마토는 작은 크기를 잘라 피망 사이 사이를 메운다.

9. 살사 소스 2스푼, 소금 4티스푼, 고운 고춧가루 2티스푼, 물 1.5컵을 섞어서 냄비에 골고루 붓는다. 피망의 70% 높이까지 채워지도록.

10. 식용유로 한 바퀴 두른다.

11. 한 시간 가량 삶으면 끝!

 
반응형